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학습과정,사례, 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내용,방법,유의점,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의의,활용,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수업적용,사례,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제작방법,유의점
- 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정의,준비,단계, 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실제,유의점, NIE(신문활용교육)문제점,제언,시사점
-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기본방침,신설배경,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시간배분,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 지도방법
- 사회과(사회과교육)연표학습,소집단토의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신문활용학습(NIE),인물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탐구학습,모의상황학습,세미나학습
- 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 목차
-
Ⅰ. 개요
Ⅱ. 신문활용학습(NIE, 신문활용교육)의 의미
Ⅲ. 신문활용학습(NIE, 신문활용교육)의 도입
Ⅳ. 신문활용학습(NIE, 신문활용교육)의 필요성
Ⅴ. 신문활용학습(NIE, 신문활용교육)의 학습과정
Ⅵ. 신문활용학습(NIE, 신문활용교육)의 사례
Ⅶ. 신문활용학습(NIE, 신문활용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신문 독서의 방법과 유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2. 정보 처리의 방법
3. 기사의 스크리닝법
Ⅷ. 신문활용학습(NIE, 신문활용교육)의 효과와 유의점
1. 신문활용 학습의 효과
2. 신문활용 학습의 유의점
Ⅸ. 신문활용학습(NIE, 신문활용교육)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NIE’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교육계와 언론계 그리고 학부모, 학생(자녀) 등 활용단계와 방법, 가치기준에 따라 달리 해석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국가와 민족마다 그 형태와 기능에도 약간씩은 차이를 보일 수도 있다.
국제신문발행인협회(FIFJ)는 NIE를 “학교에 유용한 보조교재와 교수방법을 제공하는 수단이며, 동시에 미래에 신문독자를 키우는 수단으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공통적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미국의 일간지인 News and Record의 NIE 연구팀은 NIE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면서, 한마디로 `신문을 교실에서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것` 이라고 정의한다.
"Newspaper in Education, often called by its initials `NIE,` in simple terms does exactly what its name says: It is newspapers taking an active role in the education of children. Newspaper in Education`s main avenue to reach children has been the school classroom. The philosophy of Newspaper in Education is based on the regular use of the newspaper in the classroom, … Today, Newspaper in Education is an international program, with over 750 newspapers in the United States active in NIE."
최근의 NIE는 교사와 신문사가 서로 긴밀하게 연계하여 체계적이며 전문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시대 변화에 걸맞은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신문매체의 특성과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자는 교육계의 필요와, 영상매체의 등장으로 신문과 같은 활자 매체가 점차 외면되는 현실에서 미래의 독자를 확보하려는 신문사의 전략이 맞아떨어진 결과로 볼 수도 있다.
따라서 NIE는 예전의 신문 활용 학습과 구별하여 `신문을 학교 수업의 자료로 이용하기 위해 신문사와 학교의 교사가 협력하는 신문의 교육적 활용 프로그램`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NIE는 신문을 가르치고 신문으로 가르치자는 교육적 시도이다. 즉 `신문을 친숙하게 하고 학습에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프로그램`이 바로 NIE이다. 이는 `살아 있는 교과서(living textbook)`인 신문을 활용하여 열린교육, 21세기에 걸맞은 정보화 교육을 하자는 뜻이다.
- 참고문헌
-
- 교육과학사, NIE 탐구공동체 활동 프로그램
- 오주석·최상희(1999), NIE 지도전략, 대일
- 이미경(2004), NIE를 통한 도덕과 학습지도 방법 연구
- 중앙일보사(1995),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 - 입문편, 중앙일보 NIE자료집
- 최상희·오주석(1999), NIE 지도전략, 도서출판 대일
- 한진숙 외(1998), 신문은 내 친구, 서울 : 중앙 M&B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사회과 교육)연표,세미나학습, 신문활용,소집단토의토론,모의재판학습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교육학] 도서관 이용 및 독서에 대한 실태
- [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남북통일][남북관계][독일통일][독일][통일]통일교육의 원리, 통일교육의 기법, 통일교육의 유의점, 통일교육의 실상, 독일의 통일교육이 주는 시사점, 통일교육의 방향, 통일교육의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만0세부모상담일지-1학기)만0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3명 분량)
-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0세 4명
- (국어)운영전의 가치평가 분석
- [초등 수업지도안] 『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애국가 사랑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