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의 디자인 혁신 경영전략& 브랜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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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디자인 경영으로 한계단 도약한 lg전자의 신화의 역사
목차
기업 핵심 역량의 변화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디자인 전개의 과학화

LG전자의 경영이념 및 슬로건

LG전자의 슬로건: 세상을 바꾸는 힘-디지털 LG

엘지(LG)의 아이덴티티(Identity) 전략

코포레이트 아이덴티티(CI; Corporate Identity)

LG CIPD의 목적

LG다움의 정의 및 활용방안

Key Message 및 Idea 도출 프로세스

LG전자의 브랜드전략:

서브 브랜드(Sub Brand)활용전략

‘트롬’ 브랜드 전략

휘센 브랜드 개요


본문내용
1980년대에는 만들기만 하면 팔리던 시대로 기업의 목표는 생산 증대
따라서 생산을 증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과학적 관리에 힘쓰고, 경영의 초점은 효율적인 생산에 집중.
그 이후 기업은 ‘효율추구’를 목표로 삼아 제품의 질보다는 제조과정의 편의를 추구하고유통등에 있어서 비용을 감소하는 방안을 추구
그러나 소비자의 요구가 커지고 위치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의 방식들로는 장기간의 이익을 추구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1990년 대 유통 등에 있어서 비용을 감소하는 방안을 추구. 그러나 소비자의 요구가 커지고 위치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의 방식들로는 장기간의 이익을 추구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1990년대 들어와 기업은 고객만족을 통한 장기적인 이윤을 추구. 그러나 고객의 현재 욕구를 만족시키려다 보니 장기적이며 전략적인 방향제시를 할 수 없다는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소비자는 총체적이며 독자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입하게 되었으며 기업은 디자인 아LG전자는 디지털 시대를 예견하고 기업의 비전을 ‘디지털 LG’로 선언한 후, 세계의 선두업체를 목표로 신기술 개발과 디지털 경영에 주력하고 있는 우량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LG전자의 디자인경영 사례연구
김은홍 저|國民大學校出版部 발행
세대변천과 기업 디자인의 변화 : LG전자 사례를 중심으로
강현주 저|韓國디자인學會 발행
제품개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全德智 저|경기대 대학원 발행, 산업디자인학
기업 가치 창출을 위한 디자인 매니지먼트 전략 연구
권영삼 저|중앙대 대학원 발행, 공업디자인 전공
LG전자의 중국시장 진출과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趙磊 저|강릉대 대학원 발행, 무역학 전공
LG전자의 중국과 미국시장에서의 마케팅 사례 비교
김용규 저|한국경영학회 경영사례연구원 발행
LG전자가 인도 가정집에 CCTV를 설치한 이유는?
이나연 저|아이지엠 세계경영연구원 발행
LG전자, 스마트폰에 당했다
손영일 저|동아일보사 발행
남용(LG전자 부회장) 사퇴에 왜 하이닉스가 급등
김태윤 저|중앙일보시사미디어 발행
LG전자는 어디로 : "1등 합시다" 현실로 이뤄질까?
김태훈 저|중앙일보시사미디어 발행
LG전자는 어디로 : 오너 경영인에 우려 반 기대 반
최은경 저|중앙일보시사미디어 발행
LG전자 : 럭셔리 고객감동 콧대 높은 유럽마저 녹이다
고승철 저|동아일보사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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