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IMT-2000의 현황과 국내 시장의 성공적인 진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대상 및 방법

Ⅱ.IMT-2000의 개념과 국내외 시장현황

2.1 IMT-2000의 개요

2.1.1 IMT-2000의 정의

2.1.2 IMT-2000의 제공 가능 서비스

2.1.3 IMT-2000의 등장배경

2.1.4 이동통신의 발전

2.1.5 2G VS 3G

2.1.6 동기식 VS 비동기식

2.1.7 IMT-2000의 기술적 특징

2.2 국내외 IMT-2000 시장 현황

2.2.1 해외 각국의 현황
(1)일본
(2)유럽
(3)미국

2.2.2 한국통신의 IMT2000 추진현황
(1)한국통신의 비전
(2)한국통신의 사업추진 계획

2.2.3 SK 텔레콤의 IMT2000 추진현황
(1)사업추진계획
(2)시설투자 및 SK IMT의 사업추진 현황

Ⅲ.국내시장의 전망

3.1 통신 시장 환경적 측면

3.2 사업자 측면

3.3 이용자 측면

Ⅳ.국내시장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위한 전략

4.1 설문개요

4.2 신규서비스의 효율적인 초기 마케팅 전략

4.3 서비스 개별 전략

Ⅴ.결론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세대 이동 통신의 주역으로 불리는 IMT-2000서비스는 2001년에 정보통신부에 의해 사업자 선정이 완료되면서, 관련업계가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하였다.
IMT-2000 서비스는 정지시 최대 속도가 2Mbps에 이르는 등 빠른 전송속도로 인해 기존 이동 통신 망에서 불가능했던 새로운 서비스가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 되고 있다.
특히, 무선 인터넷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므로 향후 IMT-2000 서비스와 함께 본격적인 무선 인터넷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서로 얼굴을 보면서 통화할 수 있는 화상 전화도 새로운 이동 통신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기대를 받고 있다.
일본에서는 2001년 10월부터 NTT DOCOMO에서 FOMA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IMT-2000 시대가 시작되었다. 세계적으로는 2006년까지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600%에 이르는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그리하여 2005년에 가입자 1억을 돌파하고, 2006년에는 2억 6천만의 가입자를 확보하면서 전체 이동전화 가입자의 12%를 점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IMT-2000 서비스가 시작되기 전에 비관적인 전망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전망의 발원지는 유럽으로, 유럽의 사업자들이 지불한 과다한 주파수 경매비용이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참고문헌
차동완, " 정보통신세계"

이명호외 " 각국의 이동통신 시장현황과 서비스 정책"

오장균·최종필 공저, "이동통신시장의 경쟁우위전략"

정창덕·김일겸 공저, "손에 잡히는 무선인터넷 유망사업과 성공전략"

최용제 외, "IMT-2000 서비스의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조동욱 .이재곤 공저, "이동통신 및 개인 휴대통신"

임명현 외 "세계 각국의 IMT-2000 시장전망과 사업자 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Business 옥션(Aution) 기업분석
  • 정보 유출 방지 시스템 등을 보유하고 있어, 옥션의 아성을 후발업체가 깨기는 거의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결과적으로 옥션은 타 업체에 비하여 월등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것을 가능하게 만든 것은 시기 적절한 시장진입과 더불어, 그들의 성공적인 전략 수행, 지속적인 자금확보, 다양한 전락 제휴 등으로 볼 수 있다. 지금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들 정도로 인터넷 비즈니스의 시장이 혼란스럽지만, 옥션이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이라고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케팅② 경쟁사와 다른 마케팅 전략4) 해외시장① 해외시장 진출 문제2. 경영분석1) 환경분석2) 포터 모델에 따른 분석3) 가치사슬 분석4) 경쟁사 분석5) SK텔레콤과 KTF의 SWOT6) 소비자 분석3. 대응전략1) 외부환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케팅② 경쟁사와 다른 마케팅 전략4) 해외시장① 해외시장 진출 문제2. 경영분석1) 환경분석2) 포터 모델에 따른 분석3) 가치사슬 분석4) 경쟁사 분석5) SK텔레콤과 KTF의 SWOT6) 소비자 분석3. 대응전략1) 외부환

  • [통상학]해외직접투자 사례조사
  • 성공적인 유럽진출을 위해 향후 과제 및 대응방안(1) 향후과제 -(권미영) p10(2) 대응 방안 (권미영) p10 Ⅲ. LG생활건강 1. LG생활건강의 개요(1)LG생활건강 소개-(김미희) p11(2)국내 화장품 시장의 현황과 전략(김미희) p12(3)국내 시장 점유율(김미희) p122. LG생활건강의 베트남 진출

  • [경영학원론] 삼성SDI의 기업경영 시스템 분석
  • 정보통신사업을 직접 하지는 않지만 거기에 들어가는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점에서 양자를 모두 영위하고 있는 셈이다.삼성SDI는 과감한 경영혁신으로도 유명한데, 품질관리운동인 6시그마운동의 국내 최초도입과 전사적 자원관린 시스템인 ERP 도입으로도 화제가 되었었다. 특히 6시그마운동의 성과는 타 회사의 벤치마킹이 될 정도로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제품의 원감절감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 한때, 대만, 중국 등 브라운관시장의 저가공세로 인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