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디자인 혁신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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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디자인 혁신 경영전략
목차
삼성전자의 디자인 경영전략
CSD의 사이트의 종류 및 디자인 분야
기업의 CI와 BI의 관계에 따른 분류
CIS 요소에 따른 VCD 전략
삼성전자 디자인 경영센터
디자인 교육 기관(IDS; Innovation Design Studio)
디자인 멤버십(Design Membership)
디자인이념 및 지침
제품 아이덴티티(PI; Product Identity) 전략
PI의 성공적 수행을 위하여 3가지의 선행적 요소
비용절감을 위한 디자인개발-프린터 개발사례
모듈러(Modular) 단위구조(Block) 디자인 전략.
디자인 주도의 제품개발
서브 브랜드(Sub Brand)의 활용
-애니콜(Anycall) 개발사례
디자인 경영 성공 요소
삼성전자의 디자인이념 디자인원칙
사운드 디자인 개발 사례
슬로건에 의한 디자인 개발


본문내용
Innovation Design Studio의 약자인 IDS는 삼성 그룹의 인하우스 디자이너를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1995년 설립.
매년 그룹 내 소정의 인원을 선발하여 석사과정 이상의 수준 높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Art Center College of Design등 학교와의 자매결연을 통해 해외의 질 높은 디자인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3차에 걸친 해외과정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와 경험 넓은 디자이너를 재 양산. 정규코스 이외에 단기 코스와 내, 외부인사 초청 세미나 개최 등 그룹 내 디자인 교육기관의 역할을 담당


디자인 멤버십은 삼성그룹에서 전국의 디자인대의 학생을 위해 디자인에 대한 자유로운 연구와 개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프로그램으로 삼성전자에서 지원.
국가의 디자인 발전을 위해 디자인 엘리트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1993년을 시작으로 매년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으며 기존의 인턴쉽의 개념과는 달리 자유로운 학문추구를 도우며 매년 정기 회원전을 통해 결과물을 발표.
학생들은 삼성전자 및 계열사에서 산학을 통해 실무를 익히고 배우게 되며 매너리즘에 빠지기 쉬운 인하우스 디자이너에게 신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기도 하며 삼성전자에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소정의 경쟁을 통해 입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디자인이념 및 지침의 필요성은 기업 자체의 기업 전략(기술전략, 마케팅 전략, 구성인원의 행동 규범 등)을 포괄하여 디자이너의 의식체계를 한 방향으로 지향하도록 하는 정신적 윤리 체계를 제시하며 디자인 지침은 디자이너가 제품을 디자인함에 있어 반드시 고려해야할 구체적이고 행위적인 키워드의 성격
삼성전자에서 제시하고 있는 디자인이념은 소프트 앤 스마트(Smart & Soft)로 사용자로부터 출발하여 내일을 담아내는 디자인(Balance of Reason and Feeling)이라는 사회 문화적 효용성과 당위성을 내포
디자인지침 역시 소비자 요구(Needs), 사회변화의 메가트랜드로부터 추출된 중심 키워드와 소프트 앤 스마트(Smart & Soft)의 디자인 이념을 포괄하는 용어를 디자인 활동의 핵심요소로 구체화

참고문헌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 정국현 전무
정국현 저|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발행

삼성전자 핸드폰 중국 선점 패키지디자인
고봉석 저|韓國包裝協會 발행

'삼성전자 Anycall 옥외광고 디자인' 케이스 스터디
최병원 저|계원조형예술대학 예술공학연구소 발행

매장의 효과적인 구성과 진열연출 국립중앙도서관 도서
김병안 저|삼성전자 마케팅연수소실은 마케팅연구소 (디자인팀) 발행

제품개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全德智 저|경기대 대학원 발행, 산업디자인학 전공

모바일폰 기업의 디자인리더십과 경영성과와의 상관관계 연구
김병호 저|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디자인매니지먼트 전공

기업 가치 창출을 위한 디자인 매니지먼트 전략 연구
권영삼 저|중앙대 대학원 발행, 공업디자인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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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면접에서 이용할려구요 많은 도움 감사해요.ㅎㅎㅎㅎ
  • news***
    (2011.06.21 03:2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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