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자료][지도자료]의사소통중심교육,예절교육,의생활교육,한문교육,유아조형활동교육,성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의사소통중심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4. 효과
Ⅱ. 예절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1. 목적
2. 특징
3. 기본 방향
4. 활용
1) 수업 과정 중 자료 투입
2) 수업 과정 중 자료 활용의 실제
Ⅲ. 의생활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Ⅳ. 한문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Ⅴ. 유아조형활동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주 자료인 「생활주제별 조형활동자료세트」는 `평면․ 입체 조형활동 안내판`, ‘공동조형활동 자료집’, `찍기와 모양 그리기 판`으로 나누어 구성되었다
2) 보조자료는 유아들의 「조형능력과 창의성 향상을 위한 활동지」와 주 자료 및 보조자료의 일반화를 위한 「CD자료」이다
4. 효과
Ⅵ. 성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성
4. 활용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1) 정보화 시대와 창의력 배양
2) 정보화 시대와 자기주도적 학습
3) 정보화 시대와 열린 교육․교육기회 균등
4) 정보화 시대의 최첨단 정보기술․멀티미디어 교육
2. 목적
3. 내용
1) 중학생
2) 고등학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의사소통중심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Ellis & Brewster(1991)는 “이야기는 동기와 흥미를 제공하고 외국어와 그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발달시킬 수 있으며 학습을 지속하려는 욕구를 야기 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 듣기는 그림, 삽화 등의 시각적 자료, 언어학습 방법에 관한 사전 지식, 일반적 지식 등을 통해 이야기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게 하고 개개인의 경험과 관련짓게 하면서 학생들의 듣기능력과 주의집중 능력을 발달시킨다.”라고 언급하는 것처럼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해주는 이런 이야기 소재를 수업에 도입하고, 스토리텔링에서 다루는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고 교사가 보조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면, 학생들은 문제 해결능력과 협동심, 그리고 강한 자신감을 통하여 영어의 의사소통능력은 상당한 발전을 이루게 될 것이다. 그 결과 영어의 읽기, 쓰기 영역의 능력 신장은 물론이고, 궁극적으로는 듣고 말하는 의사소통 능력의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2. 목적
storytelling을 활용한 수업 자료를 통해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과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고려한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켜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과서나, 우리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문학작품이나 전 세계의 전래동화, 다양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학습 교재를 재구성하여, 네 가지 언어 기능의 통합 발달을 위한 학습 유형별 과제를 제시하며 창의적인 사고를 통한 자기 주도적 활동을 권장하며, 말하기, 쓰기 영역을 독해 수업에 연계하였다.
3. 내용
ㄱ. storytelling 학습 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
ㄴ. storytelling 중심의 교수 학습 자료를 제작하여 적용한다.
ㄷ. 학업 성취 수준별로 말하기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평가하여 말하기 능력의 표현 기회를 확대하고 신장시킨다.
- 참고문헌
-
김연화(1997), 다양한 표현 기법 활용을 통한 창조적 조형능력 신장 방안, 서울특 별시 교육연구원
남산고등학교(1999), 성취 수준별 학습활동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방안, 남산고등학교 연구보고서
심부자(1999), 의복과 환경, 교문사
전국한문교사모임 당상동 모임(2001), 한문교육의 실제-수업 사례 및 지도안 모음집, 전국한문교사모임
정한규(2001), 신사임당이 들려주는 예절편, 서울 : 글수레출판사
한국학교보건교육연구회(1996), 성교육학습지도안, 서울 : 덕수인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부방][웹공부방][방과후공부방][사이버]공부방의 변화과정, 공부방과 방과후공부방, 공부방과 인터넷공부방, 공부방과 사이버공부방, 공부방과 Web공부방(웹공부방), 공부방과 놀이지도, 공부방과 빈곤아동 분석
- 보육과정-기말 레포트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재량활동, 특별활동교육과정
- [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개요,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