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 신제품, 제품포트폴리오관리,신제품 개발과 관리,제품 포트폴리오,제품수명주기 단계별 시장특성과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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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수명주기, 신제품, 제품포트폴리오관리,신제품 개발과 관리,제품 포트폴리오,제품수명주기 단계별 시장특성과 마케팅 전략
목차
1.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PLC)
2.제품수명주기 변화 요인
3.제품수명주기의 형태
4.제품수명주기 단계별 시장특성과 마케팅 전략
5.제품수명주기와 전략적 이용
6.신제품 개발과 관리
7.제품 포트폴리오
본문내용
도입기 :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고 매출의 성장이 느리게 나타남
2) 성장기 : 상당한 수준으로 매출과 이익이 증가, 경쟁자가 들어오면서 급성장
3) 성숙기 : 기존고객의 재 구매, 매출 성장이 둔화되어 일정수준 유지
4) 쇠퇴기 : 새로운 제품의 출현, 매출과 이익이 크게 줄어 듬
제품수명주기 변화 요인
소비자의 욕구와 선호의 변화가 근본적인 원인
* 소비자 관점
① 교육 수준과 소득의 향상
② 개방화와 정보화
③ 기존 제품에 대한 사용경험 증가
→ 다양하고 차별화된 제품에 선호
* 기업의 관점
① 기존 고객의 욕구를 보다 편리하고 저렴하게 충족 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술 개발
② 고객이 전혀 예상치 못했던 새로운 제품이나 개선된 제품 제안
∴ 소비자 욕구 변화 유도, 새로운 소비자 욕구 창조
제품수명주기의 형태
*제품수명주기의 다양한 형태*
주기 재주기형 :재주기에 의한 매출의 성장은 쇠퇴기에 접어들기 전에 촉진적 푸쉬를 통해 이루어짐
가리비형 : 새로운 제품 특성의 개발, 새로운 용도의 개발로 연속적 성장(나일론, 아스피린)
반복주기형 : 일정한 기간을 두고 반복 (유행, 패션)
주기-재주기형
가리비형, 부채살형
반복주기형(유행,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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