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M-commerce 모바일커머스 사례분석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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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방법 및 구성
2. M-commerce의 개요
2.1 M-Commerce의 개념
2.1.1 정의 및 분류
2.1.2 특징
2.2 출현배경과 성공요소
2.2.1 시장변화와 통신사업자의 대응.
2.2.2 성장동인과 장애요인
2.2.3 성공요소
2.2.4 단계적 발전전망
3. M-Commerce 시장현황 및 전망
3.1 국내시장 현황.
3.1.1 국내시장의 시장규모
3.1.2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 동향
3.2 해외시장 현황
3.2.1 서유럽
3.2.2 북미지역
3.2.3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일본
3.3 m-commerce 시장전망
4. M-commerce의 기반기술 및 어플리케이션
4.1 네트워크 관련기술
4.1.1 1세대(아날로그), 2세대(디지털)
4.1.2 2.5세대(IS-2000, GPRS/EDGE)
4.1.3 3세대(IMT2000)
4.1.4 4세대(All IP)
4.2 이동성 관련 기술
4.2.1 블루투스(Bluetooth)
4.2.2 이동 IP(Mobile IP)
4.2.3 MANET (Mobile Adhoc Network).
4.3 컨텐츠 관련 기술
4.3.1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4.3.2 ME(Mobile Explorer)
4.3.3 W3C/i-mode
4.3.4 웹 클리핑(Web Clipping)
4.3.5 자바(JAVA)
4.3.6 BREW
4.3.7 VXML
4.3.8 XHTML
4.4 무선 미들웨어(Mobile Middleware)
4.4.1 m-commerce 게이트웨이
4.4.2 무선 포탈
4.4.3 무선보안
4.4.4 무선 지급결제(Mobile Payment)
4.4.5 위치확인
4.4.6 모바일 CRM(mCRM).
4.4.7 시스템/어플리케이션 통합
4.5 단말기 기술
4.5.1 단말기 형태
4.5.2 운영체제
4.5.3 차세대 단말기
4.6 m-commerce 어플리케이션
4.6.1 성공조건
4.6.2 어플리케이션 형태
5. M-commerce 사례연구.
5.1 NTT 도코모(www.nttdocomo.co.jp)
5.1.1 일본형 전자상거래의 사실상의 표준 i-모드
5.1.2 i-모드 서비스
5.1.3 NTT도코모의 성공요인
5.2 노키아 (www.nokia.com)
5.2.1 서비스 종류.
5.2.2 노키아의 성공요인.
5.3 SK텔레콤 (www.sktelecom.com)
5.3.1 서비스 종류
5.3.2 성공요인
5.4 KTF (www.ktf.co.kr)
5.4.1 서비스 종류.
5.4.2 성공요인
5.5 성공 사례의 비교
5.5.1 사례기업의 특징 비교
5.5.2 사례기업의 서비스 종류 비교
6. M-commerce의 성공전략
6.1 다양한 시장 참여자의 역할과 기능을 통합할 수 있는 총체적인 관점
(HolisticView)의 요구
6.2 모바일 가치(mobile value)를 극대화하는 어플리케이션
6.3 기업고객에 초점
6.4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파악
6.5 고객과의 관계 근본적 변화
6.6 기술보다 마케팅
6.7 시장 성숙단계에 따라 단계적 접근
6.8 유무선 통합에 따른 역량강화의 필요
6.9 상상력의 필요
7.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배경 및 목적

전 세계 많은 이동통신 사업자와 컨텐츠 업체들은 차세대 인프라로 자리잡는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인 M-커머스(Mobile commerce)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PC를 능가하는 무선단말기, 폭발적으로 증가한 휴대폰 가입자 수, e-commerce를 넘어 시장규모 등의 수치는 M-커머스 시장의 가능성을 입증하기 충분하다. 특히 IMT-2000 서비스가 시작되면 M-커머스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될 것이고, e-commerce보다 몇 배 큰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IDC(Internet Data Center, 인터넷데이터센터)는 1999년과 2000년 사이에 휴대폰 이용자 수가 4억 2800만 명에서 5억 5900만 명으로 30.6% 증가했고, 2004년까지는 약 13억 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포레스터 리서치도 2003년까지 무선단말기의 수가 10억 개를 넘어서 PC수를 능가할 것이고 M-커머스의 거래액수도 2005년에는 2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아주 큰 폭으로 증가하는 휴대폰 이용자 수를 보더라도 비싼 가격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기 쉬운 PC보다 휴대폰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질 것이며, M-커머스 시장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다.
M-커머스는 일반 이용자뿐만 아니라 통신, IT, 금융, 유통 및 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참고문헌
[1] 박찬욱 저, 모바일 마케팅, 시그마인사이트컴(구 시그마컨설팅그룹), 2002년 07월
[2] 노베나 유타카 저 이양종·유주현 역, 모바일 커머스, 대청, 2001년 09월
[3] 박정서 저 성공적인 M-커머스 비즈니스 전략, 이비커뮤니케이션(주), 2001년 06월
[4] KTF 홈페이지, www.ktf.co.kr
[5] SK텔레콤 홈페이지, www.sktelecom.com
[6] 노키아 홈페이지, www.nokia.co.kr
[7] NTT 도코모 홈페이지, www.nttdocomo.co.jp
[8] IT월드 홈페이지, www.itworld.co.kr
[9] IT룸 홈페이지, www.itroom.net
[10] K모바일 홈페이지, www.kmobile.co.kr
[11]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www.seri.org
[12] 데이터넷 홈페이지, www.datanet.co.kr
[13] 정보통신부, 유·무선 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2001년12월말), 2002년 02일
[14] 한국전자통신연구원, 50대 전략분야 기술/시장보고서:무선인터넷, 2001년 12월
[15] 전자통신 동향분석 제17권 제3호, 국내외 무선 인터넷 시장동향, 문형돈·이재환, 2002년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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