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영화 연구 - 단편영화 감독 `김종관` 인터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김종관
Q. 김종관 감독님이 생각하시는 단편영화의 매력은?

Q. 김종관 감독님이 즐겨 사용하시는 영화의 소재는?
Q. 추상적인 감정을 시각적으로 잘 표현하고 그래서 내러티브 보다는 이미지가 우선이라는 느낌이 있는데?
Q. 직접 촬영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본인이 생각하는 이미지를 직접 촬영하는게 효과적이어서인가?
Q. 특별히 클로즈업과 핸드헬드를 많이 사용하시는 이유는?
Q. 영화음악에 대한 견해는?
Q. 작업한 대부분의 영화들이 사랑이야기 였는데 사랑이야기에 특별히 욕심이나 감각이 있는 것인지?
Q. 영화의 이야기나 소재들은 단순한 관심사인가 아니면 경험담인가?
Film
Q. 2008년에 작업하셨던 <메모리즈> <헤이톰> <올가을의 트렌드>는 전작에 비해 느낌이 많이 달라졌다. 상업적인 느낌도 드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
Q. <헤이톰>에서 전체적으로 연둣빛이 감도는 이유는?

Q. 독립 영화게에 있는 사람이 보는 요즘 충무로는 어떤가?
Q. 앞으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가?
Q. 그래서 다음엔 어떤 영화를 기대할 수 있을까?
본문내용
Q. 김종관 감독님이 생각하시는 단편영화의 매력은?


- 단편작업을 하다 보면 '함축의 묘미'같은 시작 장치들에 매력을 느끼게 되는 것 같다.
- 영화는 우연들이 반복되어 나오는 산물이다.
- 처음에는 글로 썼던 것들에 실제적인 공간이 생기고, 배우가 생기고, 촬영장의 날씨나 공기에 따라 사건들이 새롭게 만들어 지니까. 나는 처음부터 촘촘히 짜놓기 보다는, 들어오는 우연들을 혼합하고 즐기면서 다양한 의미들이 생기도록 한다. 단편은 장편보다 그런 매력을 더 잘 수용 할 수 있다. 물론 매 작업을 그렇게 할 수는 없지만.


Q. 김종관 감독님이 즐겨 사용하시는 영화의 소재는?


내 영화의 중요한 장치는 '관계와 그 사이의 감정들'이다.

나는 주로 작은 것을 관찰하고 거기서 파생되는 감정들을 다루는 걸 좋아한다. 작품을 만들 당시 유독 나를 건드렸던 감정들이 표현되는 면도 있다.

관계에 대한 의미 있는 첫 작업은 <운디드>였는데, '상실의 불안감'을 이야기 하고 싶었다.

Q. 영화의 이야기나 소재들은 단순한 관심사인가 아니면 경험담인가?

영화에는 본인이 느낀 감정이나 경험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하지만 경험이 노골적으로 드러나지는 않는다.
영화란 거짓말로 산을 쌓는 것과 같다. 온갖 거짓말들로 이루어지고, 그러면서 각자 겪었던 경험이 왜곡되기도 한다. 경험 자체는 그것이 본질이 아니라 다른 도구로 쓰이기도 한다.
그렇게 쌓인 거짓말들은 이상하게 진실을 말한다. 때로는 내가 겪었던 일들이 많은 거짓말들과 섞이고 그러면서 내 경험의 본질이 다른 것으로 변하는 것 같다. 어떨 때는 내 생활보다 영화가 더 솔직하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래서 영화를 만드나 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 영화]누벨바그의 실존주의 감독 작품
  • 영화감독이 되었다. 50년대 미국 장르 영화에 대한 연구와 함께 영화에 발을 들인 그는 까이에 뒤 시네마의 동료들 중 에릭 로메와 자끄 리베뜨의 초기 단편영화 작업들을 도우며 그 자신도 몇편의 단편을 만들었다. 자신이 일했던 스위스 댐 공사장에서 찍은 다큐멘터리 (54), (57), 편집 연습용 영화 (58)가 있다(는 프랑스와 트뤼포가 만들다가 포기하고 고다르에게 넘겨준 영화이다).

  • (취미와예술 B형) 독립영화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는 먼저 영화의 제작진, 내용 등 개요를 간략히
  • 독립영화의 개념2. ‘그댄 나의 뱀파이어’ 단편영화의 제작진, 내용 등 개요1) 개요2) 내용3. ‘그댄 나의 뱀파이어’ 단편영화 감상문4. 우리가 영화관에서 흔히 접하는 상업영화와 지닌 차이점1) 기존의 영화만들기에서 완전한 탈피2) 기존의 등록된 영화사 이외의 자본3) 예술영화4) 영화계의 버팀목5) 인디영화6) 자본에 의지하지 않는 영화7) 내러티브로부터의 독립8) 감독의 미학적 관점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많은 한국의

  • [콘텐츠산업과 정책] 인디영화 `Once` 사례를 통한 영상 콘텐츠 산업 분석
  •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영화계에 파란을 일으킨 를 통해 영상 콘텐츠 산업 전반을 이해하고 분석해보려고 한다. 의 성공요인과 한계점 등을 를 국내에 배급한 ‘진진’영화사 관계자와의 인터뷰을 통해 심층적으로 알아보고 그 내용을 토대로 우리가 수업 중에 배운 이론을 접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2. 영화 원스(Once) 소개 Once :  2007.9.20 개봉 / 드라마 / 아일랜드 / 86분 / 전체관람가     존 카니 감독 / 글렌 한사드, 마르

  • [크리스마스의 악몽] 크리스마스의 악몽 감상평
  • 영화 마지막 부분에, 제작 다큐멘터리가 실려있다. 영화 상영 시간은 상영시간은 112분으로 원래 영화는 78분인데 영화 끝난 후에 제작자들과의 인터뷰 등이 삽입되어 있어서 112분이 된다. 영화에 비하면 졸리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볼 수 있었다. 여기에서는 이 영화를 찍기 위해 400여 개의 인형이 사용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한동작 한동작 촬영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들였을까? 7명의 조명기사는 어떻게 톤을 조율할 수 있었을까? 놀라움이 많은

  • 화려한 휴가 레포트
  • 감독2004 I 한국 I 코미디, 액션 I 110분비밀 - 조감독2000 I 한국 I 판타지, 미스터리 I 108분질주 - 조감독1999 I 한국 I 드라마 I 100분여고괴담 - 연출부1998 I 한국 I 공포, 스릴러 I 107분온실 - 각본1997 I 한국 I 15분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연출전공으로 1971년 대구 출생이다. 학교를 졸업하고 단편영화로 영화계에 입문했다. 그의 첫 번째 단편 은 제2회 세계 필름 페스티벌에 초청되었을 뿐 아니라, 제46회 독립 영화제에서 우수작품상을 수상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