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디지털신문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 제기 ................................................................................................... 1
제2절 연구 목적 ................................................................................................... 1
제3절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 2
제2장 신문산업의 현재와 한계
제1절 신문산업의 현상황 ................................................................................... 3
1.1 사회 경제적 환경변화 ........................................................................................ 3
1.2 테크놀로지적 환경변화 ....................................................................................... 3
1.3 신문 매체의 한계 ............................................................................................... 4
제2절 신문제작환경의 변화 ............................................................................... 4
2.1 신문 산업의 변화 ............................................................................................... 4
2.2 정보통신 기술의 변화와 신문의 기술적 변화 ..................................................... 5
2.3 CTS의 본격적인 사용 ........................................................................................ 6
2.4 정보제공 서비스의 시작 ..................................................................................... 6
제3장 CTS의 개요와 솔루션 비교
제1절 CTS개요 ..................................................................................................... 7
1.1 CTS 개념 .......................................................................................................... 7
1.2 CTS 구조 및 기능 ............................................................................................ 8
1.3 CTS 장점과 활용 ............................................................................................. 13
1.4 CTS 특징 ......................................................................................................... 13
제2절 CTS 활용과 문제점 ................................................................................ 14
2.1 CTS 활용 ......................................................................................................... 14
2.2 CTS 문제점 ..................................................................................................... 15
제3절 기대효과 .................................................................................................... 15
제4절 CTS 솔루션 ............................................................................................. 16
4.1 디지웨이브 DEPS ............................................................................................ 16
4.2 소프트웨이브(주) .............................................................................................. 19
제4장 디지털 신문의 사례분석과 전망
제1절 디지털신문의 개요 ................................................................................. 22
1,1 디지털신문의 개념 .......................................................................................... 22
1.2 디지털신문이 등장 배경 ................................................................................... 23
1.3 디지털신문의 장점 ............................................................................................ 23
제2절 한·미·일의 디지털신문의 현황비교 .............................................. 23
2.1 한국 .................................................................................................................. 23
2.2 미국 .................................................................................................................. 26
2.3 일본 .................................................................................................................. 27
2.4 한·미·일 디지털 신문의 현황 비교 분석 ...................................................... 29
제3절 디지털신문의 사례 분석 ....................................................................... 29
3.1 디지털 조선 ...................................................................................................... 29
3.2 OhmyNews ...................................................................................................... 32
3.3 디지털경주신문 ................................................................................................. 34
제4절 디지털신문의 문제점과 전망 ................................................................ 36
제5장 결론 ......................................................................................................... 3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1절 문제제기
우리는 지금 정보와 지식이 중심이 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시대로 넘어가는 단계에서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정보의 전달과 취득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인한 인터넷의 등장은 편리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원하는 정보를 검색을 통해 얻을 수 있고, 실시간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존의 방법과 다른 새로운 정보의 획득의 길을 열게 하였다.
디지털 시대는 종이가 필요 없는 시대로 문서나 서류의 확인들도 메일을 통해 이루어지고 도서관도 전자도서관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디지털 시대에 신문출판산업은 위기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신문은 유용한 정보를 발빠르게 전달하였지만 디지털 시대의 현대인들의 더 빠르고 많은 정보 획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했다. 이러한 디지털시대에 맞춰 디지털 신문이 등장하게 되었다. 기존신문사들이 자사 신문사이트를 만들었고 독립인터넷 신문사들도 만들어 졌다.
디지털신문은 전날의 소식을 개재하여 발매하는 것과 달리 실시간으로 작업을 할 수 있어 정보의 전달이 기존의 매체보다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지면의 한정과 정보의 공유가 활발하지 못했던 기존 신문과 달리 무한한 정보의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다.
- 참고문헌
-
[1] 최낙진, "인터넷신문" (주)도서출판 세계사, 2000. 3.
[2] (주)서울시스템, http://www.ssc.co.kr
[3] (주)디지웨이브, http://www.digiwave.co.kr
[4] http://www.chosun.com
[5] http://www.ohmynews.com
[6] http://www.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7] http://www.sel.co.kr
[8] 김상헌, "인터넷과 대중문화" 2001. 6.
[9] 권경륜, "인터넷 신문의 비즈니스에 관한 연구", 2001.
[10] 계정림, " 인터넷 신문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1999.
[11] http://ginewsn.com
자료평가
- 참고문헌이 조금..ㅋ
- bemi2***
(2007.06.10 18:58: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