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다문화 가정 부부관계 개선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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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Ⅰ. 프로그램 계획

1. 프로그램 개요
2. 프로그램의 필요성
3. 욕구사정

Ⅱ. 프로그램 설계

1.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
2. 프로그램 목적
3. 프로그램 목표
4. 개입방법
5. 자원동원
6. 프로그램 내용

Ⅲ. 프로그램 평가

Ⅳ. 결론
본문내용
5. 자원동원

1) 인적 자원
- 전문봉사 인적자원

○ 다문화부부 10쌍 무료 합동 결혼 이벤트진행
: 경제적 어려움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결혼 이민자 10쌍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정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무료 합동결혼식 주최, 결혼식과 함께 ‘다문화 체험부스’를 운영해 일반 구민이 각 국의 결혼식 문화를 체험하고 교류할 수 있는 축제의 장
ㆍ 영등포구 900만원 예산 지원
ㆍ 신부는 각 국의 전통의상을 차려입고 각 국의 다양한 결혼풍습 퍼포먼스와 함께 신랑신부가 퇴장하며 식이 마무리되어 지역주민의 관심촉구
ㆍ ‘다문화 체험부스’는 총 6개국(중국 베트남 몽골 러시아 일본 필리핀)의 결혼식 의상 입어보기, 국기 색칠하기 등 지역주민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

○ 입국 초 가족관계 형성기
➀ 결혼이민자의 조기적응 및 안정적 생활지원
ㆍ한국어교육, 문화이해교육, 가족통합교육, 상담 등 종합 서비스 제공
ㆍ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통 · 번역 서비스 제공
: 한국어가 유창한 결혼이민자(210명, 12개 언어)가 직접 통·번역 서비스 제공

➁ 다양한 매체를 통한 한국어교육
ㆍ방문교육: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찾아가는 서비스” 실시
경제적 어려움 및 지리적 접근성의 문제로 집합교육에 참석하기 어려운 결혼이민자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전문 한글교육지도사를 가정으로 파견
→ 대상가정을 주2회 2시간씩 방문, 지원
ㆍ온라인교육: 한국디지털대학교와 ‘08. 1월 협약 체결
ㆍ방송교육: 방송매체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실시, EBS교육방송 지원

○ 거주외국인 정착을 돕기 위한 다양한 배움 프로그램
ㆍ한국어교육지도사를 고용한 한국어교육
→ 교육전문인력인 다문화언어지도사 지원
ㆍ지역 내 학원들과 연계해 운전면허 지도와 PC실무과정교육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미정(2007). 사회적 지지가 결혼이민여성의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손은록(2004). 국제결혼 가정의 부부갈등 요인과 갈등대처 방안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 전(2001). 지역사회복지관의 사회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류순희(2010). 다문화 가정의 여성의 삶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 미(2010). 다문화 가족 형성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경숙(2006).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적 지지와 결혼만족도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성민(2008). 한국 다문화가정의 정착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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