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마인드맵 정의,특징,필요성, 마인드맵 사용언어,전개,실제, 마인드맵 작성방법,성과, 마인드맵과 직선식필기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마인드맵의 정의와 특징

Ⅲ. 마인드맵의 필요성

Ⅳ. 마인드맵의 사용언어

Ⅴ. 마인드맵의 전개
1. 핵심 이미지 찾기
2. 이미지 만들기
3. 단어 연상하기
4. 유사점 연상하기
5. 관련되는 것 찾기
6. 단어를 보고 생각나는 그림 그리기
7. 주제에 맞는 단어 쓰기
8. 약화 그리기
9. 문장을 약화로 그리기
10. 가지치기 지도

Ⅵ. 마인드맵의 실제

Ⅶ. 마인드맵의 작성방법
1. 준비물
1) 종이
2) 필기구
2. 1단계 : 중심 이미지
3. 2단계 : 주가지
4. 3단계 : 부가지
5. 4단계 : 유의 사항

Ⅷ. 마인드맵의 성과

Ⅸ. 마인드맵과 직선식필기법의 비교
1. 전형적인 노트와 필기는 모든 면에서 시간낭비를 가져온다
2. 능률적이지 못한 노트·필기 시스템을 반복해서 사용하면 두뇌에 악 영향을 미치게 된다
3. 직선식 필기법·기존노트필기와 비교해본 마인드맵의 장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마인드맵은 두뇌의 기능을 정확히 파악한 후, 그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습방법으로 복사사고의 원리를 응용한 것이다. 복사사고는ꡐ중심체로부터 사방으로 뻗어 나간다.ꡑ는 의미로 중심점으로부터 진행되거나 중심점에 연결되는 결합적인 사고과정이다. 마인드맵은 항상 하나의 중심 이미지에서 만들어지고, 모든 단어와 이미지는 본질적으로 결합의 부중심이 되고 공통의 중심으로부터 멀어지거나 공통의 중심에 접근하는 잠재적으로 무한한 고리로 연결되어 있는 수지상 패턴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마인드맵이란 복사사고의 형식적인 표현이다.
마인드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신중하게 다루어지는 주제는 중심 이미지에서 구체화된다.
둘째, 주요 주제는 나뭇가지처럼 중심 이미지에서 수지상으로 뻗어 나간다. 셋째, 가지들은 결합된 상태에서 핵심 이미지와 핵심어로 구성되어 있다. 덜 중요한 주제는 더 높은 가지에 연결되어 있는 가지처럼 주요 주제에 연결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가지는 마디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듯한 구조를 취한다. 요컨대 마인드맵은 1차원적 직선적 사고방식에서 2차원적 상식이나 기성관념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수평사고 방식을 거쳐 다차원적 방사상의 사고방식으로 발전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마인드맵의 법칙으로는 강조 기법, 연상 기법, 명료화 기법 등이 있는데 이를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마인드맵 스타일을 개발한다. 인간이 개개인마다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듯이 마인드맵은 각 개인의 두뇌에서 독특한 네트워크와 사고 패턴을 반영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혜숙, 다원적 접근에 기초한 창의성 진단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숙명여자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이종록·이택원, 창조 교육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1997
토니부잔, 마인드맵 북, 서울 : 평범사, 1999
황정규,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인드맵]마인드맵의 가치, 마인드맵의 의의, 마인드맵의 이론적 기반, 마인드맵의 종류, 마인드맵 단계, 마인드맵 적용, 마인드맵 기대효과 분석
  • 직선식 노트 필기법을 방사형으로 정리하는 학습방법이다. 즉 마인드 맵은 중심체로부터 사방으로 뻗어 나간다는 의미를 지닌 방사사고의 표현, 학습 기법(정보관리기법), 창의력, 기억력 증진 필기법(상상, 이미지와 언어의 연상 작용에 의한 시각적 노트 작성법), 이미지와 핵심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우 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개발 프로그램으로 정의할 수 있다

  • 마인드맵 내용, 마인드맵 작성, 마인드맵 활용, 마인드맵 지도방법, 마인드맵 교육적효과,시사점
  •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Ⅱ. 마인드맵의 개념과 가치마인드맵(Mind Map)이란, 색, 핵심단어, 이미지(그림)를 이용하며, 직선식 노트 필기법을 방사형으로 정리하는 학습방법이다. 즉 마인드맵은 중심체로부터 사방으로 뻗어 나간다는 의미를 지닌 방사사고의 표현, 학습 기법(정보관리기법), 창의력, 기억력 증진 필기법(상상, 이미지와 언어의 연상작용에 의한 시각적 노트 작성법), 이미지와 핵심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우 뇌의 기능을 유기

  • [마인드맵]마인드맵의 의의, 목적, 마인드맵의 법칙, 작성, 마인드맵의 훈련, 사례, 마인드맵의 제 활용방법, 제언 분석
  • 사용한다4) 개인적 스타일 기법2. 배열의 법칙Ⅳ. 마인드맵의 작성Ⅴ. 마인드맵의 훈련1. 핵심 단어 찾기2. 이미지(약화, 상징 기호)로 나타내기Ⅵ. 마인드맵의 사례1. 그룹 마인드맵2. 그룹 마인드맵핑의 주요 7단계1) 주제를 정하는 단계2) 개인적 브레인스토밍 단계3) 소단위 그룹토의 단계4) 첫 번째 복합 마인드맵 창조5) 인큐베이션 단계6) 두 번째 재구성과 수정 단계7) 분석과 결정 단계Ⅶ. 마인드맵의 제 활용방법1. 말하기 및 발표를 위한

  • [교육과정] 마인드맵
  • 필기법Ⅲ. 마인드 맵의 이론적 기초1. 마인드 맵의 특성2. 마인드 맵의 방법3. 마인드 맵의 장점4. 마인드 맵 법칙의 요점Ⅳ. 아동을 위한 마인드 맵 활용Ⅴ. 초등 교과에서 마인드 맵의 적용1. 영어 어휘력 향상을 위한 활용2. 글쓰기 향상을 위한 활용3. 자연교과에서 활용4. 사회교과에서 활용Ⅰ. 마인드 맵 개념마인드 맵은 1971년 영국의 토니 부잔에 의해 창시되었다. 그는 컬럼비아 대학에 재학 중이던 시절부터 두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식과 유사하며 앞뒤로만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구조는 위계적 분석이나 절차적 분석에 의해 어떤 내용이 위계적인 순서를 지니고 있어, 하나의 내용이 다음 내용의 선행 학습 내용이 되는 경우나 내용과 내용 사이에 위계적인 순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용 제시 단계에 따라 순서가 지워지는 경우이다. 이러한 선형 구조는 때로 의도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개발자가 학습자로 하여금 특정의 순서대로 학습하기를 원할 경우에는 이러한 방식이 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