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특징,필요조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원리,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정의

Ⅲ.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

Ⅳ.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사회적 배경

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필요조건

Ⅵ.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지도원리
1.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과제를 제시하여 자기주도적, 능동적으로 학습하게 하라
2. 수업매체를 통해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하라
3. 교사는 학습을 돕는 조언자, 동료학습자의 역할을 수행하라
4.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실제적으로 복잡한 성격의 과제를 그대로 제시하라
5.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대안적 관점을 검증하는 것을 격려하라
6. 실제 전문가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하라
7.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에 대해 자아성찰적으로 반추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격려하라

Ⅶ.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실제

Ⅷ.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성과

Ⅸ. 향후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교수학습프로그램 개발 방안

Ⅹ. 결론 및 제언
1. 구성주의적 교사는 학생의 자율과 주도권을 존중하고 수용할 줄 알아야한다
2. 구성주의적 교사는 생(生;live)정보나 1차적인(직접 얻을 수 있는)자원을 사용하되, 조작이 가능하고, 통합적이며, 실체적인 자료와 함께 사용한다
3. 학습 과제를 구성함에 있어서, 구성주의적 교사는 “분류한다”, “분석한다”, “예상한다” “그리고”, “창조한다” 와 같은 인지적인 용어를 사용한다
4. 구성주의적 교사는 학생들의 반응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고, 상황에 따라 수업 전략을 바꾸고, 또는 내용을 변경한다
5. 구성주의적 교사는 개념들에 관해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기 전에 개념들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미리 알아본다
6. 구성주의적 교사는 학생들이 교사와 더불어 그리고 학생들 서로 서로 간에 대화에 열중하도록 용기를 부여해야만 한다
7. 구성주의적 교사는 사려 깊은, 개방형의 발문을 하고 그리고 학생들이 서로에게 질문을 하도록 격려함으로서 학생들이 탐구하도록 격려해준다
8. 구성주의적 교사는 학생들의 초기 반응을 정교화 하도록 한다
9. 구성주의적 교사들은 학생들이 제시된 가설에 반론을 제기하여 토의를 불러일으키게 하는 경험에 종사하게 한다
10. 구성주의적 교사들은 어떤 질문을 제기한 후 학생들이 대답할 시간적 여유를 준다
11. 구성주의적 교사들은 학생들이 관계를 구성하고 비유를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제공한다
12. 구성주의적 교사들은 학습싸이클 모델(발견-개념소개-개념적용)을 자주 사용하여 학생들의 자연스런 호기심을 길러준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를 교육에 적용한 Kamii와 DeVries는 지식의 형태를 Piaget의 분류대로 물리적 지식, 논리․수학적 지식, 사회적 지식으로 구분하였다.
물리적 지식(Physical Knowledge)이란 어린이가 구체적 사물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사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념을 조금씩 형성함으로서 논리․수학적 지식의 기초를 형성하는 지식의 형태이다. 구성주의 프로그램에서는 유치원 연령의 과학활동으로 물리적 지식과 관계된 내용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물리적 지식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교사는 어린이가 주변의 여러 가지 문제와 이에 대한 의문을 추구해 나가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어린이는 주변의 대상을 관찰하고, 흥미를 갖고 사물을 조작해 봄으로써 그들의 지식이 과학적으로 확산되고, 지식을 구조화하게 된다. 물리적 지식은 다음과 같은 전제로 형성된다.
첫째, 어린이의 행동에 의해 직접 만들어지는 물리적 현상이 포함되어야 한다(Producibility).
둘째, 어린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Variability).
셋째, 물체의 반응은 관찰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Obserability).
넷째, 물체의 반응은 즉각적이어야 한다(Immediacy).
참고문헌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정보화시대와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 문음사
강인애, 웹기반교육과 구성주의
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나일주, 웹 기반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공저(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송해덕(1998),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모델들의 특성과 차이점 비교분석 연구, 교육학 연구
조용기 외,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