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 개념,인간화,창의성계발,학급문고,학부모자원봉사활동, 학교교육(공교육) 실태,문제점,교사문제사례,정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공교육)의 개념

Ⅲ. 학교교육(공교육)의 인간화

Ⅳ. 학교교육(공교육)과 창의성계발
1. 초․중등학교 교육에서 창의성 계발의 문제점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문제를 제시한 것 같은 인상을 주었다
2. 발제자는 영역별로 문제점을 자세하게 제시하였으나 영역별이라기보다는 소 항목별 사례에 대한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다
3. 초․중등 학교교육의 문제점이 교육행정기관이나 지역사회 및 학부모보다 더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비추어진 느낌이 있다
4. 학교교육도 정보통신이 교수 학습지도에서 필수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 창의성 교육 활동에 따른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이 불모지 상태이다

Ⅴ. 학교교육(공교육)과 학급문고

Ⅵ. 학교교육(공교육)과 학부모자원봉사활동
1. 학부모 교육참여 기회 확대의 필요
2.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의 협력관계 구축
3. 학부모의 학교교육참여는 학교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를 높이고, 변화하는 교육개혁의 흐름 속에서 가정교육의 연계도 도모한다
4. 교사와 학부모의 담 헐기
5. 학부모의 교육역량을 활용하여 학교교육의 질을 높인다
6. 주5일 수업에 대비한 학부모의 역할을 제고한다

Ⅶ. 학교교육(공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와 개인적 수요간의 갈등
2. 급격한 사회 변화에 대한 교육제도의 지체현상으로 교육을 개혁 대상화
3. 정부주도의 타율적 교육개혁과 하향식(Top-down) 접근방식으로 학교현장과 교사의 주도적 교육개선 노력의 부실화와 교사의 사기저하와 교권의 위축
4. 평등주의와 효율주의의 이념적 갈등
5. 학생의 변화와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수업
6. 사교육 의존도의 심화로 공교육의 부실화에 대한 우려가 제기

Ⅷ. 학교교육(공교육)의 교사문제 사례
1. 사례1 : 학교에서 학부모에게 요구하는 것이 많으나 촌지는 하지 않았다
2. 사례2 : 촌지 때문에 시달려요

Ⅸ.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정책 방안
1. 종합 생활기록부의 활용
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1)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본격적으로 속진제를 시행하려고 하면 수준별 교과서가 개발되고 수준별 평가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2) 속진자가 어려운 수준의 프로그램을 이수하여 놓고 정규 또는 보통 수준의 프로그램을 이수한다
3)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교과별 이수 인정 제도를 시행했을 때 낮은 수준의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학생들의 부모들이 갖게 될 저항과 반발이 우려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교육이 특히 서구 근대 사회에서 어떤 특별한 사회적 요구 아래 등장하였다는 인식은 오늘날 대부분의 관련 주체가 받아들이고 있다. 이 사회적 요구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학교의 정체성과 관련된 문제인 만큼 다양한 설명이 가능하다. 그러나 서구 근대 사회가 부르주아의 주도 아래 성립하였다는 견해에 동의한다면 이 사회적 요구란 것도 결국 그들의 요구에 다름 아닐 것이다. 그 요구란 바로 사회적 지위 획득과 관련된 기회를 균등화하고 근대 자본주의 경제 체제에 적합한 노동력의 대량 생산이라는 측면의 통일이다. 한편으로는 신분 사회의 귀속 지위를 거부하고 자신의 사회적 지위 향상을 정당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또 한편으로는 산업 혁명 이후 발생한 대량의 숙련 노동력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학교 교육 제도를 선택하지 않았나 하는 설명이다.
오늘날 학교 교육에 대한 불만은 상당 부분이 전통적인 학교 교육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현실에서 허물어지면서 발생한다. 좋은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치러야할 비용이 너무나 비싸고, 좋은 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 구조가 특별히 자신에게 불리한 듯하고, 좋은 학교에 진학시키기 위하여 학교와 교사가 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좋은 학교를 나온 학생도 쓸만하지 못하고, 학부모와 학생들이 좋은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학교와 교사의 권위에 복종하지 않고, 추가적인 비용 없이 좋은 학교는 왜 만들지 못하는가 그리고 엉뚱한 사람들은 학교가 학생들의 인성이나 도덕, 공동체 의식 함양 등에는 하등 관심이 없다고도 하고, 이런 것이 학교 교육에 대한 대체적인 불만이자 위기의 근원이 아닌가 싶다.
참고문헌
고성대(1993) - 학부모 교육참여 고찰, 논문집 제35집, 춘천교육대학교
박남기(2001) - 학교의 미래와 교사의 새로운 역할, 위기의 교사, 새로운 도전과 희망,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백순근(1995) - 창의성 신장에 적합한 평가 방법, 서울교육
이종태 외(2000) - 학교교육 위기의 원인과 실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이경환(1994) - 창의성을 일깨우는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육과정 연수자료
정용교(1995) - 과학기술의 사회적 의미변화와 학교교육의 방향, 교육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 개념의 학교를 제안하려는 의도로 접근했다. 하지만 설문조사 결과 많은 고등학생과 교사들은 공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로인해 본래의 계획에서 다른 측면으로 접근하기로 했다. 우리는 현재 교육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한 미래의 교육을 대안학교로 생각하지 않고 현재 교육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고 대안학교의 기존 공교육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합하여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실태는 어

  • 무너지는 공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공교육 현실 문제제기 공교육 문제 원인분석
  • 교육의 문제점은 근본적으로 현대 공교육체제가 자율성 없는 인간, 창의성 없는 인간을 만들어내는 교육을 함으로써 발생하는 현상이다. 획일적 강의식 교육, 교실 중심의 교육, 교과서 중심의 교육, 교사 중심의 현대 교육이 이런 교육의 위기를 초래한 것이다. -2-나. 교사들의 자질미달교사의 권위가 떨어져 짓밟히고 있는 이유중의 하나는 사교육 시장의 번창으로 학교가 더 이상 지식과 정보의 메카 노릇을 할 수 없게 된 데 있다. 그리고 정보․문

  • 학교 역할, 학교 사회적 구조, 학교 붕괴, 학교 안전관리, 학교와 학교문집, 분쟁조정제도, 학교주5일제, 학교 제도적 문제점, 학교 내실화방안
  • 학교와 분쟁조정제도1. 학교분쟁조정전담 기구의 설치․운영2. 학교분쟁조정에 관한 법률 제정Ⅷ. 학교와 학교주5일제Ⅸ. 학교의 제도적 문제점Ⅹ. 향후 학교의 내실화 방안1. 창의적인 「학교 교육 계획 세우기」 2. 우리 학교 예산 올바로 편성하기 3. 수업과 학급운영, 생활지도 내실화하기 4. 학교 단위(또는 지역단위) 교사, 학부모 연수의 활성화5. 민주적인 학교 운영 체제 정립, 학교 자치 내실화 하기1) 학교운영위원회의 민주적인 구성2)

  • [인성교육]인성교육의 개념,중요성, 인성교육의 실태,관점, 인성교육과 특별활동,재량활동, 인성교육의 저해요인,방향 분석
  • 교육의 관점, 인성교육과 특별활동, 인성교육과 재량활동, 인성교육의 저해요인, 향후 인성교육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인성교육의 개념Ⅲ. 인성교육의 중요성Ⅳ. 인성교육의 실태1. 교사의 의식 실태2. 학생의 의식실태Ⅴ. 인성교육의 관점1. 인간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2. 인격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3. 심리교육이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Ⅵ. 인성교육과 특별활동1. 지도 내용의 다양화2. 지도 방법의 인간화3. 학급

  • [교육사회] 사교육
  • 교육비 부담 능력에 기인한 빈곤층의 박탈감과 그로 인한 계층간의 위화감 조성을 가져온다.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학생들에게 과도한 학습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가져오고, 과외가 주가 되고, 학교 교육이 뒤로 밀려나는 공교육의 붕괴 현상 역시 초래하게 된다. 때문에 사교육의 성행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음을 주지해야 한다. 또 사교육의 과잉 원인과 그 대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Ⅱ. 본론1. 교육의 개념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