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기본단위,성격,교수학습원리,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인지발달내용,적용방법,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기본단위
1. 개념
2. 인간 행동 내면의 심리학적 기본 단위
1) 도식(schema)
2) 동화(assimilation)
3) 조절(accomodation)
4) 평형 상태
5) 평형화(equilibration)
6) 평형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성격

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수학습원리

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인지발달내용
1. 감각운동기
1) 반사 활동기(출생~약 1개월)
2) 일차 순환 반응(1~4개월경)
3) 이차 순화반응(4~8개월경)
4) 이차 반응의 협응(8~12개월경)
5) 삼차 순환 반응(12~18개월경)
6) 사고의 시작(18~24개월경)
2. 조작전기
3. 구체적 조작기
1) 보존의 개념
2) 분류화
3) 서열화
4. 형식적 조작기

Ⅵ.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적용방법
1. 아동의 언어와 사고는 성인과는 다르다
2. 진정한 의미의 학습은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에 의해서 가능하다
3. 학생들은 수업 과정에서 서로 토론하고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4. 컴퓨터 교육을 Piaget 이론에 적용

Ⅶ.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성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는 인간의 지적 능력의 발달에 대하여 논의하였을 뿐 학습과정에 대하여는 논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의 이론이 교육의 여러 측면에서 많은 시사점을 가지기 때문에 이론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그의 이론을 이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지능에 대한 그의 견해를 살피는 일이다. 그는 지능을 고정적이며 측정 가능한 것으로 보던 종래의 견해에 반하여 지능은 계속 변화하는 것으로 개인의 행동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았다. 지능은 적응행동의 수준이 아니라 적응의 과정이며, 따라서 측정할 수 없으며 다만 지능에 대한 설명만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Piaget에 의하면 지능은 크게 세 가지 측면이 있는데, 기능, 구조, 측면이 바로 그것이다. 하나씩 살펴보기로 한다.
지능의 기능은 어린이가 성장하여도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기능과 내적으로 사고하고 행동을 통제하는 조직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두 기능은 분리되지 않는 전체로서, 다만 지능의 기능을 두 가지 측면에서 본 것이라 할 수 있다. 우선 환경에 대한 적응과정은 동화과정(process of assimiliation)과 조절과정(process of accomodation)의 상호작용에 의해 나타난다. 동화란 생물학적 개념으로서 외부환경을 수용하여 유기체의 구조에 부합되도록 변용시켜 나가는 과정을 뜻하며, 조절이란 외부적인 환경에 유기체가 적응할 수 있도록 유기체 내부의 구조를 변용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이 같은 생물학적 동화와 조절이 인간의 지적 적응과정에서도 나타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양희 외, 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마거릿 보든, 피아제, 시공사
박덕규(2004),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Herbert P. Ginsburg, 김정민 역(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Development), 학지사
Mery Sime 저, 문용린 역(1996),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8
  • 학습내용의 도입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본다. 순환학습모형은 크게 탐색단계, 개념도입단계, 개념적용 단계의 순으로 구성된다. ㆍ탐색단계: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주로 간단한 탐구, 관찰, 실험을 수행한다.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이전에 흔히 접할 수 없었던 현상에 직면함으로써 현재 자신의 인지구조에 의해서 쉽게 동화시킬 수 없는 새로운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이때 학생들은 피아제 이론에서 말하는 소위 비평형 상태인 인지갈등을 느끼게 되

  • [교육학] 귀납적 사고모형 : 자료의 조직과 관리
  • 학습이론으로 볼 수 있다.2. 교수모형의 기본요소1) 목표의 범주와 수행방안(1) 목표의 4가지 범주① 기본지식의 학습- 기본개념 : 언어 속에 나타나는 고도로 추상화 된 개념- 중심사상 : 어떤 교과내용의 줄거리를 일반화해 놓은 중요한 내용- 구체적 사실 : 여러 가지 사실들이 표집 되어 하나의 중심사상을 심화시킴.② 사고력의 향상- 개념형성 : 추상적인 개념의 발전을 위해 정보를 연관, 조직함- 자료 해석과 일반화 - 원리적용 : 습득된 지식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방법을 이용하는 목적은 원리의 구조를 형성하는 개념, 규칙, 일반화를 명확하게 나타내기 위함이다. 요약하면, 심리학은 학습과정의 요소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심리학은 학습의 방법, 구성요소, 활동을 형성하고 많은 교육과정의 결정을 위한 기동력을 제공한다. 역사적으로 주요학습이론은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1) 행동주의자 또는 그 단체의 이론은 자극과 반응, 강화의 다양한 양상을 다루는 가장 오래된 이론이다; (2) 인지-정보 과정 이론은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단위로서의 개인, 현재에 충실하는 인간, 주관적으로 선택하는 인간 등(5) 연구방법에 있어서 연구 위한 문제설정의 의미 중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관심가지며 잠재적 개발에 중점 둠(6) 대표적 학자와 이론:Allport의 성격이론, 메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기법(비지시적 상담이론) 등3.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해석가. 인간의 생득적 조건: 유기적 충동(성 공복 등), 감각기능(5관), 학습능력나. 인간 형성: 인간은 유전적 및 환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C형 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