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배경,특징,성격발달분류,성격발달내용,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적용사례,비판,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배경
Ⅲ.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특징
Ⅳ.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기본개념
1. 원욕(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4. 양심(conscience)
Ⅴ.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성격발달분류
1. 구강기 Oral Stage
2. 항문기 Anal Stare
3. 남근기 Patience Stage
4. 잠복기
5. 생식기
Ⅵ.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성격발달내용
1. 유아의 성욕
2. 이성으로의 발전
3. 성애기의 현상
Ⅶ.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적용 사례
Ⅷ.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정신치료방법
Ⅸ.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비판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프로이드는 인간은 본래적으로 기쁨을 추구하는 존재이며, 신체적 에너지는 물론 정신적 에너지의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고 본다. 인간 에너지의 원천은 본능이며, 인간의 본능에는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이 있다고 하였다. 한편 프로이드는 우리의 정신체계는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이드는 원초적 충동(본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원초적 충동 또는 본능 덩어리인 이드로부터 자아가, 그리고 자아로부터 초자아가 분화하여 발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정신체계의 분화과정이 사회화이며, 이 때 사회에 의해 억압된 본능은 무의식으로 가라앉아 잊혀지지만, 그 흔적은 결코 사라지지 않고 말실수나 꿈 등으로 나타나며, 지나친 억압은 신경증을 유발시킨다고 하였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은 인간의 사고와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렇다면 무의식이란 무엇일까. 무의식은 우리가 직접 자각하지는 못하나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신과정이며, 우리가 기억하지 못하는 즉 잊어버린 내용물이며, 이러한 잊혀진 내용물들이 모여 있는 장소라고 한다. 프로이드는 인간 사고의 영역을 의식/전의식/무의식의 삼층집에 비유하고 있다. 프로이드에
- 참고문헌
-
ⅰ.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6
ⅱ. 박아청 외, 성격심리학, 교육과학사, 1992
ⅲ. 송명자, 발달심리학, 學志社, 1996
ⅳ. 아이발달을 위한 사랑 나눔터, Freud의 정신 분석 이론, cafe.naver.com/inoon1052
ⅴ. 이창재,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원광예술치료연구센터 강의 교재, 2001
ⅵ. C.S. 홀, R오스본 저, 설영환 역, 프로이드 심리학 해설, 선영사,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학과1공통)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대해 논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1 (생활과학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방통대 2013-2]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4 교육심리학 공통]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 [2014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