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도덕교육][도덕수업]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목표,동향,통일교육,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수업모형,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성격,목적,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동향,절차,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수업모형, 도덕과 지도계획,교수학습방법
- 도덕과(수업,학습)특징,목표, 도덕과(수업,학습)원칙, 도덕과(수업,학습)교과서, 도덕과(수업,학습)수업관찰,수업모형, 도덕과 교수학습지도 분석
- [도덕과][도덕학습][도덕교육]도덕과(도덕학습,도덕교육) 목표,기능,절차,내용, 도덕과(도덕학습,도덕교육) 유의점,교수학습방법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기본방향,필요성,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ICT활용교육,가상체험학습, 학교통일교육의 학습방법,문제점,과제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역사와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방법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성격
Ⅲ.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Ⅳ.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동향
1. 덕윤리학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
2.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
3. 공동체주의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
Ⅴ.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통일교육
Ⅵ.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수업모형
Ⅶ.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교수학습방법
1. 도덕과 학습 지도의 방향
2. 도덕과의 지도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은 너무도 많은 변화의 물결 속에 살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있어서 어디에 우선성을 두느냐에 대한 논의는 도덕 교육의 전환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은 자유주의적 관점에 치우쳐 왔었던 현대 도덕교육 이론들에 대한 하나 처방을 제공해 준다고 볼 수 있다. 공동체주의자들은 도덕생활의 목적 및 이상으로서의 공동체 개념을 중시함으로써, 공동체적 자아 혹은 관계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필요성을 제기해 주었다. 그리고 덕의 함양에 있어서 공동체의 기능들에 대한 풍부한 이론적 근거들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근본적으로 도덕교육은 공동체에 기반을 두고 실행되어야 함을 일깨워 주었다.
그러므로 도덕생활의 목적 및 이상으로서의 공동체를 지향하는 가운데 공동체에 기반을 두고 실행되는 도덕교육은 구체적으로는 개인의 인격함양 및 덕의 계발에 초점을 둔 도덕교육,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소중히 여기는 도덕교육, 구체적 실천을 중시하는 도덕교육, 공동체의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책임감 및 배려와 같은 도덕적 정서의 계발을 소중히 여기는 도덕교육, 공적인 문제들에 대한 비판적인 숙고 및 참여를 중시하는 도덕교육, 공동체 의식의 계발에 초점을 둔 도덕교육 등의 모습을 띠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자유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은 자율성, 합리성 등과 같은 개인의 존엄성 측면에만 지나치게 집착한 나머지, 그 반대의 축이라 할 수 있는 인간 존재의 사회적 본질 및 공동체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잘못을 범했던 것이 사실이다.
나딩스(Nodding, 1996)가 지적하고 있는 바와 같이, 공동체주의의 부정적 측면을 최소화하는 가운데 기존의 자유주의적 이론의 장점들을 최대한 포용함으로써, 열린 도덕 공동체 속에서 의식과 합리적 자율성을 겸비한 인간을 만들어 내는 교육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이돈희 - 도덕교육 원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86
전태련 - 함께하는 교육학 5, 서울 : 마이쌤, 2007
조난심·정재걸 - 도덕과의 새로운 학습평가방안 탐색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RR85-27, 1985
차우규 - 도덕·윤리과 수업개선을 위한 새로운 평가방안 연구, 도덕윤리과 교육 제9호, 한국도덕윤리과 교육학회, 1998
한국도덕윤리 교육학회 - 바른 예절생활, 서울 : 삼안 출판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