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발달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과 교과 교육론의 일부입니다.
목차
목차

Ⅰ. 사회과 교육의 개념

1. 사회과교육의 정의
2. 사회과교육의 본질에 관한 5개의 모형
(1) 문화유산 전달 모형
(2) 사회과학 모형
(3) 반성적 사고 모형
(4) 사회 비판 모형
(5) 개인 발달 모형
3. 사회과교육의 특징

Ⅱ. 사회과교육의 탄생과 발달 과정

1. 1916년의 사회과 모형
2. 1920-1930년대의 발달
3. 1960-1970년대의 사회과모형과 신사회과교육
4. 1980년대 이후의 사회과교육

Ⅲ. 우리나라의 사회과교육

1. 정부 수립 이전의 사회생활교육
(1) 전통 사회의 사회생활교육
(2) 개화기 및 일제하에서의 사회과교육
(3) 광복 후 사회과교육
2. 정부 수립 후의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Ⅳ. 한국 사회과교육의 당면 과제

1. 이념정립
2. 교육과정의 구조화와 통합 주제의 개발
3. 개념 학습과 고급 사고력의 향상
4. 인간화를 위한 생활 중심 교육
본문내용
사회과교육은 사회생활에 관한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학생의 요구에 의하여 학습하고, 그러한 학습을 통해서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형성하여 국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교육하려는 학교의 교과목으로서 아동이나 청소년들을 위한 가장 중요한 시민 교육의 한 형태이다.
사회과교육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지리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전공일반사회 (중등 임용 고시 대학원 진학 대비, 2009)
김성무 저 | 열린교육 | 2009.01.29

사회과 교육론
오영태 저 | 형설출판사 | 2000.02.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의 영어과 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의 미술과 교육(미술교육), 협동학습의 웹기반학습방법 분석Ⅰ.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의의1) 능동적인 언어 사용을 돕는다2) 언어 사용의 복잡성을 증대시킨다3) 사회적 언어 사용 기능을 발달시킨다4)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다2. 제7차교육과정 국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사회과 교육의 기초부분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성격, 사회변화에 따른 사회과 교육의 발달과정, 민주시민 교육의 개념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그리고 제 2부에서는 사회교육 내용구성의 원리와 실제에서는 어떤 내용으로 사회과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의 문제를 주로 다루었다. 즉 사회과에서 통합적 내용 구성이 갖는 의미와 통합모형들을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실제로 어떠한 주제들이 통합적 구성의 성격을 가지는지 보여

  • 사회과교육(학습,수업)평가, 사회과교육(학습,수업)수업장학, 사회과교육 교수학습방법
  • 사회과교육(학습, 수업)과 자기주도적학습Ⅵ. 사회과교육(학습, 수업)과 양적연구1. 이론의 부족 2. 방법론 3. 연구 설계 4. 가설들 5. 중요 변인의 정의 Ⅶ. 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교수학습방법1. 교육 과정이 요구하는 방법2. 두 가지 교수 방법3. 교수 기법과 교수 전략4. 여러 가지 방법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참고문헌Ⅰ. 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목표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

  • [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사회과수업]사회과교육(학습,수업)목적,성격,교과서,수업장학, 사회과교육(학습,수업)교육체계,평가,교수학습방법
  • 사회과는 사회과학을 교수하고, 그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가치, 덕목을 가르치는 교과이나 그러한 지식이나 가치의 전수만을 목적으로 하는 폐쇄적인 교육과정이 아니고 객관적인 지식, 가치 형성의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인식 체계, 가치 수용 체계를 재구성시키려는 ‘열린 교육의 과정’이므로 사회과는 방법 중심의 교과이다.이상과 같은 사회과의 성격을 바탕으로 사회과에서는 지리, 역사 등 사회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 제도와

  • 인지이론과 역사교육
  • 발달에 대한 연구, 타바와 같은 연구자에 의해 연구 된 분류 능력에 대한 연구, 그리고 시간 개념에 대한 연구 등이 있다. 특히, 역사교육학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역사적 사고력과 관련한 피일, 할람의 연구를 중심으로 삐아제 이론의 적용 연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1) 삐아제 - 피일- 할람모델 (역사적 사고력)1960년대에 삐아제의 인지발달론을 사회과교육, 역사교육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는 신교육과정과 깊은 관련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