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기업디자인 경영(Strategic Corporate Design Management)이해 초일류 기업의 기업 디자인 경영전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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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략적 기업디자인 경영(Strategic Corporate Design Management)
기업디자인 경영(CDM; Corporate Design Management)
기업이미지 통합 관리
기업 아이덴티티(CI; Corporate Identity)
제품시스템디자인(PSDProduct System Design)
CI 구성요소
공간디자인(SD; Space Design)
브라운(Braun)
기술혁신에 의한 제품개발
브라운사의 디자인 철학
소니(Sony)의 디지털 드림(Digital Dreams)
디지털 네트워크 사업영역
Creative Center
소니다움(sony style)
Digital Dream Kids(디지털 세상을 추구하는 사람) : 시장은 창조하는 것
소니의 창립당시 기업이념
소니의 기업철학과 디자인 철학
워크맨(Walkman)
소니 텔레비전(SONY Television: From Black and White to Wega)
소니 바이오 (Sony VAIO)
소니의 디자인 전략
소니사의 디자인 이념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아우디(Audi)
루프트한자(Lufthansa)


본문내용
Corporate Design의 목표는 기업 정체성(Corporate Identity)을 확립하고 올바른 방향의 전략적 기업이미지를 만드는 것이다. Corporate Design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 제품시스템 디자인(Product System Design), 공간디자인(Space Design), 사이버스페이스 디자인(Cyberspace Design) 등이 있는데 각각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구성요소는 다시 기업의 이념을 조형화 한 CI(Corporate Identity), 상품의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BI(Brand Identity), 조형성, 사용성,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하는 PI(Product Identity), 물리적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조형의 정체성을 계획하는 SI(Space Identity), 인터넷을 중심으로 가상공간에서 존재하는 CSI(Cyberspace Identity) 등으로 구분된다.
기업 아이덴티티는 일반적으로 기업이념 재구축(MI; Mind Identity), 체질개선․조직활성화(BI), 시각적 표정(VI)의 세 가지 요소로 성립

우선 기업이념의 재구축(MI; Mind Identity)이다.
CI의 본질을 이루는 부분이며, 기업이념의 체계를 재검토․재구축하여 기업의 시대적인 존재의의와 목표를 재정립하고 이를 내외에 철저히 알리는 프로그램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이를 선언함과 동시에 모든 경영층이 이를 강력하게 추진해 가야 하는 프로그램이 기업이념의 재구축(MI; Mind Identity)이며, 조직활성화(BeI; Behavior Identity)와 시각적 표정(VI)도 기업이념의 재구축(MI)에서 출발해야 한다. 따라서 CI의 추진에 있어서는 기업이념의 재구축(MI)부분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부터 먼저 결정해야 한다.
둘째, 기업의 체질 개선․조직활성화(BeI; Behavior Identity)이다.
이것은 기업의 모든 구성요원이 기업이념의 재구축(MI)에 의해 설정․
구축된 경영사상을 구현하고 객관화하는 프로그램으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조직활성화(BeI)는 조직의 체질개선이나 조직활성화를 담당하는 프로그램으로 이것이 반드시 전사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기업이념의 재구축(MI)의 철저한 침투를 위해 최고 경영자를 포함하는 기업 내 전원이 자기 함께 새로운 경영철학에 결집하는 노력이 이 프로그램 성공의 원동력이다.

참고문헌
모기업과 협력기업간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김영국 저|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
디자인 핵심역량과 기업성과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장행수 저|중앙대 대학원 발행, 디자인경영 전공
세계화 및 지방화의 기업전략적 의의 및 대응
한장희 저|전남대학교 기업경영연구소 발행
(중소기업)산업디자인 新상품 선정집
산업디자인포장개발원 저|산업디자인포장개발원 발행
기업식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 기업이미지전략적 측면을 중심으로
손민호 저|서울大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디자인컨설팅서비스기업의 운영방안 제안에 관한 연구
이진렬 저|韓國디자인學會 발행
기업디자인 기능의 변천에 관한 연구
이순종 저|國民大學校環境디자인硏究所 발행
(전략적인)기업買收·合倂연구
동양경제연구소 저|을지서적 발행
한국기업의 브랜드력의 실체 : 기업전략적 고찰
윤성준 저|한국마케팅연구원 발행
디자인컨설팅기업의 특성 및 디자인컨설팅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임효선 저|조선대학교 발행, 제품실내디자인학과 전공
디자인 핵심역량과 기업성과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장행수 저|중앙대학교 발행, 디자인학과 디자인경영 전공
국내 제품디자인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
박우성 저|한국과학기술원 발행, 산업디자인학과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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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 좋고 세브적이라 상당히 설득력있음.사례 좋음.. 가격 가치가 있음
  • news***
    (2015.06.02 09:3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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