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와 맑시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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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한학기동안 4명이서 준비한 롱텀 프로젝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점수는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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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피노자의 이례성과 현재성
2) 독특한 유물론?
2-1/ 실체와 양태 : 자유와 필연의 변증법?
2-2/ 공통형식으로서 속성과 지성의 제한성
2-3/ 내재적 인과율과 목적론 비판 : 맑스적 인과율?
2-4/ conatus의 존재론 및 그것의 윤리-정치적
(ethico-political) 함의
3) 자유주의의 인간학을 넘어 : 탈주체의 인간학?
3-1/ 자유주의의 정치적 주체 : 자율적 주체의 인간학
3-2/ 스피노자 : 정신과 신체의 평행론(parallelism)
3-3/ 인식의 쟝르
3-4/ 정동(affect)의 인간학 : 예속과 해방의 변증법
4) 자유주의의 정치적 세계를 넘어 : 유물론적 정치학과 반
계약론?
5) 자유화와 민주화 : 정치적 교통(communication)과
대중의 역능
- 본문내용
-
1/ 스피노자의 이례성과 현재성
근대의 철학사와 정치사상사에 있어 의심할나위 없이 스피노자는 매우 이례적인 철학자다. 이러한 이례성으로 인해, 그에 대한 평가는 언제나 불충분했고, 근대철학과 정치사상의 계보 속에서 그는 언제나 분류하기 어려운 사상가로 이해되었다. 철학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는 인간의 이성을 옹호하지만 합리주의자로 분류될 수 없었고, 신과 실체에 대한 매우 장황한 형이상학을 펼쳐보이지만, 결코 관념론자로 파악되지 않았다. 정치사상의 측면에서 보아도 사정은 동일하다. 그는 대중의 자유를 옹호하지만, 자유주의자로 분류될 수는 없었고, '절대권력'을 추구하는 듯하지만, 결코 전체주의자는 아니었던 것이다. 요컨대, 근대의 사유틀 속에서 보았을 때, 그는 매우 모순적인 사상의 소유자였던 것이다.
아마도 이러한 이례성이 오늘날 스피노자를 주목하게 만드는 것은 아닐까? 즉, 스피노자의 이례성을 오늘날 '스피노자의 현재성'을 논할 수 있는 하나의 계기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푸코'의 현재성이나, '데카르트'의 현재성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전자의 경우는 이미 동시대성 을 구성하는 하나의 축이기 때문이고, 후자의 경우는 자명하게도 주류적인 사유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적으로 (재)구성될 필요성과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다. 즉, 우리가 현재성을 이야기하는 것은, 어떤 사상이 오늘날 이해되는 것과 다른 것으로 이해될 가능성을 내포함과 동시에, 그것이 동시대의 지반 속에서 하나의 입장을 취하면서 나름의 효과를 ...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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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에 대하여](동문선) [Filosofia y maxismo, Entrevista por Fernanda Navaro]
[철학과 맑스주의](새길) Balibar, Etienne, 1985 [Spinoza et la Politique] PUF
1993 [맑스의 철학, 맑스의 정치](문화과학) Deleuze, Gilles, 1968 [Expression in Philosophy : Spionza] Zone Book(1990)
Geismann, Georg 1991, 'Spinoza Beyond Hobbes and Rousseau' [Journal of the History of Ideas] no 1
Lessinoff, Michael, 1986 [Social Contract]
Macpherson, C. B, 1971 [Democracy Theory] Claendon press. Oxford
Macherey, Pierre, 1994 "Appendice : Une carte de Ethique"
'스피노자, [윤리학]의 개요' [알튀세르의 현재성](공감)
Marx, Karl [자본론] 1권 上下 (비봉)
-------------- [헤겔 법철학 비판](중원)
-------------- [신성가족](이론과 실천)
-------------- [프랑스 혁명사 3부작](소나무)
Negri, Anthonio, [지배와 사보타지](새길)
--------------------, 1981, [L'anomalia selvagg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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