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집단탐구학습,ICT활용학습, 사회과교육 문제해결학습,토의학습,가치수용학습,협동학습,시뮬레이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역사와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방법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 [사회과][사회교육][사회학습]사회과(사회교육, 사회학습)의 정의,목표,동향, 사회과(사회교육, 사회학습)의 수업방향,교수학습방법,개선방안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중요성, 통일교육의 목적,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고방안
- [사회과 수준별학습][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방법,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지도자료,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육과정,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학습지도방향과 학습지도방법,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 목차
-
Ⅰ. 사회과교육 탐구학습
1. 탐구학습의 의의
2. 사회과 탐구학습 능력
3. 탐구학습의 단계
Ⅱ. 사회과교육 집단탐구학습
1. 절차
2. 단계별 수업 활동
1) 상황의 제시와 탐구 문제 설정
2) 탐구 계획 수립
3) 탐구 활동의 전개
4) 탐구 결과의 정리 및 발표
5) 탐구 활동에 대한 평가
Ⅲ. 사회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Ⅳ. 사회과교육 문제해결학습
1. 개념
2. 이론적 배경
1) 실용주의(Pragmatism)
2) Dewey의 경험주의 교육 이론
3. 기초 개념 및 원리
4. 유의점
Ⅴ. 사회과교육 토의학습
1. 토의학습의 유형
1) 원탁식
2) 배심토의
3) 강단식
4) 대화식
5) 세미나
6) 워크샵
2. 토의학습의 절차
1) 토의주제 선정
2) 토의활동 전개
3) 정리․반성
Ⅵ. 사회과교육 가치수용학습
1. 가치 수용 학습 절차
1) 문제 파악 단계
2) 수용 단계
3) 유지 단계
4) 정리 단계
2. 가치 수용 학습 유의점
Ⅶ. 사회과교육 협동학습
Ⅷ. 사회과교육 시뮬레이션학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회과교육 탐구학습
1. 탐구학습의 의의
탐구란 어떤 사람이 지금까지의 그 사람의 방식으로는 해결 할 수 없는 새로운 사태를 만났을 때, 그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그것을 설명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저 그런 것이겠거니 하고 지나치는 사항에 대해서도 탐구심이 강한 사람은 그 문제를 파고든다.
2. 사회과 탐구학습 능력
사회과의 궁극적 목표는 민주 시민으로서 올바른 자질을 길러 주는 데 있으며 개인 및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을 육성하는 데 있다. 사회과 사고력 구성요소인 비판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가 사회과 교과의 사고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보면, 사회사상의 구조적 파악에 도움이 되는 내용과 문제해결과정에서 신장되는 사고력에 관한 것인데, 이러한 것은 사회과 과제학습을 통하여 탐구학습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탐구학습의 단계
일반적으로 탐구 학습의 과정은 안내→용어 정의→가설 설정→탐색→입증→일반화이다.
안내란 자료 등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탐구해야 할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단계이고, 용어 정의 단계는 필요한 경우 용어의 의미를 명확히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고정되어 있는 단계라고 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 수시로 일어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가설은 임시의 해답이다. 문제에 대하여 학생들은 나름대로 하나의 해답을 제시하게 된다. 그것은 학생들이 지금까지의 지식을 총동원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탐색이란 앞에서 세운 가설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찾아보는 단계이다. 입증단계는 앞에서 정교화 된 가설의 증거를 입수하여 그 가설의 진위 여부를 가리는 단계이다. 일반화 단계는 수집, 분석된 자료에 비추어 보았을 때 앞에서 세운 가설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밝히는 단계이다. 가설은 참인 것으로 밝혀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으로 밝혀질 수도 있다. 참인 것으로 밝혀질 경우, 우리는 하나의 일반화에 도달하였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구자혁(1995), 집단 활동이 지도 기술, 서울 : 현대교육
- 변영계 외(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 순천신흥초등학교(2001), 초등 사회과의 효율적 ICT 활용 교수-학습 방안
- 이종일(1996), 주제중심 토의학습과 학습자료개발, 초등사회과교육 제8집, 초등사회과 교육학회
- 정세구 외 9인(1985), 사회과 탐구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 전남 사회과 교육 연구회(1995), 사회과 탐구수업 모형 적용과 자료 개발을 통한 문제 해결력 신장, 광주 : 삼남교육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 영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 사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 도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중등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을 위한 수업설계와 사례 및 다문화 교수학습과정안의 개발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도덕과][도덕과교육][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협동학습,가상체험학습,의사결정학습,미디어활용학습,영상활용학습
- [교육학]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