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아시아나 항공의 내,외부 상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아시아나 항공의 소개와 연혁
Ⅱ. 외부상황 분석
1. 환경 분석
(1) 인구 통계학적 환경
(2) 사회·경제적 환경
(3) 기술적 환경
2. 경쟁사 분석
Ⅲ. 내부상황 분석
1. 4P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2. CRM/PRM
Ⅳ. SWOT

본문내용

(3) 기술적 환경 요인

연료효율이 30%나 개선된 A350XWB 항공기는 통상 연료비가 매출의 20% 이상인 점을 감안할 때 영업이익률이 약 5% 가량 올라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항공기 교체로 인한 연료비 감소와 승객 만족도 증가, 그리고 고장률 감소에 따른 비용절감 등을 감안할 때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리라 예상된다.
Ⅱ. 외부상황 분석
2. 경쟁사 분석

(1) 국내

국내 항공 대표 노선인 김포-제주 노선에서 2008년 16.8%에 머물던 수송점유율을 지난해 4분기 39.5%까지 끌어올리며 급격한 성장을 이어오던 저비용항공사들의 수송점유율이 2010년 1, 2월 현재 46.9%를 기록하며 ‘점유율 50% 시대’를 목전에 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공항공사의 공식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0년 1, 2월 김포-제주 노선에서 저비용 항공사의 수송점유율은 46.9%로 집계됐다. 국내선 김포-제주 노선 이용객 중 약 절반은 진에어 등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한 것. 지난해 2분기 처음으로 점유율 30%를 돌파하고 4분기까지 30%선을 유지하며 성장하던 것이 올해 단숨에 약 7%의 성장을 기록해 처음으로 40%를 돌파하며 50% 선을 넘보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약진에는 진에어의 수송점유율이 견인차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에어는 국내선에서 김포-제주 노선, 국제선에서 인천-방콕 노선을 운항하며 B737-800 항공기 4대를 운영하고 있는 대한항공의 자회사.
진에어는 올해 1, 2월 김포-제주 노선의 수송점유율에서 16.6%를 기록하며 저비용항공사 중 가장 많은 210,877명을 수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비용항공업계 1위를 차지한 것. 특히 진에어의 이와 같은 수치는 전체 점유율 2위인 아시아나항공의 21.4%에 불과 4.8%의 차이밖에 없어 이와 같은 성장세가 지속된다면 저비용항공사가 기존 대형항공사의 수성을 뛰어 넘는 것도 시간 문제일 수 있다.


(2) 국제


참고문헌
< 참고문헌 >

http://www.flyasiana.com - 아시아나항공
http://www.skynews.co.kr - 스카이뉴스
[대한항공] 변신 또 변신…글로벌 항공사 도약 날갯짓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 유광의, 백산출판사, 2003
항공서비스론 - 김경숙, 백산출판사(경덕출판사), 2003
항공관광론 - 박시사, 백산출판사, 2003
마케팅 - 채서일, 학현사
관광 교통론 - 김창수,대명사
현대 서비스론 - 김충호,형설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TGIF 마케팅성공사례
  • 마케팅 전략을 사용한다면 고객에게 감동을 주고 단골 고객의 확보를 통해 꾸준한 매출 증대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따라서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화,세분화되면서 앞으로 외식업계의 마케팅 기법이 대중에서 개인을 향한 일대일 맞춤 마케팅으로 바뀌게 될 것으로 본다.출처:네이버블로그http://blog.naver.com/hongjig.do?Redirect=Log&logNo=140001702506블로그 http://blog.naver.com/leef27.do?Redirect=Log&logNo=40001773137블로그http://blog.naver.com/tobi75.do?Redirect=Log&logNo=4000248507

  • [마케팅전략] 태평양 미래파 `에센스마스크` vs 애경 포튠 `멀티솔루션마스크` 비교분석
  • 분석 .5(1) 내부환경 5 ① 강점(STRENGTH) .6② 약점(WEAKNESS) 6(2) 외부환경 .6① 기회 요인(OPPORTUNITY) .

  • 저가항공사,저가항공사성공및실패사례,저가항공사시장현황,진에어,진에어마케팅전략
  • 실용항공사 진에어목 차저가항공사의 개념저가항공사의 성공 및 실패 사례국내 저가항공사 시장현황진에어 소개5요인 모델로 본 진에어의 상황SWOT 분석진에어의 핵심 역량진에어가 앞으로 나갈 방향9. 참고문헌1. 저가항공사의 개념저가 항공사는 기내 서비스가 적은 대신 적은 운임으로 운행하는 항공사이다. 부대 서비스가 없다는 점에서 ‘No Frills 항공’, 요금이 낮다는 의미에서 ‘Low Fare 항공’ 또는 운영비용을 낮췄다는 의미에서 ‘Low

  • 진에어 기업 마케팅전략분석과 진에어 경영분석및 진에어 단점극복위한 방안제안(vs 제주항공 전략과 비교분석)
  • 마케팅원론 과제로 진에어 항공사를 분석하는 것이다. 진에어 항공사의 미션, 비전을 알아보고 경쟁 회사 제주항공과 비교하여 회사가 낳아갈 방향을 제시 해본다. 또한 진에어의 전략적 제휴 현황과 Product, Physical evidence, Promotion, Distribution, People 등에 대해서 조사하여 전략을 분석해본다. 끝으로 진에어와 경쟁사 제주항공을 비교분석하여 항공사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단점을 줄이는 방법을 찾기 위해 이 과제를 한다.● 본론1. 진에어 미션과 비

  • 옥션, 이베이, 인터파크 온라인쇼핑몰의 성공경영전략완벽분석
  • 외부환경분석4.옥션의 경영전략분석4-1.옥션의 이해1)인터넷 경매의 이해2)옥션의 사업개요3)옥션의 소비자 환경분석4-2.옥션의 성공 마케팅전략1)SWOT2)옥션의 마케팅 믹스(4PS)3)옥션의 e-CRM 전략4)옥션의 6C 전략5.인터파크의 경영전략분석5-1.인터파크의 기업소개1)인터파크의 사업개요2)인터파크의 영업방법3)인터파크의 내부자원 분석5-2.인터파크의 성공 마케팅전략1)SWOT2)인터파크의 STP 전략3)인터파크의 마케팅 믹스(4PS)4)인터파크의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