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권] 나이에 관한 인권침해 사례중 학생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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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학생인권의 문제 제기



Ⅱ.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1. 학교교칙의 문제점

2. 체벌의 문제점

3. 학교 내의 성희롱



Ⅲ. 학생인권 개선이 실현되기 위한 노력


1. 교육정책에 대한 학생인권관점에서의 재검토

2. 학생인권을 침해하는 제도와 관행의 개혁

3. 학생의 인권에 대한 전면적인 인권교육의 실시

4. 학생인권에 대한 학습과 실천



Ⅳ. 학생인권을 조사하고 난후..

본문내용
Ⅰ. 학생 인권에 대한 문제 제기

모든 사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으며, 국가는 이를 확인하고 보장할 의무가 있다. 이것이 바로 인권이다. 그러나 박정희, 전두환 정권에 이르는 군사독재 기간 동안에는 개인의 인권이 무시되고 침해당하기 일쑤였다. 다행히 민주화 과정을 거치며 제도상으로는 인권 상황이 많이 개선되고 있다. 그러나 군사독재를 겪으면서 체득된 인권 무감각 때문인지 프라이버시 침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 등을 바로 잡으려고 노력 하기는 커녕 이를 당연시하거나 냉소와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도 현실이다.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청소년이 오늘도 학교에 간다. 중․고등학교는 청소년이 그들 시간의 대부분을 보내는 곳이며, 인생에서 가장 집중된 교육을 받는 곳이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우리의 학교는 학생의 존엄성과 인권을 무시하는 곳으로 비난받고 있다.
이 비난에 대해 학교 당국, 교사, 학부모, 학생, 청소년 전문가, 인권운동가 등의 입장은 저마다 다를 것이다. 학생의 인권에 대한 논의가 깊지 못한 가운데, 학생의 인권에 대한 논의 자체가 일부에게는 불쾌하게 여겨지는 문제이나 또 다른 상대에게는 절박한 문제가 된다. 일부에선 학생 인권에 대한 제한이 지도와 교육의 방법으로 불가피하다거나 더 나아가 정당하다고 주장하고, 일부에선 학생 개인의 존엄성과 자율성을 침해하는 정도가 심각하여 더 이상 내버려 둘 수 없는 상태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1. 「학생의 인권과 학교규정제정에의 참여권」 신 현 직(계명대 법학과 교수)

2. ‘인권을 찾자 교칙을 찾자’ ,캠페인 결과 보고서 「244개 중․고등학교 교칙 분석」(인권운동사랑방), http://www.sarangbang.or.kr/kr/inst/index.html

3. 「성차별과 여성인권 신장을 위한 과제」 정해숙 (한국여성개발원)
http://www.jikim.net/news/news.html 청소년폭력예방재단


4. 「교사체벌과 학생인권」 김은경 (학생형사정책연구)
http://www.jikim.net/news/news.html 청소년폭력예방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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