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인간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등의 인간발달이론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요약하고 나의 의견을 정리한 A+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인간발달이론의 개념
(1) 인간발달의 원리
(2) 인간발달의 전제
(3) 인간발달의 특성
1) 기초성
2) 적기성
3) 누적성
4) 불가역성
(4) 발달단계의 개념과 특징
1) 발달단계의 개념
2) 발달단계의 특징
(5) 인간발달과 과업
(6)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2. 인간발달 단계
(1) 태아기
(2) 영아기
(3) 걸음마기 (만 2-4세)
(4) 학령전기 (만 4-6세)
(5) 아동기 (만 6/7-12세)
(6) 청소년기
(7) 청년기 (18/19세-29세)
(8) 장년기 (30세-65세)
(9) 노년기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인간은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긍정적 부정적 변화를 발달이라고 한다. 인간은 수정으로부터 시작하여 성숙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활은 생활체의 적극적인 변화의 과정이라고 보지 않으면 안 된다. 수정란이 태아로 형성되어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동안 신체 성장, 체중 증가, 운동능력의 변화, 지능의 발달 등이 끊임없이 변화하는데, 이 과정을 발달이라고 한다. 이러한 발달은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새로운 특징의 획득, 낡은 특징의 소멸 등이 서로 작용하여 일어나게 된다. 이 자료는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등의 인간발달이론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요약하고 나의 의견을 정리한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 성현란 외, 인지발달, 학지사, 2009
◇ 최순영·김수정, 인간의 사회적·성격적 발달, 학지사, 2005
◇ 최수정, 인간발달심리학, 학우사, 2008
◇ 안영진, 교육심리학, 정민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인간과 심리)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이론은 지능의 2요인이론이라고도 한다.2)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이론(Primary Mental Ability: PMA)지능을 구성하는 요인은 하나가 아니라 7개의 요인이라고 주장하며, 그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고 가정하는 이론이다. 언어이해, 언어유창성, 수, 공간시각화, 기억, 추리, 지각속도 등 특수 적성검사의 출현의 계기를 마련하였다.3) R. 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인간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triarchic theory of human intelligence)은 지능의 세 가지 근원(

  • [A+ 레포트, 생활 속의 경제, 성장과 분배] 성장과 분배에 관해 논하시오.
  • 이론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강조한다. 고소득자에게 세금을 많 이 걷어서 저소득층에게 혜택을 주게 되면 노력과 보상 간의 관계가 약화되는 만큼 근로의욕 저하 혹은 노동공급의 축소를 초래할 수 있다. 사회주의식으로 무조건 동일한 배급을 받는다면 열심히 일 할 유인이 사라지고 효율성이 크게 저하될 것은 명백하다. 따라서 경제에 대한 재분배의 총체적인 효과는 구체적인 재분배 제도를 하나하 나 뜯어보아야 알 수 있는 문제다. 최종결과는

  • [인간과 교육]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9 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o 과제유형 : ( 공통 ) 형o 과 제 명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목차 1. 인지 발달의 구분과 특이점2-1. 감각운동기 : 생존하기 위해 반복하고 숙달한다. 2-2. 전조작기 : 첫 번째 가정을 한다. 2-3. 구체적 조작기 : 순서와 패턴을 익

  • 보육학개론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 발달이론과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II. 본론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요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배경으로 발전하였지만, 프로이드와는 차이점은 사회적 관계에 따른 성격발달 8단계로 구분한다. 프로이드는 성격발달에 있어서 성 본능을 강조하였지만, 에릭슨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정상적 인간이 사회생활 속에서 발달시켜야 할 내용을 중심으

  • (A+ 레포트) 일반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
  •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이고 역동적이다.(2)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내용생태체계이론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한다. 첫째, 인간과 환경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교류와 관련하여, 적합성과 적응, 스트레스와 대처 등이다. 둘째, 인간속성과 관련, 유능성, 관계성, 역할 등이 속한다. 셋째, 환경특성에 관련, 인간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 등이 속한다.1) 적합성과 적응인간과 환경은 호혜적 관계를 통해 역동적 형평을 유지, 상호성(mutu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