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정의,전제조건,목표,사례, 학교생활지도 안전지도방법,이성교제지도방법,비행예방지도방법,공고화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생활지도의 정의

Ⅲ. 학교생활지도의 전제조건
1. 생활 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생활 지도는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둔다
3. 치료보다는 예방에 역점을 둔다
4. 처벌이나 규제보다는 성장을 촉진한다
5.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를 둔다
6. 생활 지도는 개인의 존엄성과 개성 발달에 초점을 둔다
7. 협동하여 수행해야 한다
8. 모든 생활 지도 활동은 진정한 사랑을 전제로 한다

Ⅳ. 학교실습지도의 목표
1. 직접적인 목표
2. 간접적인 목표

Ⅴ. 학교생활지도의 사례

Ⅵ. 학교생활지도의 안전지도방법
1. 교통안전 교육
1) 중점 추진 과제
2) 세부 추진 계획
2. 학교 폭력 예방 교육
1) 추진 계획
2) 추진 내용 및 방법
3. 기타 안전 교육
1) 추진 계획
2) 추진 내용

Ⅶ. 학교생활지도의 이성교제지도방법
1. 필요성
2. 이성관계의 발달과정
1) 유아기
2) 아동초기
3) 8세경
4) 10~12세경
5) 13~15세경
6) 14~16세경
7) 16~17세경
8) 청소년기
9) 청년중기(15~18세)
10) 청년후기(18~21세)
3. 지도방법

Ⅷ. 학교생활지도의 비행예방지도방법
1. 비행의 개념
2. 비행이론
3. 청소녕 비행 발생요인
1) 가정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학교요인
4.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Ⅸ.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공고화 방안
1. 지도 방법
2. 추진방법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가 급변하면서 증가하는 불안과 스트레스는 성인들 뿐 아니라 아동들에게도 미치는 영향이 크다. 또한, 현대 사회의 여러 복잡한 사정은 각급 학교로 하여금 더 이상 지육일변도의 교과 지도만으로는 학교 교육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하였다. 최근 들어 우리는 신문지상에서 그리고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청소년의 비행 문제를 가까이서 보고 느끼며 살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비행은 날로 급증하고 있고, 그 심각성이 더해 갈 뿐만 아니라 연령에서도 보다 저 연령화 되어 가는 추세다. 이러한 비행과 범죄는 그들 자신의 잘못이라기보다는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모순과 부조리에 더 큰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현재의 학교 교육은 개인의 작성이나 지식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진행되고 있다. 이런 상황은 어린이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역작용을 발생시키고 있다. 이에 보다 효과적인 생활지도를 위해 생활지도에서 이루어지는 각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학교생활지도의 정의
=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기 위하여 그 발달 단계에 따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제공되는 교육 영역
= 원만한 인성이 그들의 신체적 성장과 더불어 함양되도록 계획되고 시행되는 교육 활동
= 개개인이 지닌 능력과 흥미, 잠재력을 발견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개발해 나가는 자기지도와 자기관리 태도를 길러주어야 하는 전문 기술
= 부적응 사태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함은 물론, 전체 학생이 그 시기에 달성해야 할 과제를 돕기 위해 다각적이고도 지속적인 노력이 경주되어야 하는 교육 영역
참고문헌
◎ 강점숙, 생활지도의 원리와 실제, 위봉초등학교, 2005
◎ 김계현,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2000
◎ 구광현·권건일·김승곤·이종숙 공저, 교육학개론, 양서원, 1994
◎ 손영민·김인태 공저, Perfect 교육학, 서울 : 박문각, 1998
◎ 이시용·정환금·허승희·홍종관 공저, 아동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01
◎ 조원호, 학교교육에서의 심리학, 국민대학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0 여성복지학교
  • 정의 유지를 우선 목적으로 하거나 가정 중에서도 특정유형의 가정만을 정상으로 보는 경우 또는 여성을 남성에 의한 부양자, 양육자, 노인이나 환자의 보호의무자, 가사노동자로 전제하는 경우에 나타난다. 이러한 것은 여성의 가정에서의 역할에 대한 고정과 그 역할에 대한 평가절하, 임금노동에서의 불평등, 취업과 가사의 이중고등 기존의 성차별적 현실을 인정하고 이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사회복지정책은 그 정책목표에서부터 사회적

  • 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생활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오늘날 서구의 성개방 풍조의 유입과 성의 도구화, 상품화로 인한 저속한 성문화의 범람, 성윤리관의 아미노현상 등은 성교육을 더 이상 학교교육 현장에서 도외시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이에 1983년 문교부(교육부)에서는 교사용 성교육 지도자료를 만들어 배포함으로써 학교교육 현장에 성교육을 도입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성(性)교육은 단순히 인간의 생리적 구조나 기능, 그리고 해부학적 지식만

  • 성교육의 이론과실제
  • 생활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오늘날 서구의 성개방 풍조의 유입과 성의 도구화, 상품화로 인한 저속한 성문화의 범람, 성윤리관의 아미노현상 등은 성교육을 더 이상 학교교육 현장에서 도외시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이에 1983년 문교부(교육부)에서는 교사용 성교육 지도자료를 만들어 배포함으로써 학교교육 현장에 성교육을 도입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성(性)교육은 단순히 인간의 생리적 구조나 기능, 그리고 해부학적 지식만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목표 215. 특별활동의 내용 22가. 내용 선정의 원칙 22나. 특별활동의 내용 체계 23다. 각 영역별 구체적 내용 246. 특별활동의 방법 26가. 특별활동의 운영 26나. 영역별 지도 방법 287. 특별활동의 평가 32가. 특별활동 평가의 특징 32나. 특별활동 평가의 지침 32다. 특별활동 평가의 방법과 절차 338.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34가.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방향 35나.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체제 359. 신 구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비교 36Ⅱ. 학교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분석, 그리고 이해당사자간의 동태적 상호작용에 두었다. 자료수집방법은 행정부 및 입법부의 관련자료와 신문의 논설, 보도, 회고록, 인터뷰기사 등을 참고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먼저 사례개발과 분석에 원용 할 이론으로 행정개혁이론과 정책형성이론을 검토한 후, 분석 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분석하고 해석한다. II. 중앙재정기구개편 이론과 분석의 틀1. 중앙재정기구개편의 의미와 역사국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중앙재정기구(재무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