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자료][정보통신기술학습자료]사회과,과학과,수학과,도덕과,윤리와사상,일본어과,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초등학교 수학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영어과,과학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초등학교 성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목차
-
Ⅰ. 사회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ICT 활용 교육의 근거
2. ICT 활용 교육의 의의
3. ICT 활용 학습과 사회 교과
1) 웹 활용 학습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Ⅱ. 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ICT활용 수업을 하기 위한 과학과의 성격 분석
2. 과학교육에 있어서 ICT 활용
3. ICT를 활용한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
1) 학습 지도 계획
2) 교수 학습 방법
4. ICT를 활용한 과학과의 심화‧보충 학습지도 방향
Ⅲ. 수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 개발의 특성
4. 자료 제작의 방법
5. 자료의 교육적 효과
6. 일반화 방안
Ⅳ. 도덕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효과
1) 학생에게 기대되는 효과
2) 교사에게 기대되는 효과
4. 일반화 방안
Ⅴ. 윤리와 사상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제작의 필요성
2.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Ⅵ. 일본어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자료제작의 필요성
2. 자료제작의 목적
3.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
4. 자료의 교육적 효과
5. 일반화 방안
Ⅶ.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회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ICT 활용 교육의 근거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에게 ICT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라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ICT 활용 교육의 보다 근본적이고 이론적인 근거는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구성주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구성주의의 학습에 대한 관점은 인식론적 측면에서 기존에 가장 주목했던 객관주의와 수업 설계 면에서 상이하다.
객관주의 입장에 의하면 교수 설계는 학습자의 객관적인 이해를 이끌어내기 위한 교수 활동에 중심을 두며, 가르칠 지식을 선정하고 분석하는 것이 주된 활동이 된다. 그러나 구성주의는 객관주의에 대한 대안적 인식론을 제시한다. 지식의 독립된 개념을 포기하고 경험적 세계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인정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박인우는 구성주의에서 제시하는 지식에 대한 기본 가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지식은 인식의 주체에 의해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관적으로 구성된다.
(2) 지식은 그것이 습득되는 상황에 영향을 받아 구성되는 맥락적 성격을 지닌다.
(3) 지식은 사회적 협상을 통해 형성된다. 즉 지식이 주관적이고 맥락적인 성격을 지니나 이러한 개개인의 지식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 타당성이 검토되어 지식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실은 객관적인 실체가 아니라 단지 현재의 사회구성원들이 상황에 대한 가장 그럴 듯한 해석으로 받아들인 것이다.
이러한 구성주의의 기본가정을 바탕으로 하는 교수 원리는 기존의 교수원리가 가졌던 교사의 역할이나 학습방법, 학습 환경 등을 변화시킬 수밖에 없다.
박인우는 이러한 구성주의의 가정 하에 8가지 학습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1)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학습자는 제시되는 과제가 단순히 학습을 위한 것이라는 인식을 주는 것이 아니라 수행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참고문헌
-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서울 : 인간사랑, 1996
신용태·신석기, 한국에 있어서의 일본어교육 연구의 동향과 향후의 과제(A Survey of Japanese teaching research and future question in Korea), 日語日文學硏究, 1997
진도초등학교, 수학교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2002
최돈형, 한국 환경교육의 교수·학습 방안, 과학교육, 199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안내서,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과학과에서의 ICT 활용 : 중학교 과학과를 중심으로,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