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교사] 한일협정과 한일관계의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 들어가며
Ⅱ. 본론
1. 한일협정이란
2. 한일협정의 배경
1) 대외적 배경
2) 대내적 배경
3. 한일협정의 경과
4. 한일협정의 주요내용
1) 한일어업협정
2) 재일교포의 법적 지위 및 대우협정
3) 경제협력협정
4) 문화재협정
5. 국가별 반응
1) 한국
2) 일본
3) 북한
4) 미국
6. 한일협정의 문제점
1) 한일 국교 정상화의 의의와 그 기본적 방향을 담은 기본 관계 조약
2) 대일 재산 청구권과 경제 협력에 관한 협정
3) 재일 교포의 법적 지위나 대우에 관한 협정
4) 한일 어업협정에 관한 협정
7. 한일협정 체결이후 한일관계
1) 식민 지배를 둘러싼 이견과 갈등
2) 독도 영유권 문제
3) 현재적 과제
Ⅲ. 결론
- 앞으로의 한일관계
- 본문내용
-
3) 경제 협력 협정
한일기본조약과 함께 김종필과 오히라의 메모를 바탕으로 한 《재산 및 청구권에 관한 문제의 해결 및 경제협력에 관한 협정》역시 조인되었다. 이 협정은 일본이 한국에 대해 무상 3억 달러, 유상 2억 달러를 10년에 걸쳐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였다. 일본은 이 조약을 체결하면서 이중적인 자세를 보였는데, 한국에 대해서는 이로서 전쟁 전의 역사를 청산하는 배상금의 성격임을 주장하면서 동시에 대내적으로는 경제협력의 일환이라는 입장을 취했다. 그 결과 일본은 정식적인 침략에 대한 사과와 배상 없이 청구권 문제를 종결하였다. 오늘날까지도 일본은 이 협정을 근거로 일본군 위안부와 같은 개인적 피해에 대한 배상을 거부하고 있다.
4) 문화재 협정
한일기본조약과 함께 《대한민국과 일본국 간의 문화재 및 문화협력에 관한 협정》이 체결되었다. 이 협정은 일본으로 반출된 한국의 문화재를 반환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실제 조약에서는 반환이 아닌 인도라는 표현이 사용되었고 그나마 돌려받은 문화재는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 몽유도원도와 같은 대한민국의 국보급 문화재가 아직 일본에 남아있다.
5. 국가별 반응
1) 한국
1964년 1월 한일기본조약의 추진이 알려지자 대한민국의 각계에서는 협정에 반대하는 주장이 거세지기 시작하였다. 1964년 3월 박정희 정권은 각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5월까지 한일기본조약을 마무리 짓는다고 발표하였다. 이에 반발한 야당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과거청산’의 과제와 한일협정」,『한일협정을 다시 본다』, 민족문제연구소, 강창일, 아세아문화사, 1995
『한일회담반대운동』, 김기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5
『한일교섭 청구권문제 연구』, 오오타오사무, 도서출판 선인, 2008
『현대 한일관계 자료집Ⅰ』,한영구, 윤택민, 도서출판 오름, 2003
『한국외교 어제와 오늘』, 김창훈, 다락원, 2002
『독도에 대한 일본 사람들의 주장』, 김병렬, 2001, 다다미디어
『한 ․ 일 어업협정은 파기되어야 하나』, 최낙정, 2002, 세창출판사
『한 ․ 일 국교정상화 성림에 관한 연구』, 김양숙, 1990,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해방 후 한일관계의 쟁점과 전망-한일관계사연구논집』, 김창록, 2005, 경인문화사
『6.3동지회, 6.3 학생운동사』, 역사비평사, 2008, 67-68쪽
『한일 어민의 접촉과 마찰』, 이계열, 전남대학교출판부, 2008
『한일협정과 한일관계 개선방향』, 유병용,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6권,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