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방법][교수학습][교육방법]학교가기싫어하는아이,거짓말하는아이,산만한아이,공격적인아이,혼자있고싶어하는아이(교수학습,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생활지도의 정의
Ⅲ. 학교생활지도의 전제조건
1. 생활 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생활 지도는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둔다
3. 치료보다는 예방에 역점을 둔다
4. 처벌이나 규제보다는 성장을 촉진한다
5.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를 둔다
6. 생활 지도는 개인의 존엄성과 개성 발달에 초점을 둔다
7. 협동하여 수행해야 한다
8. 모든 생활 지도 활동은 진정한 사랑을 전제로 한다
Ⅳ. 학교실습지도의 목표
1. 직접적인 목표
2. 간접적인 목표
Ⅴ. 학교생활지도의 사례
Ⅵ. 학교생활지도의 안전지도방법
1. 교통안전 교육
1) 중점 추진 과제
2) 세부 추진 계획
2. 학교 폭력 예방 교육
1) 추진 계획
2) 추진 내용 및 방법
3. 기타 안전 교육
1) 추진 계획
2) 추진 내용
Ⅶ. 학교생활지도의 이성교제지도방법
1. 필요성
2. 이성관계의 발달과정
1) 유아기
2) 아동초기
3) 8세경
4) 10~12세경
5) 13~15세경
6) 14~16세경
7) 16~17세경
8) 청소년기
9) 청년중기(15~18세)
10) 청년후기(18~21세)
3. 지도방법
Ⅷ. 학교생활지도의 비행예방지도방법
1. 비행의 개념
2. 비행이론
3. 청소녕 비행 발생요인
1) 가정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학교요인
4.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Ⅸ.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공고화 방안
1. 지도 방법
2. 추진방법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아이 지도(교수학습, 교육)방법
1. 원인
1) 불안과 연관된 학교거부(학교공포증)
이러한 아이들은 성적에 대해서, 다른 사람이 나를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부모사이의 불화와 같은 매사에 걱정이 많은 경우가 많다. 정상적인 아이들의 경우 만 3-4살이 지나면 어머니나 가족과 자연스럽게 일시적으로는 떨어질 수 있게 되는데, 학교거부증을 보이는 아이들은 지속적으로 부모와의 이별불안을 가지고 있다. 대개 부끄럼이 많고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과잉보호를 하는 부모의 아이들이다. 대개 성적도 좋고 학교에서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다. 여자아이의 경우가 많고 대개 유치원 때 증세가 시작된다. 유발인자로는 가까운 친척의 사망, 아이가 질병에 걸린 경우, 아이의 환경변화 즉 이사, 전학 등이 있다.
2) 이차적 이득과 연관된 학교거부증(학교기피증)
이 경우에 아이들은 불안과는 연관이 없다. 대개 집에 있는 것으로 해서 부모의 관심을 더 받게 되거나 보고 싶은 TV프로그램을 볼 수 있거나 하는 식으로 학교를 가지 않으므로 해서 생기는 이차적인 이득과 관련되어 학교를 가기를 싫어하는 마음이 더 강해진다. 이 경우의 부모는 대개 아이의 교육에는 관심이 적은 경우가 많고, 아이들도 학업성적이 낮은 것이 대부분이다. 남자아이에서 많이 나타난다.
2. 방법
1) 부모
부모는 자녀에게 즉각적으로 학교를 가야한다고 강하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학교를 가지 않게 되면 학습문제가 생기고 친구와 멀어지는 후유증이 생겨 학교를 더욱 가지 않으려 하는 악순환이 생기므로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과감하게 끊을 수 있어야 한다. 아침에 아이가 아프면 소아과를 데리고 가서 진찰 후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늦게라도 학교를 데리고 가야 된다.
2) 소아 상담
상담자는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서 신체검사에서 이상이 없고 신체적 위험이 전혀 없다는 것을 설명하고 안심시켜 주어야 한다. 이러한 대화에서 아이의 체면을 세워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면 지나친 걱정이나 근심이 두통이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는 식으로 설명해준다. 그러면서 동시에 학교를 가는 것이 타협할 수 없는 기본적인 사항임을 인식시켜 준다.
3) 교사와 접촉
아이가 학교 가는데 문제가 있음을 담임교사나 양호교사와 상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렇게 해야 신체증상을 이유로 반복적으로 조퇴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전학을 시키거나 반을 바꾸거나 하는 것은 별로 효과적이지 못하다.
- 참고문헌
-
김재은, 가정교육 이렇게하세요, 샘터 유아교육백서
신연식, 어린이, 이렇게 가르치십시오, 기도지혜사
심경석(1999), 아이는 부모의 지혜로 영재가 된다, 서울 : 금성출판사
이원영(1983), 현대 부모교육의 개념과 부모의 자녀 교육관, 부모교육 심포지음1, 서울 : 어린이 교육협회
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9), 꿈을 키우는 자녀, 도와주는 부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Petersen J.Allen, 권명달 역(1978), 자녀만을 위하여, 서울 : 보이스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종이공예,종이공예교수학습활동계획서,종이공예활동계획안,종이공예수업계획안
- [영미단편소설] I Stand Here Ironing 작품분석
- 사이버교육의기초_입시문화 때문에 망가진 한국 청소년의 건강,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 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신라 삼국 통일의 역사적 의의와 그 시사점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으로 분석한 영화 `가위손`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