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Home depot 중국, 동아시아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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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서론>
1. 보고목적
2. DIY
<본론>
3. Home depot의 역사
4. Home depot의 기업 소개
5. Home depot의 Vision
6. Home depot의 기업 전략
7. Home depot의 기술 전략
8. 미국 시장 내 Home depot의 환경 분석
9. 경쟁자 분석
(1)Lowe`s
(2)Manards
10. Home depot의 해외진출 상황
<결론>
11. 향후전망
12. 중국 및 동아시아 현황
13. 중국 및 동아시아 진출 전략

본문내용

<전략경영: 기업 사례 분석>
3. Home depot 의 역사
-오늘날 벽지, 바닥재, 가구, 조명, 페인트, 욕실, 주방용품, 공구 등 주거 공간을 개선(Home Improvement)하고 생활에 필요한 모든 물품과 자재의 원 스톱 쇼핑 전문 매장이 된 Home depot가 사실 처음부터 이 분야에 선구자 였던 것은 아니었다. 최초는 건축자재 및 철물을 전문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던 에이티 포 럼버(84 Lumber)였다. 하지만 84 Lumber는 카테고리 킬러의 수준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뒤에 시작된 Home depot에 밀려 사라지고 말았다. Home depot의 창업자 버나드 마커스 와 아더 블랭크는 조지아와 애틀란타의 3개의 매장으로 시작 되었다. Home depot의 초기 비즈니스 컨셉은 콘크리트 바닥으로 된 거대한창고형 매장을 만들어 목재와 철물 등을 수북이 높게 쌓아 두고 손수 집 수리 등을 하기 원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 지식이 해박하고 서비스 정신이 뛰어난 직원들로 하여금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또한 Home depot은 중간업자를 거치지 않고 직접 제조업자로부터 물건을 공급받음으로써 경쟁자들이 따라올 수 없는 아주 저렴한 가격을 제공 할 수 있었고 이는 다시 대량 판매로 이어져 Home depot의 성장이 과속 화 되었다. 처음 3개 였던 매장은 5년 내에 크게 증가 했고 이렇게 규모가 커진 Home depot는 1981년에 기업을 공개 했으며, 1983년에는 연 매출액이 2억 5천만 달러에 이르렀다. 창업한 지 10년이 되지 않는 1986년에는 연 매출액이 10억 달러 고지에 이르렀고 매장의 수는 60개를 넘어섰다. 19990년 동안에도 성장세는 계속 되어 회사 수익이 연 평균 35% 수준으로 증가하였다. 이렇게 해서 Home depot는 세계 최대의 주거환경 개선 소매점이 되었고 기업 중에 가장 단시간에 연 매출액 5백억 달러 고지를 넘어서는 눈부신 성과를 이룩하였다. 또한 Home depot는 7년 연속 미국 정통 경제지 포츈에 의하여 미국의 가장 존경받는 전문 소매점으로서 선정되는 영예를 안기도 하였다. 2003년에는 Home depot의 연 매출액이 640억 달러를 초과하였고 직원은 28만 명을 넘어서 월 마트 다음으로 미국에서 가장 큰 유통 회사가 되었다. 하지만 규모가 점점 커져 감에 따라 전문 경영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2000년 마커스 와 블랭크는 GE출신인 로버트 나델리(Robert L. Nardelli)를 CEO겸 사장으로 임명하고 창업자인 마커스 와 블랭크는 공동 회장으로 물러났다. 나델리는 효율성과 단련을 모토로 하는 GE의 경영 환경에서 27년간 몸 담은 사람으로 2007년 Frank Blake가 CEO가 될 때까지 Home depot의 CEO로서 일하게 된다.

참고문헌


1. 변화하는 세계에서의 마케팅 < 2. Home Depot >작성자 바람구름
2. 공식 홈페이지
3. <그림1>Home depot과 경쟁사 로우즈의 주가 추이
4. The management of strategy : concepts and cases - Robert E.Hoskisson, R. duane ireland, Michael A.Hi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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