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련 교육학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저는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생입니다...전태련 샘의 강의를 듣고 그 내용을 정리하면서 교육학 문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책을 보면서 복습하는 것보다는 문제를 푸는 것이 복습에 효과가 많더군요...다른 수험생들분들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자료 올려봅니다^^ 본 자료는 교육사회학 부분입니다...추후에 다른 영역도 올리겠습니다~
목차
서론

(문제)

본문내용
(문제)
1. 교육사회학의 정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ㄱ. 교육은 사회적 현상이며 교육과 사회는 상호작용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ㄴ. 교육의 사회학적 입장(패러다임)은 교육사회학이론으로써, 거시적으로는 갈등이론의 토대가 된 실증주의와 기능이론의 토대가 된 막시즘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수 있다.
ㄷ. 미시적으로는 해석적접근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
ㄹ. 교육의 사회학이란, 사회학 용어(계층, 문화 등)를 우선시하며 교육에 응용하려는 흐름이고, 교육적 사회학이란, 교육의 여러 현상들을 사회학적 입장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최근의 흐름을 말한다.








2. 교육사회학 이론의 전개에 대한 시기별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9c에 이르러, 그 전의 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은 기계론적 세계관에서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안정, 합의, 조화를 강조하는 유기체적 세계관으로 사조가 바뀐 배경과 관련이 깊다.
(2) 1950년대 이전까지는 주로 기능주의 이론이 사회학의 중심개념을 이루었다.
(3) 1960년대는 기능주의의 영향을 받아 인간자본론, 근대화이론, 기술기능이론이 출현하였으며, 교육과 경제발전, 국가발전을 인과적으로 설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4)1960년대 네오막시즘의 영향으로 교육의 갈등론적 접근이 고조되었다.
(5)1970년대 중반 이후, 기존의 객관주의, 실증주의에 치우치는 교육사회학을 비판하는 신교육사회학이 등장하였다.


가. 사회는 유기체로서 각 부분은 상호의존하며, 전체를 돌아갈 수 있도록 기능한다.
나. 항상 안정을 추구한다.
다. 미시적 접근에 속한다.
라. 사회유지와 합의에 관계되는 중요한 가치나 신념에 대해서는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마. 사회에의 기여 여부를 통한 차등적 보상의 결과로 나타나는 계층의 분화는 공정하지 못하다.
바. 부분 간의 우열은 없으며, 각 부분은 자율성을 가지고 있다.
사. 사회 계층은 고정적이다.
3. 기능주의 사회관에 대하여 틀린 것을 모두 고르시오.










4. 기능주의 이론의 전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사회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콩트와 사회유기체설을 주장한 스펜서에 의해 기초가 형성되었다.
(2)뒤르껨, 바레토 등에 의해 다양하게 발전해 갔다.
(3)파슨스는 포괄적 사회학 이론을 정립하였다.
(4)1960년대 이후, 파슨스와 하그리브스 등에 의해 기술기능이론, 인간자본론, 근대화론 등이 하위이론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5. 기능주의 이론의 교육관 및 교육과정에 대한 입장에 부합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참고문헌
함께하는 교육학 2권, 전태련, 마이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