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과 교과교육론의 일부 입니다.
목차
목차

Ⅰ. 사회과교육의 목표
1. 목표의 개념과 서술 방법
(1) 목표의 의의와 기능
(2) 사회과 목표의 설정 요건
(3) 추상적 목표와 구체적 목표
(4) 인지적 목표와 정의적 목표
(5) 시민의 자질
2. 사회과교육 목표 진술의 변천 과정
(1) 반성적 사고력
(2) 행동적 표현
(3) 사회과의 구조화와 탐구기술
(4) 종합평가
3. 우리나라 사회과교육의 목표

Ⅱ. 사회과의 교육과정
1. 사회과 수업 계획의 기초
(1) 목표 확인
(2) 교육과정 내용 및 자료의 확인
2. 교육과정 구성
(1) 교육과정 구성의 일반 원칙
(2) 사회과 교육과정 범위와 계열 결정의 바람직한 방향
3.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형태
(1) 교과 중심 교육과정
(2) 경험 중심 교육과정
(3) 학문 중심 교육과정
4.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의 최근 경향
(1) 나선형의 학제적 개념교육과정
(2) 다양한 사회과학 및 기타의 내용
(3) 주제와 개념 중심의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


본문내용
헌트와 매트칼프는 반성적 사고력이 사회과교육의 목표라고 한다. 반성적 사고란 주어진 문제를 현실적으로 파악하고 논리적 또는 경험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증거에 의하여 결론을 도출해 내는 사고방법으로 문제의 제기-가설의 설정-자료의 수집-결론 등의 순서를 거친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막연하게 도덕적이고 철학적인 교육의 목표를 제시하던 종래의 이론에 비하여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사물을 보려고 하는 사고방식을 발전시키는데 공헌하였으나 사회과교육의 목표를 행동적으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지 못한다.
참고문헌
전공일반사회 (중등 임용 고시 대학원 진학 대비, 2009)
김성무 저 | 열린교육 | 2009.01.29

사회과 교육론
오영태 저 | 형설출판사 | 2000.02.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