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일류 기업의 디자인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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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초일류 기업의 디자인 경영전략 다양한 사례와 이론.
목차
디자인은 현재에서 미래를 창조하는 일이다
알레시- 직관적이고 공통된 언어로 표현한다
알레시와 대표 디자이너
인간의 모든 감각을 즐겁게 한다.
뱅앤올릅슨
뱅앤올릅슨의 기본 컨셉트
제품 전략
디자이너 관리 철학
언어로서의 디자인 사용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리드한다.”
디자이너의 역할 변화
디자이너의 직업유형
Innovation을 통한 브랜드 경험 전략
3M의 창의력 최우선주의 경영원칙
제품개발을 위한 3M의 연구개발 조직도
Innovation 디자인 전략을 위한 3가지 기본전제
혁신적인 3M의 제품들
Innovation 디자인 제품을 위한 라이프 사이클 경영
: Life Cycle Management (LCM)
라이프 사이클 경영의 역할


본문내용
1920년대 테이블웨어와 생활용품을 생산했던 알레시는 1990년대 이후 외부 디자이너들과의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젊고 참신한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그들은 연구와 실험을 통해 나무, 유리, 플라스틱, 세라믹, 크리스탈 등 많은 재료와 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생활용품의 생산에 힘쓰고 있다.
현재 알레시는 한 명의 디자이너 없이 알레시 리서치 센터인 ‘Centro Studio Alessi’를 운영하며, 세계 각지의 젊고 도전적인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제품화하고 있다.


1925년 덴마크의 피터 뱅과 스벤트 올룹슨에 의해 시작되어 75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B&O는 항상 시대를 앞서가는 제품들을 만들어왔으나 1980년대부터는 보다 국제적인 규모의 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시도했다.
소비자들의 부의 증가와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이루어진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라이프 스타일 전략`을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 라인이 구축되었고, `아이디어 랜드 (Idea Land)`를 중심으로 컨셉 개발자와 디자이너, 엔지니어들이 모여 창조적인 공동 작업을 했다.


뱅앤올릅슨은 장엄하고 권위적인 사치품이 아니라 안락함과 편안함을 제공해주는 보다 대중적인 오디오 시스템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넓은 선택의 폭을 제공한다. 즉 제품의 색채 전략에 있어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올해 새로 출시된 스피커 ‘BeoLab 6000‘은 소비자들의 주문을 통해 색상을 선택하는 시스템 으로 덴마크 본사에서 제작된다.


3M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개발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3M의 ‘누구든 실수를 할 수 있다. 올바른 생각을 가진 종업원이 저지르는 실수는 경영진이 권한을 앞세워 종업원에게 지시하는 실수보다 훨씬 좋은 일이다’라는 기업 경영원칙은 회사의 방향에 대해 잘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창의력 최우선주의’의 경영원칙과 과정은 산업 역사를 바꾼 제품들을 만들었으며, ‘더 안락하게 안전하게 그리고 낫게 만든다’는 3M의 슬로건을 만들었다.

참고문헌
효과적인 디자인경영을 위한 프로세스 개발에 관한 연구
한송이 저|성균관대 경영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전략적 디자인경영 관점에서 바라본 리엔지니어링 연구
성윤영 저|한국항공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디자이너의 디자인경영 : 디자인여행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기!
김선아 저|비쥬얼스토리공장출판부 발행
디자이너의 디자인경영
김선아 저|비쥬얼스토리공장 출판부 발행
미디어컨버전스시대 디자인경영에 관한 연구
이수현 저|홍익대학교 발행, 산업디자인 광고디자인세부 전공
중소기업의 디자인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이수봉 저|홍익대학교 발행, 디자인·공예학과 산업디자인 전공
디자인 패러다임 변화에 의한 디자인경영 KSF 성과측정 연구
최우석 저|부경대 대학원 발행, 산업디자인학 전공
(이남식 총장의) 디자인경영 리더십 : huniversity
정상권 저|장서가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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