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감상문 루소의 에밀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부족하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프롤로그

Ⅱ. <에밀>의 감상 및 분석

Ⅲ.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Ⅳ. 에필로그
본문내용
Ⅰ. 프롤로그
<에밀>은 루소가 그의 저작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책으로 출판된 지 이미 200년을 훌쩍 넘긴 교육학의 고전이다. <에밀>은 주인공 에밀이라는 이상적인 모델을 구상하고 그를 기존 문명사회의 악으로부터 보호하여 인간의 선한 본성이 구현되도록 하는 이상적인 성장과정을 그려 놓은 책이다. 즉 에밀은 루소가 교육의 대상자로 삼은 남자아이 이름이며 <에밀>의 다른 이름인 <교육론>이라는 서명이 말해주듯 주인공 에밀을 어떻게 교육시킬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즉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은 이 책에 모두 집약되어 있으며 <에밀>은 현재 교육에 관한 문제를 다룬 가장 훌륭한 고전 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은 일명 소극적 교육론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그의 시대를 풍미했던 적극적 교육론에 반대하는 루소의 교육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적극적 교육론이란 자연이 주는 교육을 무시하고 인위적으로 혹은 강제적으로 어린이를 도덕적인 어른으로 형성하는 교육을 말하는 것이고, 이러한 적극적 교육에 반대하여 루소가 주장한 소극적 교육론은 자연이 주는 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어린이의 교육에 있어 사람들의 잘못된 영향과 간섭을 우선적으로 배제하고, 자연으로 하여금 인간을 교육시키게 하라는 자연적 교육의 정신을 말한다. 즉, 소극적 교육이란 자연이 활동할 여지를 주는 무작위의 교육인 것이다.
참고문헌
루소의 에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 총 31권 분량 독후감 (이기적 유전자,정의란 무엇인가,82년생 김지영,칼의 노래,루소 에밀,딥스 등등 독후감,서평 모듬)
  • 독후감 징비록 독후감 유토피아 독후감 역사란 무엇인가 독후감 엔트로피 독후감 아큐정전 독후감 아몬드 독후감 소크라테스의 변명 독후감 설득의 심리학 독후감 사피엔스 독후감 사랑의 기술 독후감 사기열전 독후감 무정 독후감 루소 에밀 독후감 이기적 유전자1. 이기적 유전자 소개2. 핵심내용 요약3.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내용4. 이 책을 읽고 생각해본 내용5. 감상문 (독후감)1. 이기적 유

  • 방송통신대_교육고전의이해_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플라톤, 루소, 몬테소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 2023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교육고전의 이해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공통형- 이하 과제 작성『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플라톤, 루소, 몬테소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세요.Ⅰ. 서론1762년에 에밀이라는 책은 출판되어 프랑스 사상가인 루소의 교육론에 관한 책이기도 하다.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목차=1. 자유론2. 1만 시간의 재발견3. 19호실로 가다4. 82년생 김지영 5. 90년생이 온다6. 19847. 갈매기의 꿈8. 감시와 처벌9. 감정의 안쪽10.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11. 개인주의자 선언12. 걸리버 여행기13. 공중그네14. 구운몽15. 국부론16. 국화와 칼17. 군주론18.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19. 그릿20. 기획의 정석21.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22. 꾸뻬씨의 행복여행23. 꿈꾸는 다락방 24. 꿈의

  • [방통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 루소」처럼 대중에게 자신 있게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나도 이사회의 한사람으로써 지금껏 주로 표면적인 상태에 머물러 있었던 나의 주관을 보다 확실하게 정립하므로 써 이 책을 읽고 난 후의 나의 감정에 대해 부끄러움 없는 생활을 하려 노력해야 갰다는 생각을 해본다. 현대에 씌어진 책은 아니지만 감성적인 교육을 실행함에 있어 어떤 기준을 제시해 주는 책으로써 큰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다시 말해 보다 낳은 교육, 살아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읽고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의 인권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함. 특히 이주 노동자 각자의 사연을 생생하고 친근하게 풀어놓아 그네들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준 ‘말해요 찬드라’의 감상문으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함.12. (1학기) ‘시간을 달리는 소녀(츠츠이 야스다카)’, ‘말할 수 없는 비밀(저우제룬)’, ‘조제와 호랑이와 물고기들(다나베 세이코)’, ‘반딧불이의 무덤(노사카 아키유키)’ 같은 영화화된 소설을 즐겨 읽음. 다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