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 교육]신자유주의 교육의 목표,방향, 신자유주의 교육의 현실,다층적이해, 신자유주의 교육의 문제점,개선방안,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신자유주의 교육의 목표와 방향

Ⅲ. 신자유주의 교육의 현실

Ⅳ. 신자유주의 교육의 다층적 이해
1. 교육을 분해하여 기회의 계층화와 불평등이 심화될 것이다
2. 교육 자체를 상업적 이윤추구의 장으로 만들 것이다
3. 자본의 이해가 직․간접적으로 교육을 장악하게 될 것이다

Ⅴ. 신자유주의 교육의 문제점

Ⅵ. 신자유주의 교육의 개선 방안
1. 노동자의 교육평등권, 교육기본권 보장정책 즉각 실시
1) 유아교육 공교육화 즉각 실시
2) 부패와 비리 온상 사립학교 정상화를 위해 사립학교법 즉각 개정
3) 교육이민과 조기유학을 방지하고 교육 부익부 빈익빈 해결책 마련
4) 실업교육 파탄을 극복하기 위한 실업교육 정상화 방안 마련
2. 사회적 안전망으로서 공교육 여건 확충
1) 중학교 의무교육 전학년 확대 실시와 고등학교 의무 교육화 단계적 실시
2) 노동자 밀집 거주지역 중고교에 대한 교육비 집중 지원 실시
3) 낙후된 초중고 건물 신축·개축과 냉난방 시설을 포함한 조명시설, 노동자 자녀들을 위한 후생복지시설 획기적 확충
3. 교육 공공성을 침해하고 공교육을 파탄에 빠뜨리는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중단
4. 공교육재정 축소와 지방재정으로 부담 전가 중단과 교육재정 GNP 6% 확충으로 교육 공공성, 평등성 강화 정책 시행
5. 단협체결 사항 이행·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교육정책을 단체교섭 의제로 받아 들일 것이다
6. 국립대학 발전계획 반대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동시장의 변동, 대중문화의 부상, 그리고 그에 따른 교육의 위상 변화는 물론 신자유주의로 인해 자본의 자유가 강화된 결과이다. 외국의 경우를 보면 신자유주의는 자본의 지배력 강화와 함께 노동의 유연화, 국가의 후퇴를 가져온다. 여기서 ‘후퇴’란 국가가 노동과 자본의 관계를 조정하는 전통적 역할을 포기하고 자본의 이익을 위해 일방적으로 나서는 것을 말하는데, 한국의 경우는 박정희 정권이래 국가가 자본을 일방적으로 지원하고 강압적인 노동통제를 시행해왔기 때문에 최근의 정세는 사실 한국사회에서 국가의 성격이 근본적으로 바뀐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최근의 변화는 노동운동의 결과 1980년대 말 이후 상승한 노동자의 지위를 다시 추락시킴과 아울러 사회 전반의 민영화를 추진하며 자본에 대해 국가가 누리던 주도권을 제거하고 있다. 민영화는 국가가 장악해온 공적 부문의 축소와 함께 사회적 공공성의 약화를 말하며, 교육부문에서 이것은 교육의 영리화, 학생의 소비자화, 대학의 기업화, 학문의 상품화 등으로 나타난다.
이런 현상은 물론 교육의 공공성 약화를 가리킨다. 학교위기란 이에 대한 학생인구의 거부 및 저항과 연결되어 있으며, 오늘의 지배적인 학생 및 청소년의 모습도 이런 조건에서 형성되고 있다. 청소년/학생의 삶은 지금 취업준비(대학생), 입시교육을 위한 학습노동(초중등학생)에 매진하지 않으면 소비 지향적 대중문화에 철저히 매몰된 형국이다. 이들 역시 노동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말인데, 이 결과 자신의 자아를 실현하는 창의적인 삶, 자유시간에서 나오는 삶의 여유, 자율적인 인생 설계는 꿈도 꿀 수가 없다.
이런 청소년/학생의 모습과는 다른 상을 구성하려면 어떤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며, 어떤 상상을 해야 하며 교육이 자본주의 생산조건의 재생산에만 바쳐지지 않고 학생의 삶이 학습노동에 얽매이지 않는 길은 어디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현준,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본질과 문제점, 전교조 창원초등지부
김용일, 신자유주의 교육 개혁의 성과와 한계, 교육학연구 제37권 3호, 1999
마미화, 세계화 맥락 속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한계와 시민 교육적 대안, 시민교육연구 제38권 1호, 2006
신인영, 한국의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비판과 교육공공성 논리의 정당성 탐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02
이병환,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성격과 전망
천보선,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성격과 문제점, 진보교육연구소,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노령화시대와 노인복지
  • 적 사례2) 일본 -도요타 기업을 중심으로3) 미국3. 대안1) 어르신의 사회적 활동 (1) 유급 봉사활동과 무급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고찰(2) 노인자원봉사활동의 지원 대책 2) 취업과 재고용 (1) 노인취업과 재고용의 사회문제 배경(2) 노인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제언 (3) 정부부문의 노력 고찰 3) 노인 촌락을 통해 본 실버산업 - 민간부문의 서비스4) 재가복지 (1) 배경 (2) 한국 재가복지의 나아갈 방향Ⅲ. 결론Ⅰ. 서론1. 들어가며여기 인구문제를 둘

  • [사회복지정책론] 한국 빈곤정책 분석
  • 적되고 있는 기초보장제도의 문제점들이다.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대안들은 논자에 따라 다양한 시각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문제의식과 제시된 정책대안들은 주어진 국민 기초생활보장제도의 근간은 받아들이면서 보다 기술적인 면에 치중하여 제도개선을 논의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진다.우리나라의 빈곤의 측정, 공공부조 제도 및 특징,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시간( 차상위 계

  • 영화산업 수직계열화 문제점과 개선방안
  • 적 효과를 주장하는 입장(2) 파라마운트 판결의 긍정 효과를 주장하는 입장(3) 영화산업 수직계열화의 문제점2.3. 개선방안03. 결론참고문헌01. 서론1.1. 영화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란 무엇인가전 세계적으로 경제위기가 도래하고 국내외 경제계는 이러한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대기업의 수직계열화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국내의 ‘10대그룹 신규계열사 분석자료’에 의하면 최근 5년간 국내 10대그룹의 신규편입계열사가 396개에 달하여 ‘수직계열

  • [교육학과] [교육과정]미디어 교육론
  • 1)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미디어교육 도입 방안 (1) 교육과정 :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교육기본설계도 경주로(race course)를 뜻하는 ‘쿠레레(currere)가 교육과정(curriculum)의 어원인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교육과정은 출발에서부터 목표지점까지 미리 계획되고 조직된 일정한 과정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교육과정을 경주와 비교하여 상상할 때, 경쟁이 심한 경마장이나 경륜장에만 국한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경마나 경륜 혹은 자동차 경주처럼 출발은

  • [노동조합] 노동조합의 개념, 목적, 역할과 규율 및 사회적 대화전략 분석
  • 개선할 목적 위한 임금노동자들의 항구적인 결사체”로 정의했다. 12년 후 그들은 자본주의 및 임노동 체계의 영속적인 유지와 관련될 우려 때문에 ‘고용’을 노동생활(working lives)로 대체했다.(wage-earners: employees, 노조 구성원 기준을 고용이란 공통성에 초점을 둔다.)누구의 이해인가? 무엇에 대한 이해인가? 목표의 상충성 존재.(직업집단의 이익인가? 노동자 계급의 이익인가? 등과 같이.) 그리고 분석적, 경험적, 관찰되거나 발견된 목적; 규정적(진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