[학교운영위원회]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기능,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위원선출, 학교운영위원회의 교육과정심의,개선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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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

Ⅲ.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

Ⅳ.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1. 위원 정수 및 구성 비율
2. 학교 운영위원 선출

Ⅴ. 학교운영위원회의 위원선출
1. 학부모위원의 선출
1) 직접선출
2) 간접선출
2. 교원위원의 선출
1) 국․공립학교
2) 사립학교
3. 지역위원의 선출
4.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출

Ⅵ. 학교운영위원회의 교육과정심의
1. 초등학교
2. 중학교와 고등학교
3. 특별활동

Ⅶ. 향후 학교운영위원회의 개선 방향
1. 성격
2. 구성
3. 기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단위 책임 경영제의 기본 아이디어는 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미국에서 강조되기 시작한 것이다. 즉, 지난 1955-1980년 기간 동안 미국 교육정책의 주요 의제로 군림해온 교육의 기회균등 문제는 점차 퇴조하기 시작하였으며 어떻게 하면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것은 국가경쟁력이 약화되는 것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염려에서 비롯되고 있는 것이다. 카네기 보고서를 기초로 최근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를 제도화하여 “제 3의 물결”을 주도했다고 부시(G. Bush) 행정부의 교육개혁을 클린턴 행정부에 의해 일관되게 추진되어 오고 있다. 최근 “제3의 물결”로서 교육 개혁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학교 단위 책임 경영 안에 대해 교육에 관한 국가위원회는 학교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려는 전략을 제시하는 모형이라고 평가하고 그 적용을 위한 실제적 지원을 해 오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미국의 교육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해 볼 때 앞으로 국제 교육개혁의 초점은 학교단위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책임경영의 방향으로 나갈 것이라는 추정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행정은 교육정책 중심의 행정으로 인하여 단위학교의 교육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데 미흡하였다. 특히 개성을 무시한 획일적인 교육은 교육의 많은 문제점을 야기 시키고 있다. 교육행정의 본질은 그것이 국가수준이거나 지역수준이거나 간에 그 초점을 단위학교와 구체적인 교육의 장을 지원하고 조정하는 것이 본질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학교와 교사들에게 지시, 명령, 감독, 확인하는 극히 사무적이며 관리적이고 권위적인 행정으로 운영되어 왔으며 이것이 우리 학교들을 탈 개성화 획일화시키는 주요 요인이 되어 왔다. 학교경영도 이러한 교육행정의 영향으로 인하여 자율적 전문적 교육풍토보다는 획일적인 경영방식과 지시전달 위주의 경직된 분위기 그리고 학부모와 지역사회
참고문헌
* 강원도교육청(1998), 학교운영위원회 이렇게 운영합니다, 학교운영위원 연수자료
* 강무섭 외(1995),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교육인적자원부(2002), 알기쉬운학교운영위원회제도
* 이정로(2005), 단위학교책임경영제의 성공조건에 관한 실태 분석과 발전방향 연구
* 윤정일 외 4명(2003), 교육행정학 원론, 학지사
* 한국교육행정학회(1995), 교육 조직론 서울 : 도서출판 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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