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각사] 통일신라 석탑부조 팔부중상의 도상과 배치 - 경주 남산리 서삼층석탑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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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팔부중상의 정의
3. 팔부중상의 도상
4. 경주 남산리 서삼층석탑 팔부중상의 배치
5. 맺음말
본문내용
(2) 가루라
팔부중 가운데 새의 이미지를 지니고 있는 것이 가루라이다. 가루라는 『마하바라타』등 인도 신화에서도 나가(Naga)를 잡아먹는 존재로 등장하기 때문에 그 도상에 뾰족한 부리로 뱀을 쪼아 먹는 猛禽類의 이미지를 반영한 것이다.
국립경주박물관에 있는 경주 천궁사지 출토 석탑편 가루라상을 보면 날카로운 부리와 고기수염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었으며, 먹이로 삼는 용과 구름의 이미지가 혼합된 듯한 구름대좌 위에 앉아 있다. 남산리사지 석탑 서면 왼쪽 상과 승복사지 동·서탑 역시 새부리와 함께 입 주위에 늘어진 고기수염까지 표현되고 있다.

<사진-1> 경주남산리삼층석탑 서면 천-가루라상 『경상북도의 석탑Ⅱ』,(국립문화재연구소, 2008), p.88


(3) 용
흔히 천신과 나란히 경전에 표기되는 龍神은 ‘天龍八部’란 명칭에서 보는 것처럼 팔부중을 대표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그런데 통일신라 석탑부조에서 천신과 용신은 대체로 서로 반대쪽 면석에 위치하고 있다. 이것은 두 존재가 서로 종교적 근원이 다르기 때문인 듯하다.
승복사지 동탑 북면 왼쪽 상과 남산리사지 석탑 동면 왼쪽 상은 보관 위에 龍의 모습이 올려진 상이다. 승복사지 서탑 남면 왼쪽 상과 국립중앙박물관 석탑 면석의 용상은 보관 옆으로 다리가 달린 용의 모습이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다. 진전사지 석탑의 동면 왼쪽 상, 선림원지 석탑 북면 왼쪽 상, 지보사 석탑 동면 오른쪽 상 및 신계사지 석탑 동면 오른쪽 상 등은 용이 보관에 작게 표현되었던 승복사지 동탑이나 남산리사지 탑의 용상과는 달리 용의 모습이 더욱 강조되어 마치 머리를 휘감고 있는 형태를 보인다.

(4) 야차
龍像과 함께 나란히 배치되는 念珠를 물고 있는 상은 팔부중의 야차로 추정된다. 야차가 나무의 신이자 지하의 광물을 지키는 신이라는 점에서 염주와 같은 구슬을 입에 물고 있는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상북도의 석탑Ⅱ』,국립문화재연구소, 2008.
전정중,「新羅石塔 八部衆像의 樣式과 變遷」,『문화사학』16, 2001.
한재원,「統一新羅 石塔浮彫 八部衆 圖像과 配置 硏究」,『미술사연구』2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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