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중심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육적 의미,편성,단위배당 기준,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실제,문제점,제언,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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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육적 의미
1.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자율성 함양에 기여한다
2.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적성발견에 기여한다
3.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적성의 신장에 기여한다
4.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의 효율성을 높여 학업성취도 수준 향상에 기여한다
5. 선택 교육과정은 배움의 진정한 가치와 즐거움을 느끼게 해 준다
6.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지금까지 기술한 교육적 효과들을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 전체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등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기여한다

Ⅲ.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단위배당 기준
1. 편제의 이해
2. 단위 배당 기준의 이해

Ⅳ.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실제
1.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 과제 및 절차
2. 교과 집중 이수의 설계
3. 교과 집중 이수 과정의 설치
4. 학교 지정 선택 과목의 선정
5. 학생 선택 과목의 선정 절차

Ⅴ.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Ⅵ. 선택중심교육과정 관련 제언
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인 학생선택권보장을 위해 선결과제인 교원수급의 획기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2. 흥미 특기․적성계발과 다양성과 개인적 적합성을 살리는 교육과정의 정신을 구현을 위해 예․체능과정 개설여건 조성이 필요하다
3.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맞는 대입전형제도의 유도를 제언한다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2, 3학년에서 학생의 능력, 흥미 및 장래 진로를 반영하는 선택 과목을 다양하게 개설하고, 학생이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자유롭게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하도록 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체제를 확립하고자 했다. 이는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이 공급자 위주였다면, 수요자 중심으로 체제를 바꾸기 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아마, 미국을 비롯한 교육선진국들의 교육과정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온 것으로 사료된다.
지금까지의 우리나라 교육이 너무 입시를 겨냥한 교육으로 치달았기 때문에 입시에 나오는 과목(필수 과목)은 싫더라도 학원까지 다녀가면서 공부해야 하고, 정작 자신이 하고 싶은 공부는 시간이 없어서 못하는 사례가 많았다. 고등학교 선택형 교육과정의 도입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환영할 것이다.
고등학교 선택형 교육과정을 지지하면서도, 미국의 경험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우리나라에선 그 시행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교육과정이 이루어지도록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미국에서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어렵고 힘든 과목(주로 과학, 수학 계통의 과목들)은 선택하지 않고, 쉽고 놀면서 공부할 수 있는 과목들만 선택하여 결과적으로 수학․과학 교육이 낙후된 나라로 전락하고 말았다(Yager, 1996). Yager 교수에 의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들에게 과목 선택의 기회가 주어지는 순간 과학 공부를 그만 두기를 선택한다"고 토로하였다. 자칫 선택형 교육과정이 미래 사회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과목들이 어렵거나 힘들다는 이유로 학생들과 멀어지지 않아야 할 것이다. 또한, 시․도교육청에서 편성․운영할 과정별 필수 과목의 개설이 지역적 형편에 의해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지 못하는 사례는 없어야 할 것이다. 특히, 도서․벽지 소규모 학교가 많은 전남이나 강원도 지역에서는 학생들에게 선택의 기회가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제7차 교육과정이 지역적 차별을 받을 수 있는 소지를 여전히 안고 있다.
참고문헌
김재춘 :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적용방안 연구, 2001
공주고등학교 :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 1998
의성여자고등학교 :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2001
인천광역시 교육청교육과정 연구위원회 :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방안 연구, 2002
이원재 : 교과집중형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 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2
주문진고등학교 :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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