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평가해야 할 필요성과 평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평가해야 할 필요성과 평가방법
목차
1. 보육시설에서 영유아 평가
2. 보육시설 영유아 평가의 원리
3.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평가해야 할 필요성
4. 보육시설 영유아 평가 방법
5. 보육시설 영유아 평가 적용
6. 보육시설 영유아 평가 결과
7. 보육시설 영유아 평가 결과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보육시설에서 영유아 평가

보육시설에서의 평가는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발달이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 또는 전인적 성장․발달을 도와주기 위한 교육과정이나 교육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의 여부를 밝혀 교육활동의 전반적인 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2. 보육시설 영유아 평가의 원리

유아 평가는 유아의 건강, 기본생활습관, 정서적 안정감, 사회적 적응, 창의적 표현, 의사소통 능력 및 탐구심 등에 중점을 둔다. 유아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개별성을 인정할 수 있기 위해서는 관찰, 일화기록, 작품 분석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유아 개인의 발달 특성 및 정도를 파악하여 그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평가의 결과는 유아의 전인적 성장,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 부모 면담, 생활기록부 작성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부산광역시서부교육청(1998). ‘98단위 유치원 교육과정운영계획 수립 및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연수자료
이은화 외(1995). 유아교사론. 서울 : 양서원
유치원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1997). 국립교육 평가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very good~~
  • kyj47***
    (2015.03.04 08:42:03)
회원 추천자료
  •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영역에 관한 필요성과 평가 주안점, 기준, 방법 등을 기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영역에 관한 필요성과 평가 주안점, 기준, 방법 등을 기술하시오.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사회 속에서 여성의 사회적 진출은 급속히 증가하고 자신의 자아실현과 생계유지 등의 다양한 이유로 사회생활을 하게 된 여성들은 아이들의 보육을 다른 기관에 위탁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수준 높은 보육

  • 보육평가의 이해
  • 보육평가목차1. 보육평가의 개념 및 필요성2. 보육평가의 대상과 방법1)영유아 평가2)보육시설 평가3.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1)보육의 질과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2)외국의 평가인증제도3)우리나라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1. 보육평가의 개념 및 필요성보육평가의 개념 보육평가는 보육과 관련된 평가를 총칭하여 말하는 것으로 크게 보육시설에 다니는 영유아에 대한 평가와 보육프로그램 평가, 교사 평가 등 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가 포함됩니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 보육과정이란 최적상태로의 발달을 돕는 보육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며,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는 영유아 발달특성 및 보육대상 영유아의 특성, 사회적 요청, 보육현장의 요구 등이 반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보육과정평가에는 보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보육내용에 대한 활동과 환경 및 상호작용에 대한 평가가 포함되어야 하며 이러한 평가는 보육에 참여하는 대상의 연령과 발달상의 특성이 고려되어 이루어져야 한다.2) 필요성 및 목

  • 사회과학 보육시설 평가 인증정책 찬성과 반대
  • 할 제도적 장치가 부족하였고 넷째, 보육종사자의 자격기준과 보수교육 체계가 전문성 확보에서 미비했다는 것이다. 또한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에서의 보육시설에 대한 지도와 감독은 주로 행정과 재정적 영역에 국한되어 왔기 때문에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관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 수단이 미비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육시설의 질을 관리해야 한다는 필요성과 함께 그에 따른 방안모색이 이루어져(국립교육 평가원, 1994;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4학년 기말과제
  • 할로 작용 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그램에 아이를 노출시키기 보다는 영유아의 발달사항과 흥미 및 반응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에 참여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래서 이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 중 두 개가 발도로프 보육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아닐까 한다.Ⅳ. 참고문헌이소은ㆍ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송지현(2019),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의 혼합연령보육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