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자료][정보통신기술학습자료]사회과,과학과,수학과,도덕과,윤리와사상,일본어과,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ICT 활용 교육의 근거
2. ICT 활용 교육의 의의
3. ICT 활용 학습과 사회 교과
1) 웹 활용 학습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Ⅱ. 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ICT활용 수업을 하기 위한 과학과의 성격 분석
2. 과학교육에 있어서 ICT 활용
3. ICT를 활용한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
1) 학습 지도 계획
2) 교수 학습 방법
4. ICT를 활용한 과학과의 심화‧보충 학습지도 방향

Ⅲ. 수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 개발의 특성
4. 자료 제작의 방법
5. 자료의 교육적 효과
6. 일반화 방안

Ⅳ. 도덕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효과
1) 학생에게 기대되는 효과
2) 교사에게 기대되는 효과
4. 일반화 방안

Ⅴ. 윤리와 사상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제작의 필요성
2.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Ⅵ. 일본어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자료제작의 필요성
2. 자료제작의 목적
3.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
4. 자료의 교육적 효과
5. 일반화 방안

Ⅶ.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1. ICT 활용 교육의 근거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에게 ICT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라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ICT 활용 교육의 보다 근본적이고 이론적인 근거는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구성주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구성주의의 학습에 대한 관점은 인식론적 측면에서 기존에 가장 주목했던 객관주의와 수업 설계 면에서 상이하다.
객관주의 입장에 의하면 교수 설계는 학습자의 객관적인 이해를 이끌어내기 위한 교수 활동에 중심을 두며, 가르칠 지식을 선정하고 분석하는 것이 주된 활동이 된다. 그러나 구성주의는 객관주의에 대한 대안적 인식론을 제시한다. 지식의 독립된 개념을 포기하고 경험적 세계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인정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박인우는 구성주의에서 제시하는 지식에 대한 기본 가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지식은 인식의 주체에 의해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관적으로 구성된다.
(2) 지식은 그것이 습득되는 상황에 영향을 받아 구성되는 맥락적 성격을 지닌다.
(3) 지식은 사회적 협상을 통해 형성된다. 즉 지식이 주관적이고 맥락적인 성격을 지니나 이러한 개개인의 지식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 타당성이 검토되어 지식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실은 객관적인 실체가 아니라 단지 현재의 사회구성원들이 상황에 대한 가장 그럴 듯한 해석으로 받아들인 것이다.
이러한 구성주의의 기본가정을 바탕으로 하는 교수 원리는 기존의 교수원리가 가졌던 교사의 역할이나 학습방법, 학습 환경 등을 변화시킬 수밖에 없다.
박인우는 이러한 구성주의의 가정 하에 8가지 학습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1)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학습자는 제시되는 과제가 단순히 학습을 위한 것이라는 인식을 주는 것이 아니라 수행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서울 : 인간사랑, 1996
신용태·신석기, 한국에 있어서의 일본어교육 연구의 동향과 향후의 과제(A Survey of Japanese teaching research and future question in Korea), 日語日文學硏究, 1997
진도초등학교, 수학교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2002
최돈형, 한국 환경교육의 교수·학습 방안, 과학교육, 199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안내서,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과학과에서의 ICT 활용 : 중학교 과학과를 중심으로,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교육9. 남북한의 화해 의식을 심어주는 교육Ⅳ. 학교통일교육과 북한이해교육Ⅴ. 학교통일교육과 음악교육1. 성격2. 목표Ⅵ. 학교통일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Ⅶ.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집단 탐구 수업 모형1) 목적2) 탐구활동을 자극시킬 수 있는 적절한 문제상황3) 기대되는 효과2. 개념 수업 모형3. 비교 분석 모형4. 가치 갈등 수업 모형1) 목적2) 가치 갈등 수업의 전개 과정5. 토의 수업 모형6. 시사자료 활용 수업1) 목적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사회과의 성격에 관하여,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조직한다.”라고 명시함으로서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을 언급하고 있다. 사회과는 다른 교과에 비하여 그 구조 상 특

  • [사회과 교육]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
  • 교육1>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목 차-Ⅰ. 들어가며 Ⅱ.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동향Ⅲ. 효과적인 사회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Ⅳ. 사회과 교실 안의 수업방안Ⅴ. 사회과 교실 밖의 수업방안Ⅵ. 현장의 목소리 (면담자료)Ⅶ. 마치며Ⅵ.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그 동안 어느 국가에서도 볼 수 없었던 가파른 경제적 성장과 민주화의 진전, 그리고 독특한 한반도의 정치적 환경, 그리고 최근의 이데올로기 붕괴와 정보통신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윤리⦁⦁⦁⦁⦁⦁⦁⦁⦁⦁⦁⦁⦁⦁⦁⦁3663. 생명 과학과 윤리⦁⦁⦁⦁⦁⦁⦁⦁⦁⦁⦁⦁⦁⦁⦁⦁3724. 성과 사랑의 윤리⦁⦁⦁⦁⦁⦁⦁⦁⦁⦁⦁⦁⦁⦁⦁⦁3795. 가족 관계의 윤리⦁⦁⦁⦁⦁⦁⦁⦁⦁⦁⦁⦁⦁⦁⦁⦁3816. 친구이웃 관계의 윤리⦁⦁⦁⦁⦁⦁⦁⦁⦁⦁⦁⦁⦁⦁3837. 과학기술과 윤리⦁⦁⦁⦁⦁⦁⦁⦁⦁⦁⦁⦁⦁⦁⦁⦁⦁3848. 환경윤리⦁⦁⦁⦁⦁⦁⦁⦁⦁⦁⦁⦁⦁⦁⦁⦁⦁⦁⦁⦁3889. 정보윤리⦁⦁⦁⦁⦁⦁⦁⦁⦁⦁⦁⦁⦁⦁⦁⦁⦁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학습 방법론인지적 접근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