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Haier하이얼의 한국 가전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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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혁

(1) 역사

1) 1955~1984년 : 하이얼의 태동기

2) 1984~1991년 : 독일의 가전 업체 리페르 그룹과 합작투자

3) 1992년 : ‘하이얼 그룹’으로 개명

4) 1993년 : 유럽 3위 가전업체 메를로니사와 합작투자

5) 1995년 : 레드스타 전기제품사 인수

2. 성장전략

(1) 1단계 : 고품질 전략

(2) 2단계 : 다각화ㆍ국제화 전략

(3) 3단계 : 시장 지향적 마케팅전략

3. 글로벌경영전략

(1) ‘先難後易’의 세계화전략 채택

(2) 다국적기업 지향

(3) 지적재산권 보호

4. 성공요인분석

(1) 철저한 품질 관리

(2) OEC 관리 모델

(3) 시장 네트워크와 업무 재설계

(4) 혁신적 기업문화 확립

5.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3) 3단계 : 시장 지향적 마케팅전략
1) 창의성 고취
하이얼은 소비자를 지향하는 제품개발에 부단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격화되는 시장경쟁 열기 속에서 하이얼이 목표로 삼은 것은 설계의 개성화, 사용 단순화, 베스트 사후서비스로 압축된다. 창의성 강조는 초기 고품질전략의 연장선상이다. 하이얼의 창의성 개발노력을 보여주는 두 가지 사례는 유명한 일화이다. 하나는, 중국에서 히트한‘감자세탁 겸용 세탁기’이다. 사천성 농민이 하이얼 세탁기로 감자를 씻다가 오물로 배수파이프가 막혀 고장의 원인이 되었는데, 하이얼 직원이 농민의 세탁기에서 힌트를 얻어 감자 세탁을 겸하는 세탁기를 개발하게 된 것이다. 사천성은 감자의 산지로서 농민들이 통상 세탁기로 감자를 씻는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하이얼은 1997년부터 연구에 착수하여 1998년부터는 모든 기종의 세탁기에 감자ㆍ고구마 외에 사과, 조개까지를 씻을 수 있는 농민형 세탁기를 발매하게 된 것이다. 다른 사례는 미국의 학생을 겨냥한 ‘컴팩트 냉장고 데스크’의 개발이다. 학생들의 방이 좁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책상과 냉장고를 결합한 이 제품 역시 농민형 세탁기와 더불어 인기상품이었다.

2) 품질중심의 마케팅
경영전략 중 지금까지 가장 두드러진 성과를 달성한 것은 고품질 발전전략이다. 전술한 불량품 폐기사건을 필두로, 하이얼의 품질향상 노력은 지속적으로 전개되었다. 하이얼은 이러한 품질을 공격적인 마케팅전략에 활용하는 민첩성도 보였다.
1988년 북경에서 개최된 전시회에서 하이얼 냉장고는 소비자들이 즉석 성능시험을 통해 어느 제품보다 성능이 우수하다는 판정을 내리도록 함으로써 하이얼 냉장고가 전국적 브랜드로 도약하는 결정적 계기를 제공하였다. 이는 후술하는 세계시장 진출의 결정적인 이정표를 제공하는 전략이기도 하다.
소비자 인기상승을 반영하여 1985년 1만 2,000대, 1986년 5만대, 1987년 8만 4,000대였던 냉장고 생산량은 1988년 20만대로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이후 쾌속성장을 지속하여 2000년에는 280만대를 돌파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www.haier.com
www.haieramerica.com
www.sanyohaier.co.jp
www.haier.co.jp
www.haiernet.co.kr
english.sina.com
en.chinabroadcast.cn
pcweb.mycom.co.jp
www.cctv.com.cn
www.haier-electronics.com
www.lgeri.com
www.seri.org
www.nso.go.kr
하이얼 스토리 - 숀 시엔예, 유혜경 역, 한스컨텐츠, 2006
세계를 움직이는 기업가에게 경영을 배운다. - 나가노 신이치로, 김창남 역, 더난출판, 2005
중국 하이얼 그룹 - (주)알앤디비즈, 2005
경제의 심리학 - 니혼게이자이신문사, 송수영 역, 밀리언하우스, 2005
중국 일류기업을 찾아서 - 박승록, 굿인포메이션, 2005
장루이민의 하이얼 (중국 No.1기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안졘쥔, 이수진 역, 수희재, 2004
하이테크 마케팅 - 김상훈, 박영사, 2004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사례) - 김익수, 박영사, 2004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세계 유명 기업들의 경영혁신 사례 45) - 명순영, 매일경제신문사, 2003
뉴 차이나 그들의 속도로 가라 - 한우덕, 한국경제신문, 2002
차이나 쇼크 (중국의 시대가 왔다)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매일경제신문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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