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통합교육에 대한 찬성반대입장과 장애통합교육의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4 / 2016.01.0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인의 통합교육의 현실적인벽 장애학생으로 인한 비장애학생들의 학습권침해등의 문제와 장애학생들의 통합교육을 수용하도록 하기 위한 방안과 비장애학생을 설득하기 위한 방안
목차
1. 통합교육에 대한 찬성반대 입장 토론
1) 이론중심의 토론
2) 설문지 연구중심의 토론
3) 현장 중심의 토론
4)결론
(1) 교사들의 개인적 배경에 대한 특성
(2)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
(3) 통합교육에 대한 준비
(4) 통합교육 저해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

2. 통합교육의 단점과 통합교육의 장점
1) 통합교육의 단점
2) 통합교육의 장점

3. 교사의 역할과 자질 개선방향
1.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
2. 특수학급 교사의 자질
3.교육과정
4.통합교육의 혜택
본문내용
통합교육은 통합에 대한 기본적인 관점에 따라 그 시행하는 정도에서 완전 통합을 주장하는 통합론자와 통합은 하되 개별화된 접근을 주장하는 신중론자로 다른 입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신중론자들은 교육의 대상이 되는 장애아동의 실제적인 욕구 수준이 아니라 프로그램 수준에서 통합만을 강조하고 있다고 통합론자들을 비판하고 있다. 이들은 장애 아동의 개별적인 상황보다 통합이라는 프로그램이 우선되는 것은 다음의 두 가지 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한다.
첫째, 통합의 주요한 목적은 아동이 단지 통합 상황에 배치되는 것이 아니라 통합프로그램 내의 활동들과 사건들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데 있다. 통합만을 주장하는 경우 아동이 어디에 배치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지나친 관심 때문에 아동이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과정이 중요시 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1) 장애인 등록 및 진단에 대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1) 장애인 등록 및 진단에 대한

  • 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장단점에 대해 현장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장애아 통합교육2. 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3. 장애아 통합교육의 장단점1) 장애아 통합교육의 장점(1)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2) 사회적 기술습득2) 장애아 통합교육의 단점4. 장애아 통합교육이 장애아와 비장애아에게 미치는 영향1) 장애아에게 미치는 영향2) 비장애아에게 미치는 영향5. 장애아 통합교육의 현장사례1) 현재 장애아 통합교육의 현실2) 장애아 통합교육의 현장사례3) 장애아 통합교육의 현장사례에 대한 나의 의견6. 시사점Ⅲ.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의 일반적 법적 학문적 정의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Ⅰ. 서론 우리는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로 교육학의 여러 과목들을 듣지만 특수교육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같은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사들을 우리와 전혀 다른 별개의 교사로만 인식하였고, 특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