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소비자구매행동에 관한 실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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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서론

1절. 연구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2장. 이론적 고찰

1절. 인터넷 쇼핑몰에 관한 연구
1. 국내 인터넷 쇼핑몰 현황
2. 종합 쇼핑몰
3. 전문 쇼핑몰

2절. 소비자 구매 행동 연구

3절.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 행동 연구
1. 정인근, 이명무(2001)의 연구
2. 김종기, 임호섭(2000)의 연구
3. 강재정(2000)의 연구
4. 정기억, 이동만(2000)의 연구
5. 연구모형

3장. 소비자 제품 구매 형태에 관한 조사

1절. 연구설계의 개요
1. 설문의 구성
2. 연구대상

2절. 기초통계 분석
1. 응답자의 일반 사항
2. 응답자의 인터넷 쇼핑몰 이용
3. 응답자의 인터넷 쇼핑몰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3절. 평가요인에 관한 집단별 차이분석
1.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시 재 구매에 관한 집단별 중요도 차이분석
2.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시 집단별 만족도 차이분석
3. 인터넷 쇼핑몰의 웹사이트 구현 시 집단별 차이분석
4. 인터넷 쇼핑몰의 집단별 실증분석

4장. 결론

1절. 연구결과의 요약

2절. 연구의 한계점

3절.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절. 연구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현대는 여러 가지 IT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터넷의 이용이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것으로 인해 집에서 회사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물론이고 강의까지 집에서 들을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사람들은 거리를 다니며 쇼핑하는 대신 컴퓨터 앞에서 마우스 하나로 여러 가지 상품을 선택하고 비교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인터넷을 통해 결재하고 집 앞까지 배달해주는 인터넷 쇼핑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인터넷쇼핑몰이 각광받는 이유는 인터넷쇼핑이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등장하고, 소규모 업체가 시장진입을 쉽게 할 수 있고 인터넷사용자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므로 지속적 성장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작년 인터넷쇼핑몰 시장 규모는 2조7000 억원 정도였다. 인터넷쇼핑몰은 올해도 성장을 지속, 시장규모가 3조5000 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게 통계청의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6월 현재 인터넷쇼핑몰 이용률 면에서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터넷 이용률 역시 미국 등에 이어 8위를 기록하여 이용현황 면에서 해외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사람들의 경향에 맞춰 현재 인터넷상에 약 3000개 정도의 인터넷쇼핑몰이 들어서게 되었는데, 그 중에서는 여러 종류의 상품을 판매하는 종합 쇼핑몰은 물론이고 특정한 상품만을 판매하는 전문 쇼핑몰도 등장하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이런 많은 종류의 쇼핑몰 중에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고르기 위해서 여러 쇼핑몰들을 둘러보게 되는데, 그 중 쇼핑몰에서 어떤 조건에 의해 상품을 고르게 되는지에 대해 조사해보고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쇼핑몰들은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쇼핑몰을 구축해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 연구를 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통계청(http://www.nso.go.kr),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결과(2002년 4,5월 사이버 쇼핑몰 조사)
고호철,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 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정인근·이명무, 인터넷 쇼핑몰에서 재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공동 국제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1, pp.833-842
김상용·박성용, 전자상거래에서의 구매의도 결정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제 10권 제 3호, 1999.9
김진우,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구매행태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전산원, 1998.6
김성언·나성영, 전자상거래 기업의 성공을 위한 소비자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 10권 제 3호, 한국경영정보학회, 2000
박성준, 전자상거래의 소비자의 지각위험에 관한 연구;Web을 이용한 전자몰에서의 지각위험을 중심으로, 서울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학위 논문, 1998
김종기·임호섭,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 신뢰의 결정요인,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추계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0, pp.3A1-3A10
이금주, 전자상거래(EC)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쇼핑 구매태도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이명무, 인터넷 소매업에서 재 구매 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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