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듀라의 성격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7.1 생애
7.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7.3모델을 통한 학습
7.4 관찰학습에 있어서의 강화
7.5 인간본성에 관한 반듀라의 기본격정
본문내용
인간복서에 대한 성격심리학의 개념들은 기질적요인(dispostional factors)과 상황적 요인(situational factors)들을 강조해 왔다.
최근에 성격심리학자들은 인간행동은 인간의 내적 과정(inner process)과 환경적 요소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이론을 세우기 시작 했다.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관점에 따르면 심리적 기능(psychological functioning)은 행동적․인지적 그리고 환경적인 영향력들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라는 견지에서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 행동은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만, 인간 역시 사회적 환경과 그들의 일상적인 사건에서 발생하는 다른 상황들을 창조하는 역할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듀라는 행동의 습득에 있어서 관찰학습의 역할을 강조.

전통적으로 심리학이론들은 학습을 오직 반응을 하고 그 반응의 결과를 경험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는 것이라 가정해 왔다. 그러나 실제로는 직접적인 경험으로부터 초래되는 모든 학습현상들은 타인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를 관찰한 대리적 근거를 기초로 해서 일어난다. 관찰에 의한 학습능력은 사람들이 지루한 시행착오에 의해서 점차적으로 행동을 형성하지 않고서도, 넓고 통합된 행동방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Bandura, 1977, p.12).

7.1 생애
1925년 12월 4일 카나다 앨버다 지방의 먼다에서 폴란드계 밀농사군의 아들로 태어남.
2명의 교사와 20명의 학생밖에 없는 고등학교에 다니며 독학을 하였으며, 이 독학이 모든 졸업생들이 성공적인 직업경력을 쌓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회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B] 사회학습이론 설명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
  • 사회학습이론 설명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I. 서론일반적으로 인간 본성에 대한 성격심리학의 개념들은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근거로 기질적 요인(dispositional factors)이나 상황적 요인(situational factors)들을 강조해 왔다. 전자를 주장하는 성격이론은 고전적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프로이드를 위시한 그의 추종자들은 인간을 근본적으로 악하고 충동적이라고 묘사함으로써 인간행동의 근거를 무의식(id), 즉 인

  • 소비자심리학_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학습은 내가 구체적인 모델링을 두어서 그것을 닮아 가기 위해서 움직였더니 좋은 성과를 가져 갈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반응과 자극을 받고 환경에 영향을 받으면서 나아갔더니 성취감이라는 보상과 꿈에 다가 갈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겨서 좋았다.3. 결론사회학습 이론으로 관찰이나 리모델링으로 모델이 매우 중요하다. 광고인으로 광고 모델 선정에 상당히 신경 써야 하며, 결국 모델의 행위가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행동을 창출하기 위해 사용

  • 사회학습이론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 반영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사람들은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훨씬 더 빨리 새로운 행동을 학습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모든 사회적 행동이 학습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고 종래의 학습이론의 개념을 자유화하였는데, 이 자유화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인간의 사고나 미래에 대한 예견과 같은 인지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인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엘버트 반듀라(Albert Bandura)의 모델학습이론에서 잘 나타나 있다. 반듀라

  • 사회학습이론이 무엇인지 반듀라의 연구를 중심으로
  • 사회학습이론이 무엇인지 반듀라의 연구를 중심으로Ⅰ서론일반적으로 인간 본성에 대한 성격심리학의 개념들은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근거로 기질적 요인(dispositional factors)이나 상황적 요인(situational factors)들을 강조해 왔다. 전자를 주장하는 성격이론은 고전적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프로이드를 위시한 그의 추종자들은 인간을 근본적으로 악하고 충동적이라고 묘사함으로써 인간행동의 근거를 무

  •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과 경험사례 및 적용
  • 사회 학습 이론에서는 우리가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서 학습하든 관찰과 같은 대리 경험에 의해서 학습하든 그 속에는 우리 사회 장면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포함된다고 보고 있다. 수행의 기준과 도덕적 판단을 포함한 우리의 인지는 다른 사람에 대한 관찰 그리고 이들과의 상호작용을 기초로 하여 반영하고 있다. 사람들은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훨씬 더 빨리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은 엘버트 반듀라(Albert B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