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론
출생하는 순간부터 아기들은 세상에 적응하는 과정이 시작된다. 모든 면에서 의존적이었던 영아들은 단기간에 걸쳐 성장하며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능력있고, 자립적인 개인으로 발전해 간다.
이러한 영아기의 발달영역으로는
목차
서론
본론
1. 신체적발달
1). 발육
2). 운동발달
3). 신경 및 감각의 성숙
4). 운동발달의 이론적 가설
(1). 성숙적 관점 (2). 학습적 관점 (3). 생태학적 관점
2. 정서적발달
1). 정서유형 2). 영아기 정서발달 3). 정서 이해와 초기 사회적 발달
4). 기질의 발달 5). 애착의 발달
3. 인지발달
1). 영아기 인지발달
2). 영아기 지각발달
(가). 시지각 발달 (나). 지각 향상성 (다). 깊이지각
4). 피아제 이론의 개념: 동화와 조절
(가). 동화 (나). 조절
5). 영아기 인지발달
(가). 1단계 (나). 2단계 (다. 3단계
(라). 4단계 (마). 5단계 (바). 6단계
6). 대상 양속성 및 지연모방 능력 발달
(가). 대상영속성 발달
(나). 자연모방 능력 발달:
결론
느낀점
개선점
삶의 적용과 의견
맺음말
본문내용
서론
출생하는 순간부터 아기들은 세상에 적응하는 과정이 시작된다. 모든 면에서 의존적이었던 영아들은 단기간에 걸쳐 성장하며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능력있고, 자립적인 개인으로 발전해 간다.
이러한 영아기의 발달영역으로는 크게 인지영역으로서 언어, 수리가 있고. 정서적 영역으로서 감정과 사회성이 있으며, 심리운동영역으로서 운동, 신체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론
1. 신체적발달
1). 발육: 영아기는 태어나서 부터 만 2세까지 신장은 약 1.5배 늘어나고, 체중은 약 3배 정도로 급격한 신체적 성장을 하게 되는 이때 신장과 체중의 성장이 가장 빠르다.
2). 운동발달: 소근육 발달과 대근육 발달로 손의 조작능력의 발달과 운동기능이 통합되고, 충추신경계가 성숙하게 된다.
3). 신경 및 감각의 성숙: 후각, 청각, 시각, 촉각, 고유운동감각, 균형감각, 뇌등은 움직임과 자극에 의해 발달되어 진다.
4). 운동발달의 이론적 가설
(1). 성숙적 관점: 시각적 발달이정표, 발달 차이 비교, 양육 문화 연구
(2). 학습적 관점: 움직임이 인성발달에 영향, 자폐행동 개선등을 연구
(3). 생태학적 관점
(ㄱ). 역동적 체제가설: 기존의 운동을 새롭고 복잡한 운동체제로 스스로 능동적 제조직
(ㄴ). 지각-행동이론: 사람의 행동은 지각과 행동체계가 결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역할: 보육교사는 일생 중에 가장 많은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임을 인지하고, 대근육 소근육형성과 균형 잡힌 신체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케어하며 행동습관을 돕는다.
2. 정서적발달
1). 정서유형
(1). 일차 정서: 출생 후 부터 7개월경까지로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선천적인 것이다.
① 기쁨: 미소나 웃음을 통해 표현. 선천적 ? 반사적인 나타나는 배냇미소 이다.
② 분노: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원하는 바를 만족시키는 가장 보편적 정서의 하나로 욕구의 좌절을 울음으로 표현이다.
③ 공포: 큰 소리, 어둠, 고통, 높은 장소, 위협적 표정, 상황 등에 공포심을 갖는다.
(2). 이차 정서: 수치, 부끄러움, 죄책감, 자부심과 같은 자기, 평가적 정서는 자기, 인식과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는 규칙이나 규준을 이해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며, 평가적 정서는 자기 인식과 행동을 평가하는 규칙이나 규준을 이해할 수 있을 때 나타남
▶역활: 보육교사는 안정적
참고문헌
※참고문헌
- 곽노의 외2 저.「영유아발달」. 양서원.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참조하겠습니다
  • st0***
    (2011.06.20 18:53:51)
회원 추천자료
  • 보육의필요성및전통육아사상
  • 영유아를 양육할 수 없을 때 어머니와 다른 사람이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보충적, 개별적 차원에서 양육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 보완적이며 선별적인 서비스를 말한다.특히 영 유아보육이란 “6세 미만의 취학 전 영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로서 보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➀ 영유아 권리보장 ->보육활동(인지발달 촉진, 사회정서 발달기여)➁ 부모의 권리보장 ->여성의 사회

  • 장애아동을 위한 보육정책에서의 개선점과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영유아에게 보호와 치료 및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성장과 발달에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는 것이다. 영유아기는 모든 사람의 성장과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로 환경자극에 의한 지능의 변화와 신경․생리적 발달의 가능성이 가장 큰 시기이다. 더욱이 장애영유아는 생후 5-6년 동안은 신체, 지각, 인지, 정의적 영역의 발달 특성상 더욱 중요한 시기이다. 장애영유아는 일반영유아와 달라서 외부의 적극적인 도움이 없다면 각 발달기에 해야 할 경

  •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영유아 지적장애와 정서 및 행동장애 지적장애는 현저하게 낮은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과 함께 적응 행동의 제한성을 보이는 것으로 발달기 동안에 분명하게 나타나며 아동의 교육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장애이다. 또한, 지적장애는 지적기능과 함께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 행동에 있어서의 유의미한 제한성을 보이며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그리고 이러한 지적 장애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

  • 표준보육과정의 개발과정에 대해 논하고,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학부모, 교사 기관의 측면)
  • 발달기 중 유아기는 정서적, 신체적인 모든 분야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영유아 시기에 형성되는 성향은 평생의 인생을 결정할 수 있는 시기로서 영유아 시기에 어떤 환경과 교육, 그리고 보육을경험했는지가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 보육을 세 가지 차원에서 설명할 수 있다. 첫 번째, 아동 발달적 차원 모든 아동은 보호와 양육,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특별히 영유아기의 시기는 모든 전인적 발달과 계발,

  • 청소년발달 정리
  • 영유아의 가장 초기지능의 표현은 감각적 지각과 운동 활동 속에서 나타나므로 피아제는 이 초기의 인지발달을 ‘감각운동 발달기’라고 부른다. 이 시기는 6개의 단계로 나누어진다.① 1 단계 (0~1개월) : 생존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단계로서 젖이나 우유병 대신 주 먹을 빠는 일반화된 동화작용과 배고픈 아기가 젖이나 우유가 아닌 대치물을 거부하는 인 식된 동화작용이 나타난다. 즉, 조건화된 학습에 근거를 둔 것이라도 본능적으로 생존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