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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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키아벨리의 시대
 
2. 주제가 발생하게 된 계기
 
3.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 인간은 우둔하다
 
4. 마키아벨리의 정치 철학
(1) <군주론> : 군주의 역할
(2) 현실주의 정치사상
(3) 공화주의자, 법치주의자 마키아벨리
5. 비판적인 논의
(1) 마키아벨리즘에 대한 오해
(2) 마키아벨리에 대한 평가
6. 현대적 논의
(1) 리더십에의 적용
(2) 국가권력의 문제와 마키아벨리
본문내용
인간이란 은혜를 모르고 변덕스러우며, 위선자인데다 기만에 능하며, 위험을 피하고 이득에 눈이 어둡다… 인간은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자보다 사랑을 받는 자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덜 주저한다. 왜냐면 사랑이란 일종의 의무감에 의해서 유지되는데 인간은 지나치게 이해 타산적이기 때문에 자신들의 이익을 취할 기회가 있으면 언제나 팽개쳐 버린다.
- <군주론>

도덕철학자나 정치철학자들에 의해서 논의

가상의 공화국이나 군주정

도덕적 규범에 대해서 논의

인간의 도덕적 완성에 초점



정치 현실에 대한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접근의 강조

현실세계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 제공

이익과 국가이성이라는 개념의 원초적 기반 마련

계산적/합리적인 의지표상


군주는 사랑의 대상이 아니라 외경의 대상이어야 하고, 사자와 여유의 속성을 동시에 지녀야 한다. 또한 군주는 언제라도 악을 행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정상에 오르는 순간 부패와의 전쟁을 강행해야 한다. 나아가 설득에 의해 민중이 따르지 않을 때는 힘으로 따르게 해야 하고, 정상에 오르는 순간 추종자의 배반을 각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군주는 평화 시에도 항상 전쟁을 생각하며 원조를 준다고 해서 적대관계가 호전될 것이라고 오판해서는 안 된다.
- <군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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