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디지털신문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 제기 ................................................................................................... 1
제2절 연구 목적 ................................................................................................... 1
제3절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 2


제2장 신문산업의 현재와 한계

제1절 신문산업의 현상황 ................................................................................... 3
1.1 사회 경제적 환경변화 ........................................................................................ 3
1.2 테크놀로지적 환경변화 ....................................................................................... 3
1.3 신문 매체의 한계 ............................................................................................... 4
제2절 신문제작환경의 변화 ............................................................................... 4
2.1 신문 산업의 변화 ............................................................................................... 4
2.2 정보통신 기술의 변화와 신문의 기술적 변화 ..................................................... 5
2.3 CTS의 본격적인 사용 ........................................................................................ 6
2.4 정보제공 서비스의 시작 ..................................................................................... 6


제3장 CTS의 개요와 솔루션 비교

제1절 CTS개요 ..................................................................................................... 7
1.1 CTS 개념 .......................................................................................................... 7
1.2 CTS 구조 및 기능 ............................................................................................ 8
1.3 CTS 장점과 활용 ............................................................................................. 13
1.4 CTS 특징 ......................................................................................................... 13
제2절 CTS 활용과 문제점 ................................................................................ 14
2.1 CTS 활용 ......................................................................................................... 14
2.2 CTS 문제점 ..................................................................................................... 15
제3절 기대효과 .................................................................................................... 15
제4절 CTS 솔루션 ............................................................................................. 16
4.1 디지웨이브 DEPS ............................................................................................ 16
4.2 소프트웨이브(주) .............................................................................................. 19


제4장 디지털 신문의 사례분석과 전망

제1절 디지털신문의 개요 ................................................................................. 22
1,1 디지털신문의 개념 .......................................................................................... 22
1.2 디지털신문이 등장 배경 ................................................................................... 23
1.3 디지털신문의 장점 ............................................................................................ 23
제2절 한·미·일의 디지털신문의 현황비교 .............................................. 23
2.1 한국 .................................................................................................................. 23
2.2 미국 .................................................................................................................. 26
2.3 일본 .................................................................................................................. 27
2.4 한·미·일 디지털 신문의 현황 비교 분석 ...................................................... 29
제3절 디지털신문의 사례 분석 ....................................................................... 29
3.1 디지털 조선 ...................................................................................................... 29
3.2 OhmyNews ...................................................................................................... 32
3.3 디지털경주신문 ................................................................................................. 34
제4절 디지털신문의 문제점과 전망 ................................................................ 36


제5장 결론 ......................................................................................................... 37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절 문제제기

우리는 지금 정보와 지식이 중심이 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시대로 넘어가는 단계에서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정보의 전달과 취득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인한 인터넷의 등장은 편리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원하는 정보를 검색을 통해 얻을 수 있고, 실시간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존의 방법과 다른 새로운 정보의 획득의 길을 열게 하였다.
디지털 시대는 종이가 필요 없는 시대로 문서나 서류의 확인들도 메일을 통해 이루어지고 도서관도 전자도서관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디지털 시대에 신문출판산업은 위기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신문은 유용한 정보를 발빠르게 전달하였지만 디지털 시대의 현대인들의 더 빠르고 많은 정보 획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했다. 이러한 디지털시대에 맞춰 디지털 신문이 등장하게 되었다. 기존신문사들이 자사 신문사이트를 만들었고 독립인터넷 신문사들도 만들어 졌다.
디지털신문은 전날의 소식을 개재하여 발매하는 것과 달리 실시간으로 작업을 할 수 있어 정보의 전달이 기존의 매체보다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지면의 한정과 정보의 공유가 활발하지 못했던 기존 신문과 달리 무한한 정보의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1] 최낙진, "인터넷신문" (주)도서출판 세계사, 2000. 3.
[2] (주)서울시스템, http://www.ssc.co.kr
[3] (주)디지웨이브, http://www.digiwave.co.kr
[4] http://www.chosun.com
[5] http://www.ohmynews.com
[6] http://www.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7] http://www.sel.co.kr
[8] 김상헌, "인터넷과 대중문화" 2001. 6.
[9] 권경륜, "인터넷 신문의 비즈니스에 관한 연구", 2001.
[10] 계정림, " 인터넷 신문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1999.
[11] http://ginewsn.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문헌이 조금..ㅋ
  • bemi2***
    (2007.06.10 18:58:13)
회원 추천자료
  • IT산업 발전의 원동력
  • 현황 6 IT산업 및 관련 산업 종사자수의 추이 및 현황 6 TDX 교환기의 개발단계별 한국통신공사의 출연금 9 이동전화 산업의 파급효과(1996∼2001) 10 TDX개발에서 협동연구 개발주체들의 역할 11 고급 기술인력 양성사업 예산의 추이 16 S/W지원센터 개소 및 입주・졸업업체 18 사업별 정보통신 중소・벤처기업 자금지원 현황 20 국내 IT산업 상품수지 전망 22그림 목차그림 2-1 전체 산업에서 국내 SW

  • [생산운영관리] 연세대학교 도서관분석 및 효율적 도서대출과 관리를 위한 방안 모색
  • 연구 정보, 인터넷 정보 등을 제공하는 통합형 디지털 도서관 시스템을 개발하여 종합 학술 정보센터로써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1) 부서별 직원별 업무분류 현황 조직도 및 업무 배치도도서관장 김태수 2123-3305 문헌정보학과 교수 부관장 이준복 2123-3306 수학과 교수 관리운영과 -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도서관의 역할 고취와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도서관 운영 및 전반적인 주요업무를 기획, 조정, 평가하고 있다. 도서관 장단기 발전 계획을

  • [학사] [마케팅]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관한 고찰
  • 발전을 하고 있는 원인은 기술적 배경과 사회적 배경에서 분석해 볼 수 있다. 기술적 배경이란 정보통신 혁명으로 인한 네트워크 구축과 유지의 효율성 향상을 뜻하고, 사회적인 배경으로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사회의 부상, 직업의 소멸, 소비자 지식 수준의 향상과 오랜 세월을 통한 시장 성숙 효과, 마케팅 시스템의 국제화 등을 들 수 있다.) 김미녀, Network마케팅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p.6∼72. 네트

  • [컨벤션] 성공적인 컨벤션 유치를 위한 한국 컨벤션 산업 활성화 방안
  •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호, 한국관광경영학회, 1997, p.134강규상(1997)은 우리나라의 컨벤션산업 육성전략에 관한 연구에서 지역실정에 적합한 컨벤션전문시설의 건림, 컨벤션시티의 집중 육성, 법 제도적 지원 강화방안으로 컨벤션 유치 및 운영전략을 제시하였다. 강규상, “한국의 국제회의산업 육성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김우곤(1997)은 국내 컨벤션산업의 현황 및 경재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에서 컨벤

  • [기업 분석] 강원랜드 기업 분석
  • 정보 자료 수집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스타타워3) 종업원 현황 (2006.12.31) (단위:명)관리(경영∙지원)영업건설계비고카지노호텔골프∙스키40116676551823629414) 회사 연혁 1994.1 ‘지역 균형 개발 및 지방 중소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정 공포1995,12 ‘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과한 특별법’ 제정 공포 (내국인 출입 카지노 근거 마련)1996.4 ‘탄광 지역 개발 촉진 지구’ 지정 고시(건설 교통부)1996.8 ‘폐광 지역 진흥 지구’ 지정 고시(통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