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로만손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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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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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들어가며
2.기업선정배경

Ⅱ.본론
1.로만손 기업개요
1-1.회사소개
1-2.연혁
1-3.경영이념

2.국내 시계산업 환경분석
2-1.시계산업 특성
2-2.높은 진입장벽
2-3.OEM방식의 수출환경 변화

3.로만손의 해외시장 진출 분석
3-1.해외시장 진출 배경
3-2.해외시장 진출 과정
3-3.해외시장 진출 현황

4.로만손의 내부역량분석
4-1.로만손의 사업영역 현황분석
4-2.SWOT

5.로만손의 경영전략 분석
5-1.글로벌 브랜드 전략
5-2.글로벌 제품 전략
5-3.글로벌 광고 전략
5-4.사업 다각화 전략
5-5.시장 다변화 전략
5-6.포지셔닝 전략

6.로만손 마케팅 믹스(4P'S)
6-1.제품전략
6-2.유통전략
6-3.가격전략
6-4.촉진전략

7.로만손 해외 마케팅 사례분석
7-1.중동시장 마케팅 사례
7-2.러시아시장 마케팅 사례

8.로만손의 성공요인 및 향후전략
8-1.로만손의 성공요인
8-2.로만손의 향후과제 및 전략

Ⅲ.결론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2) 기술 개발력
로만손은 시계를 단순히 시간을 알려주는 기계가 아닌 보석으로 본다. 이런 발상 전환이 십분 발휘된 것이 89년 개발돼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던 커팅 글라스 기술이다. 귀금속, 보석에만 적용되던 커팅 글라스 기술을 응용한 손목시계는 고급스런 이미지를 업고 중동 유럽, 그리고 미국 등지에 진출해서 성공적인 성과를 얻게 되었고 로만손을 단숨에 세계시장의 핵심부위에 올려놓았다. 로만손의 급성장 배경에는 이와 같은 기술력과 품질이 자리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해 진 것이다. 현재 로만손의 기술력은 스위스의 90%, 일본의 95%로 시계 선진국들과 거의 대등한 수준. 순금 코인을 이용한 코인 알 다이알의 시계는 시계 선진국인 스위스의 시계 수준보다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그리고 시계 조립은 특성상 수작업이 일반적이지만 로만손은 개발 과정 자동화를 위해 CAD, CAM과 같은 장비 도입과 전산 자동화 시스템 추진에 많은 투자를 했다. 설계 자동화, 물류 자동화 및 고객 정보의 공유화를 통하여 미래 대비를 착실히 해오고 있다. 창업 초기부터 매출액의 약 10% 가량을 연구 개발에 투자함으로써 기술적인 면에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

(3) 품질과 디자인에서의 브랜드 파워
로만손의 높은 품질과 디자인은 스위스의 아성에 도전하여 우수한 능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신소재의 도입 접목으로 기존의 제품개념을 뛰어넘어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는 등 시계업계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 또한 "ROMANSON" 자사브랜드로 OEM생산의 한계를 극복하였고 세계 60여개국에 상표등록을 출원하여 세계적인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으며, 중고가의 시장에서도 제품, 디자인,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브랜드 컨설팅사 ‘옴니 브랜드’는 로만손의 브랜드 가치를 689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2) 약점요인(Weakness)
(1) 생산방식이 자체 공장이 아닌 아웃소싱을 통한 하청위주의 방식
손목시계는 부품이 많고 공정이 까다로우며, 부품 결합시 오차가 없어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과 설계부문은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정밀산업이다. 때문에 로만손은 시계산업의 대국인 스위스에서 아웃소싱을 통한 하청위주 방식을 취하고 있다. 국내 시장보다 높은 인건비와 설비로 인한 투자비용이 많이 들게 된다. 뿐만 아니라 아웃소싱을 함에 따라 로만손의 각각의 기능별 분야간의 밀접한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

(2) 토털브랜드 진출에 있어서의 경쟁업체보다 낮은 인지도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사이트
로만손 홈페이지 www.romanson.co.kr
한국기업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 광고정보센터/ 이철
삼성전자 신화와 그 비결/ 강진구저/ 고려원. 1996
기업 성장의 지름길, 글로벌 브랜드/ 김유경/ 광고정보센터
글로벌 브랜드 스웨덴 ‘H&M’ 어패럴뉴스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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