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기본단위,성격,교수학습원리,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인지발달내용,적용방법,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기본단위
1. 개념
2. 인간 행동 내면의 심리학적 기본 단위
1) 도식(schema)
2) 동화(assimilation)
3) 조절(accomodation)
4) 평형 상태
5) 평형화(equilibration)
6) 평형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성격
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수학습원리
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인지발달내용
1. 감각운동기
1) 반사 활동기(출생~약 1개월)
2) 일차 순환 반응(1~4개월경)
3) 이차 순화반응(4~8개월경)
4) 이차 반응의 협응(8~12개월경)
5) 삼차 순환 반응(12~18개월경)
6) 사고의 시작(18~24개월경)
2. 조작전기
3. 구체적 조작기
1) 보존의 개념
2) 분류화
3) 서열화
4. 형식적 조작기
Ⅵ.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적용방법
1. 아동의 언어와 사고는 성인과는 다르다
2. 진정한 의미의 학습은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에 의해서 가능하다
3. 학생들은 수업 과정에서 서로 토론하고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4. 컴퓨터 교육을 Piaget 이론에 적용
Ⅶ.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성과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Piaget는 인간의 지적 능력의 발달에 대하여 논의하였을 뿐 학습과정에 대하여는 논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의 이론이 교육의 여러 측면에서 많은 시사점을 가지기 때문에 이론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그의 이론을 이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지능에 대한 그의 견해를 살피는 일이다. 그는 지능을 고정적이며 측정 가능한 것으로 보던 종래의 견해에 반하여 지능은 계속 변화하는 것으로 개인의 행동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았다. 지능은 적응행동의 수준이 아니라 적응의 과정이며, 따라서 측정할 수 없으며 다만 지능에 대한 설명만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Piaget에 의하면 지능은 크게 세 가지 측면이 있는데, 기능, 구조, 측면이 바로 그것이다. 하나씩 살펴보기로 한다.
지능의 기능은 어린이가 성장하여도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기능과 내적으로 사고하고 행동을 통제하는 조직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두 기능은 분리되지 않는 전체로서, 다만 지능의 기능을 두 가지 측면에서 본 것이라 할 수 있다. 우선 환경에 대한 적응과정은 동화과정(process of assimiliation)과 조절과정(process of accomodation)의 상호작용에 의해 나타난다. 동화란 생물학적 개념으로서 외부환경을 수용하여 유기체의 구조에 부합되도록 변용시켜 나가는 과정을 뜻하며, 조절이란 외부적인 환경에 유기체가 적응할 수 있도록 유기체 내부의 구조를 변용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이 같은 생물학적 동화와 조절이 인간의 지적 적응과정에서도 나타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양희 외, 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마거릿 보든, 피아제, 시공사
박덕규(2004),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Herbert P. Ginsburg, 김정민 역(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Development), 학지사
Mery Sime 저, 문용린 역(1996),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