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비평론] 2장 이론과 미술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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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장 이론과 미술비평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

신념의 시대 모더니티
모더니티는 죽었다?

포스트모더니티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
변화, 그리고 혁명
1920-1930년대 형식주의
1940-1950년대 추상표현주의
1960년대 미학적 경계의 실종
다원문화주의 미학과 비평
퀴어이론
결론


본문내용
카렌햄플런 Karen Hamblen

미술관이 전통적으로 수행한 수집하기, 보존하기, 전시하기를 포함한 작품선정과정에는 정치적 차원의 복잡한 문제가 있음을 지적.
미술관에 비치된 그 즉시 자동적으로 ‘정치와 무관한 고색창연한 기운’을 갖는다.
- 정해진 하나의 세계관만이 제도적인 신용을 얻을 수 있지만, 미국 사회내에는 다원론적인 포스트모더니스트 비평가와 미술가들이 저술과 작품활동을 통해, 세상에는 수많은 양태의 지식과 여러 갈래의 전통, 다양한 세계관이 존재함을 보여준다.


즉, 다원문화론자는 사회가 이룬 다원적인 본질을 인정한다.
다원문화론자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일하는 비평가와 학자, 미술가들은 서구 유럽의 남성 우위적인 전통이 다른 전통보다 상대적으로 더 가치있다는 가정에 도전하고 있다.


게이 활동가들은 스스로를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가 아닌 ‘퀴어’라고 지칭.

- ‘퀴어’라는 이름은 사회의 주류에 동화되어 사라져갈 동설애자와 동성애자의 박해자 모두에 반대하는 의미에서 붙여짐.


미셀 푸코 Michel Foucault (1926-1984)

- 프랑스의 사상가. 정신의학에 흥미를 가지고 연구했으며 서양문명의 핵심인 합리적 이성에 대한 독단적 논리성을 비판하고 소외된 비이성적 사고, 즉 광기(狂氣)의 진정한 의미와 역사적 관계를 파해침.
- 포스트모더니스트 비평과 게이 미술가들 그리고 게이미술의 비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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