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도덕교육][도덕수업]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목표,동향,통일교육,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수업모형,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성격

Ⅲ.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Ⅳ.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동향
1. 덕윤리학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
2.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
3. 공동체주의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

Ⅴ.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통일교육

Ⅵ.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수업모형

Ⅶ.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교수학습방법
1. 도덕과 학습 지도의 방향
2. 도덕과의 지도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은 너무도 많은 변화의 물결 속에 살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있어서 어디에 우선성을 두느냐에 대한 논의는 도덕 교육의 전환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은 자유주의적 관점에 치우쳐 왔었던 현대 도덕교육 이론들에 대한 하나 처방을 제공해 준다고 볼 수 있다. 공동체주의자들은 도덕생활의 목적 및 이상으로서의 공동체 개념을 중시함으로써, 공동체적 자아 혹은 관계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필요성을 제기해 주었다. 그리고 덕의 함양에 있어서 공동체의 기능들에 대한 풍부한 이론적 근거들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근본적으로 도덕교육은 공동체에 기반을 두고 실행되어야 함을 일깨워 주었다.
그러므로 도덕생활의 목적 및 이상으로서의 공동체를 지향하는 가운데 공동체에 기반을 두고 실행되는 도덕교육은 구체적으로는 개인의 인격함양 및 덕의 계발에 초점을 둔 도덕교육,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소중히 여기는 도덕교육, 구체적 실천을 중시하는 도덕교육, 공동체의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책임감 및 배려와 같은 도덕적 정서의 계발을 소중히 여기는 도덕교육, 공적인 문제들에 대한 비판적인 숙고 및 참여를 중시하는 도덕교육, 공동체 의식의 계발에 초점을 둔 도덕교육 등의 모습을 띠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자유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은 자율성, 합리성 등과 같은 개인의 존엄성 측면에만 지나치게 집착한 나머지, 그 반대의 축이라 할 수 있는 인간 존재의 사회적 본질 및 공동체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잘못을 범했던 것이 사실이다.
나딩스(Nodding, 1996)가 지적하고 있는 바와 같이, 공동체주의의 부정적 측면을 최소화하는 가운데 기존의 자유주의적 이론의 장점들을 최대한 포용함으로써, 열린 도덕 공동체 속에서 의식과 합리적 자율성을 겸비한 인간을 만들어 내는 교육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돈희 - 도덕교육 원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86
전태련 - 함께하는 교육학 5, 서울 : 마이쌤, 2007
조난심·정재걸 - 도덕과의 새로운 학습평가방안 탐색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RR85-27, 1985
차우규 - 도덕·윤리과 수업개선을 위한 새로운 평가방안 연구, 도덕윤리과 교육 제9호, 한국도덕윤리과 교육학회, 1998
한국도덕윤리 교육학회 - 바른 예절생활, 서울 : 삼안 출판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교육(학습,수업)동향, 일본 과학과교육(학습,수업)사례, 과학과교육 방법,시사점
  •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본질과 목표, 과학과교육(학습, 수업)과 창의력,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평가,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동향, 일본의 과학과교육(학습, 수업) 사례,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방법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본질Ⅲ.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목표Ⅳ. 과학과교육(학습, 수업)과 창의력Ⅴ.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평가1. 과학학습 평가의 목적2. 과학학습 평가의 기능1) 진단 기능 2) 교수-학

  • [초등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 학습경험의 선정 (1) 학습의 조직요소(2) 학습활동(3) 학습시간(4) 학습자료(5) 교실환경3. 학습경험의 조직(1) 학습경험의 계속성(2) 학습경험의 계열성(3) 학습경험의 통합성4. 학습 성과의 평가(1) 평가목표의 확인을 통한 평가방향 설정(2) 평가 상황의 확인 및 설정(3) 평가도구의 제작Ⅳ.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1.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5. 단원 각 차시 교수-학습 과정 약안 (모의 수업

  • [교육학]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통일 교육의 방향과 그 실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 우리사회에서 북한과 통일문제에 대한 수많은 논쟁이 일어났으며 개인이나 집단간에는 다양한 의견과 정책이 제시되었다. 그래서 통일교육에서는 이에 대한 개방적인 토론을 통하여 북한사회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통일문제를 합리적으로 인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따라서 기존 통일교육 관련논의들에 대한 당위성과 교육목표를 비롯하여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 이론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요점정리
  • 도덕과 신설, 교과활동+특별활동4차 교육과정(82-89이전):인간중심 교육과정, 통합교과 운영, 전인교육충실, 교과활동+특별활동5차 교육과정(89- ):통합적 교육과정, 컴퓨터 교육실시,4학년 실과시간에 교과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개념모형김호권의 분류: 공약된 목표로서의 교육과정(의도된 교육과정으로 교육부령), 수업속에 반영된 교육과정(전개된 교육과정으로 교사에 의해 재해석되고 수업행위속에서 재현되어야한다.) 학습성과로서의 교육과

  • [통일교육, 학교통일교육] 통일교육의 기본목표, 필요성, 지도 원칙과 통일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통일교육의 새로운 접근모형 그리고 통일교육의 방향,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 통일교육의 기본목표, 필요성, 지도 원칙과 통일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통일교육의 새로운 접근모형 그리고 통일교육의 방향,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Ⅰ. 서론Ⅱ. 통일교육의 기본 목표Ⅲ. 통일교육의 필요성Ⅳ. 통일교육의 지도 원칙1. 학생의 유의미성과 호기심 존중2. 생활관련 소재를 통한 흥미 유도3. 협동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업 환경 조성4. 학습 보조도구의 다양한 활용5. 적절한 실천 기회 부여Ⅴ. 통일교육의 현황과 문제점Ⅵ.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