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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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키아벨리의 시대

2. 주제가 발생하게 된 계기

3.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 인간은 우둔하다

4. 마키아벨리의 정치 철학
(1) <군주론> : 군주의 역할
(2) 현실주의 정치사상
(3) 공화주의자, 법치주의자 마키아벨리

5. 비판적인 논의
(1) 마키아벨리즘에 대한 오해

6. 현대적 논의
(1) 리더십에의 적용
(2) 국가권력의 문제와 마키아벨리

본문내용
4. 마키아벨리의 정치 철학

(1) <군주론> - 군주의 역할

마키아벨리는 그의 ‘악명 높은’ 저서 <군주론>에 등장하는 군주들에게 한번도 폭군이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았다. 사익만을 추구하는 군주를 그리지 않았던 것이다. <군주론>은 폭군을 위한 저서도, 권모술수를 전파하려는 ‘악마’의 저술도 아니었다. 그것은 귀족들의 전횡 속에서 질서가 무너진 취약한 한 국가가 타국의 침략 속에서 나아갈 바를 모르고 있을 때, 그러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 집필된 것이었다. 풍전등화와 같은 그러한 상황을 배태시킨 기존 정치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와 비판을 드러낸 것이었다. 마키아벨리가 보기에 이탈리아에는 두터운 성벽도, 함선도, 금은보화도 부족하지 않았다. 문제는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관계에 있었다. 귀족은 지배욕이 충만한 자들로서 억압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것 자체만으로 만족하는 인민들과는 달리 인민들을 억압하고 지배하려는 자들이다. 따라서 그들의 이해관계를 위해서 위해서 외세를 끌어들이거나 모반을 일으키는 등 정치적 갈등을 끊임없이 일으키는 주모자들은 주로 귀족들이다. 이 때문에 군주는 귀족이 아니라 인민에 의지해야 한다. 마키아벨리는 귀족들의 전횡을 막고 인민들을 보호하는 것이 군주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했다. 부패와 무질서의 상황을 극복하고 질서를 세우는 것, 공동체의 영역에서 사(私)의 전횡을 물리치고 공(公)의 질서를 회복하는 것이 군주의 임무였던 것이다.

(2) 현실주의 정치사상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서양 근대 정치사상사> 강정인,김용민,황태연 엮음. 책세상,2007
<군주론> 강정인, 김경희. 까치 2008
<홉스 & 로크 : 국가를 계약하라> 문지영. 김영사, 2007.
<(30포인트로 읽어내는) 마키아벨리 군주론> 마키아벨리 지음 ; 가나모리 시게나라(金森誠也) 감수 ; 배정숙 옮김. 북프렌즈,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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