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 기본원칙,특성,운영지침, 재량활동 편성과정,수업전개,학교급별지도내용, 재량활동 실천활동,쟁점,개선과제,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재량활동의 기본원칙
Ⅲ. 재량활동의 특성
Ⅳ. 재량활동의 운영지침
Ⅴ. 재량활동의 편성과정
Ⅵ. 재량활동의 수업전개
1. 수업의 흐름
2. ‘생각 쑥쑥 마음 쑥쑥’ 학습지 개발․활용
Ⅶ. 재량활동의 학교급별 지도내용
1. 초등학교의 재량 활동
2. 중학교의 재량 활동
3. 고등학교의 재량 활동
Ⅷ. 재량활동의 실천활동
1. 재량활동 학습 일반 모형 적용
1) 준비 활동
2) 중심 활동
3) 정리 활동
2. 재량활동 교육을 위한 교원 연수
3. 재량활동 교육을 위한 학부모 연수
Ⅸ. 재량활동의 쟁점
Ⅹ. 재량활동의 개선 과제
1. 교사, 학생, 학부모의 재량 활동 이해를 통하여 재량 활동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2.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 시 지역특성․학교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3. 재량 활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는 정상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특성․학교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운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4. 재량 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 평가 통지의 적절성, 평가 결과의 재투입 등으로 재량 활동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5. 학습 자료 제공, 프로그램 개발, 운영을 위한 정보 제공 등의 지원을 통하여 재량 활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며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Ⅺ. 재량활동의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 관점
1) 학습 능력
2) 학습 태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재량권을 부여하고, 교육내용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한 점에서 자율성을 가지며 학교 단위에서 창의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정형성의 특성을 갖고 있다.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운영의 분권화, 자율화, 지역화, 내용의 적정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서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갖고 있다.
가.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독자적인 활동이면서 교과 및 특별 활동과 상호보완적 성격을 갖고 있다.
나.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자율적 교육 활동이다.
다.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단위 학교가 특색이 있고, 창의적인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국가 수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교육과정이다.
라.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교육과정이 아니라, 학교의 전통을 살리면서 다양하게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고등학교에서 할 수 있는 재량 활동은 주제의 통합분석력을 길러 주는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Ⅱ. 재량활동의 기본원칙
가) 본교 재량활동 편성의 기본 원칙은 제7차 교육과정의 초중등 재량활동 공동지침과 본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근간으로 하였다.
나) 기초 기본 교육의 충실을 기하고 학교 전체 교육활동과의 조화 속에 연계성과 통합성을 고려하여 편성하였다.
다) 재량활동의 편성 내용은 학교의 실정, 지역사회 및 아동과 학부모의 필요와 요구에 부합하도록 편성하며, 본교의 에너지 절약 시범 운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에너지 절약 교재 내용을 우선하여 별도로 편성하였다.
- 참고문헌
-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0),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연구
교육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제7차 교육과정 자료 26
김명준(2001),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교육과학연구원 제23회 교육연구 논문집
유광찬(2001),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서울 : 교육과학사
충청북도교육청(2001), 재량활동운영 지도자료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9), 초등학교 재량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정의,목적,주안점, 재량활동(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내용,실제, 재량활동(교육과정) 쟁점,운영전략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제7차교육과정 성격, 제7차교육과정 중요성, 제7차교육과정 학교급별 목표, 제7차교육과정 핵심내용, 제7차교육과정 쟁점, 제7차교육과정 제고방안
- [중학교 교육과정][중등 교육과정]중학교(중등) 교육과정 기본구조, 중학교(중등)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과 편제, 중학교(중등)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재량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특별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