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7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내용 및 절차
3. 연구 구성

Ⅱ. 공급망관리(SCM) 관련 연구
1. 공급망 관리(SCM)의 개념
2. SCM 구축 방법론

Ⅲ. SCM 구축과 자동차부품산업환경
1. 국내기업의 SCM 사례
2. 자동차 부품산업의 업무 환경

Ⅳ. M기업의 SCM 사례연구
1. 사례대상기업의 개요
2. M기업의 SCM 추진 사례분석
3. 사례연구의 시사점
3.1. M 기업의 SCM 사례연구 요약
3.2 성공요인
3.3 SCM에 대한 인식의 대 전환
3.4 SCM관련 주체별 문제 및 개선방안
3.5 사례 연구를 통한 자동차 부품산업의 SCM 구축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배경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기업의 경영환경이 급속히 바뀌면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 심화되고 있는 기업 간 경쟁의 양상은 단순히 특정 기업 대 기업의 경쟁이 아니라 그 회사와 관련을 맺고 있는 협력업체들을 포함한 공동체간의 경쟁으로 치닫고 있는 실정이다. 각 산업에서의 세계적인 선두 기업들은 이와 같은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일련의 공급사슬에서 협력사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상호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급 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SCM)를 도입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국내 기업들도 예외가 아니어서 최근에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SCM을 통한 기업 경쟁력확보에 대해 관심을 갖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디지털 시대의 정보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여 기업들은 인터넷 및 네트워킹을 이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상호 연계가 가능해졌다. 또한 많은 기업들은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ERP)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고 고객 관계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의 고객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을 이용하여 기업의 로지스틱스, 수요예측과 관련된 업무를 기업 내적인 측면, 외적인 측면에서 통합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경영혁신개념이 공급망관리이다.
참고문헌
1. 한국자동차공업협회(http://www.kama.or.kr/)
2. 한국전산원(http://www.nca.or.kr/)
3. 한국자동차 공업협동조합(http://www.kaica.or.kr/)
4.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http://kari.hmc.co.kr)
5. 한국 SCM 민·관합동추진위원회 (http://www.scm.eankorea.or.kr)
6.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cci.or.kr)
7. Supply chain Council (http://www.supply-chain.org)
8. http://poam.kum.ac.kr/korean/SCM/dell.html
9. http://posco.co.kr/docs/kor/posco.index.jsp
10. http://samsungsds.pe.kr
11. http://corebiz.co.kr/Mainbusiness/sccm.asp
12. http://scm.eankorea/scm/2scm/scm main.asp
13. http://www.mando.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대만큼은 아님 하지만 쓸만합니다
  • onei***
    (2005.12.05 23:49:44)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E-BIZ) 의미, 의의, 인터넷비즈니스(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E-BIZ) 국제화, 마케팅, 인터넷비즈니스(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E-BIZ) 쟁점, 벨기에 사례, 내실화 방안 분석
  • 정보기술 등을 집중적으로 투입하여 사업 모델을 개선, 발전시켜 가게 된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는 흔히 전혀 새로운 온라인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또는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의 비용 효율적인 유통, 효과적인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 구축 등의 모습으로 Business System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대표적 예로, Ford는 부품의 공급에서부터 자동차의 판매 및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Business System 전반을 e-Business화하고 있다. 이 때 e-Business가 기존 사업과 어느

  •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
  • 산업의 산 증인이기도 하다. 조선사업본부는 10개의 대형 건조도크와 9기의 초대형 골리아스 크레인을 비롯한 최신 생산설비, 우수한 인적 자원 및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드릴쉽, LG선, LPG선, 등 해양 개발 관련 선박 및 가스선은 물론 유조선, 컨테이너선, 살물선, 자동차운반선, 로박스 등 일반상선과 이지스 구축함, 잠수함 등 최신예 함정에 이르기까지 연간 90여척 내외의 다양한 선박을 최상의 품질로 건조, 적기에 고객에게 공급하며, 세계속의

  • [경영전략] 중공업기업분석 -조선업 중심으로
  • 중공업기업분석-조선업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1. 기업선정 배경2. 사례연구를 위한 주요 분석내용및 연구방안3. 연구의 기대되는 결과 및 시사점Ⅱ. 본론1. 조선산업의 특성 및 중요성2. 조선산업 구조분석3. 경쟁자 분석4. 국내조선업의 역사와 특징(1) 빅 3의 역사와 현재(2) 빅 3의 핵심역량과 핵심보유기술5. 빅3의 경영전략6. 세계조선업의 경향 및 추세Ⅲ. 결론 및 시사점1. 향후 발전방향2. 한국 조선업계의 대응방안Ⅳ. 참고문헌Ⅰ. 서

  • [통상정책] 중소기업 수출경쟁력 강화와 종합상사
  • 정보 등을 최대한 공유하는 상생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일본 대기업은 중소기업에의 자본 참여로 실질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는데 대기업의 자본력과 중소기업의 유연성을 결합시키는 형태로 사업에 따라 다양한 자회사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 때 자본참여는 경영권 확보보다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이 그 목적이다.도요타 자동차와 닛폰덴소(日本電裝)-도요타의 주력 부품업체인 닛폰덴소는 도요타의 제품기획 단계에서부터 참

  • [경영학] 경영학원론 이론정리
  • 사례들은 수천 년 동안 조직이 존재하고 경영되어져 왔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경영이 체계적인 연구대상이 되어 경영에 대한 지식이 습득되고 공식적인 학문분야가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근대에 들어와서 산업혁명은 경영을 하나의 독립된 연구주제로 분리하였으며, 1900년대 초 거대한 기업이 나타난 이후 학자들은 경영이론의 개발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였다.※ 사례 : 경영활동(피라미드, 만리장성, 팔만대장경) 이집트의 피라미드(pyra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