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비평론] 2장 이론과 미술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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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모더니티와 포스트모더니티

□ 신념의 시대, 모더니티

■ 모더니티는 죽었다?

□ 포스트모더니티

■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 - 포스트모더니티에 공헌한 중요 이론적 줄기

□ 모더니즘 미학과 비평

■ 모더니즘의 역사 = ‘삭제’의 역사

□ 포스트모더니스트의 시대, 모더니즘에 대한 해석

■ 모더니즘의 특징

□ 포스트모더니즘 미학과 비평

■ 모더니스트 vs 포스트 모더니스트

□ 여성주의 미학과 비평

■ 크리스틴 콩던 & 엘리자베스 가버

□ ‘여성적 미학’이라거나 ‘여성적 감각’이라는 구분이 과연 있는가?

■ 다원문화주의 미학과 비평

□ 퀴어 이론

□■ 결론


본문내용

>> 1960년대

· 요제프 보이스 Joseph Beuys(1921~1986) : “모든 사람이 미술가”

· 워홀 Andy Warhol, (1928~1987) : “모든 것이 예술” 「브릴로 박스」,「캠벨 수프 깡통」은 그 형태적 의미 보다는 사회적 문화적으로 작품이 해석되기를 바랐다. 일상적 삶이라는 주제에 기반.

· 리히텐슈타인 Roy Lichtenstein(1923~1997) : 만화이미지사용. 서술적 내영을 작품화.

· 톰 울프 Tom Wolfe(1931~) : 화면의 평면성을 고수하는 형식주의자들의 고집을 조롱함.

· 단토 Arthur Coleman Danto (1924~) : ‘미술의 종말’이라는 말에 의해 모더니즘이라 이름 붙여진 미술의 어떤 긴장이 논리적으로 종식되었다고 말함.

■ 모더니즘의 역사 = ‘삭제’의 역사

· 아름다움 ‘삭제’ - 피카소의 입체주의적 표현 「아비뇽의 처녀들」(1907)
· 주제를 회화의 본질에서 ‘삭제’ - 폴록의 ‘물감 흘리기’drip painting
· 3차원의 형태 재현 ‘삭제’ - 183x244㎝ 크기의 캔버스에 검은색과 흰색 선으로 표현. ex) 프린츠 클라인의 「마호닝mahoning」(1956)
· 예술가의 손길 ‘삭제’ - 실제 제작을 상업적인 전문 제작소가 맡았고 철, 자동차용 도료로 마감. ex) 도날드저드 「무제」(1967)
· 미술의 물질 자체여야 할 당위성 ‘삭제’- 완성된 작품보다는 ‘생각’이 더 중요.
ex) 존 발데사리의 전시
· 미술작품은 일상적 물건과 달라야 한다는 당위성 ‘삭제’
ex) 올덴버그의 햄버거와 감자튀김, 워홀의 브릴로 박스

· 현대 미술의 역사를 바라보는 방식의 변화.
: “미술에 종말이 오자 당신은 추상화가, 정물화가, 누드화가가 될 수 있었다. 당신은 장식미술가도, 문학적인 화가도, 이야기꾼도, 종교화가도, 포르노그래피 작가도 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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