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교육연극의 의미, 종류, 교육연극의 극본, 훈련, 교육연극의 수업모형, 교육연극의 실제, 교육연극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연극의 의미

Ⅲ. 교육연극의 종류
1. T. I. E(Theatre in Education)
2. D. I. E(Drama in education)
3. Creative Drama

Ⅳ. 교육연극의 극본
1. 극본의 짜임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절정
5) 결말
2. 극본을 읽는 요령

Ⅴ. 교육연극의 훈련

Ⅵ. 교육연극의 수업모형과 실제
1. 수업 모형
2. 실제
1) 문제 파악 단계
2) 문제 추구 단계
3) 문제 해결 단계
4) 적용 발전 단계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극을 교육에 활용한 것은 1900년대 초 미국과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그전에도 그러한 예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영국에서는 이미 엘리자베스 조부터 이야기를 통한 라틴어 수업과 대화의 방식을 통한 수사학 훈련을 하여 연극을 교육적 효과와 윤리적 목적을 위해 활용해 왔다. 1552년 니콜라스 우달(Udall)은 웨스터민스터 학교의 어린 학생들의 공연을 위한 희곡을 써서 16세기 영국에서 연극이 학교교육에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보여준다.
1904년 베리(Barrie)에 의해 쓰여진 <피터팬>을 전문적인 직업 극단이 어린이들만을 관객으로 삼아 공연하기 시작하면서, 교육연극은 학교에서의 교육적 목적 외에도 공연을 통한 어린이와 청소년의 정서 함양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완성된 형태의 공연은 직접적인 참여의 기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린이와 청소년은 단지 감상자의 입장에 머무르게 된다. 따라서 공연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연극은, 본래의 교육적 기능과 목표보다는 교양과 오락을 위한 수단으로, 또는 공연의 예술적 이해와 수용을 위한 형식으로 발전하게 된다.
1900년대 초 미국의 허트(Hurt)는 뉴욕의 가난한 이민자 자녀들에게 영어와 책읽기를 가르치기 위해 어린이들과 함께 세잌스피어의 연극을 제작하여 성과를 거둔다. 이를 계기로 미국에서는 아동극에 대한 관심이 일기 시작한다.
영국에서도 1900년대 초 쿡(Cook)이 화술 교육을 위해 아동극을 시도하는데, 이는 언어 교육을 위한 훌륭한 모델로 평가받게 되며, 이에 고무되어 포거티(Fogerty)는 ‘극예술과 화술훈련’이라는 학교를 설립한다.
참고문헌
◈ 김희라(2001), 공연중심의 희곡지도방안 연구 - 18종 문학교과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용심(1991), 선생님 우리 연극해요, 서울 : 보리
◈ 권병철(2001), 국어 교과 학습에서의 교육연극 활용방안 연구, 단국대 석사논문
◈ 민병욱 외 공저(2000),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
◈ 황정현(2004), 국어교육과 교육 연극의 방법과 실제, 박이정
◈ 한귀은(2000), 교육연극에 의한 시 텍스트의 연행적 표상 활성화, 한국극예술연구 11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교육과정~개정7차교육과정‘문법’영역의비교12표5.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지도항목13표6.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항목의내용분석14표7.어휘를학습하는방법관련항목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교육과정의 비교 36Ⅱ. 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371. 특별활동 편성과 운영의 모형 37가. 특별활동 편성 운영 절차 37나. 특별활동 편성 운영 관련 변인 38다. 특별활동 편성 운영의 기본 방향 392.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 40가. 편제 40나. 시간 배당 41다. 시간 운영 계획 41라. 특별활동 영역별 지도 43Ⅲ. 특별활동 편성 운영의 실제 541. 연구의 개요 542. 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55가. 편성의 기본 방향 55나. 운영의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의미도 읽을 독(讀), 책 서(書)가 합하여 이룬 책을 읽음이라는 뜻이다. 독서와 매우 흡사한 의미의 단어로 우리는 읽기라는 단어를 갖고 있다. 읽기는 말하기, 듣기, 쓰기 등과 함께 국어과 교육의 하위 영역으로 국어과 교육과정에 설정되어 있기도 하다. 독서라는 말과 읽기라는 말은 둘 다 책이나 글을 읽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매우 흡사한 단어이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생활의 실제에서 이 두 단어는 상당히 다르게 인식되고 있

  • 교육학 지능 및 검사
  • 수업 방법 및 전략을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다중지능 이론에서의 교수방법에 있어서는 어떤 획일적인 수업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장점을 살려주고 단점을 보완하는 입장에서 다양한 수업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넷째로, 학교 교육 평가에 있어서 다양한 수행평가가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다중지능 이론에서는 단순한 지필 검사만에 의한 평가 방법을 배격하고 실제적인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평가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